brunch

매거진 유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명석 Jan 28. 2018

과연 모바일로 하는 쇼핑이 대세일까

초보자도 알면 좋은 2018 커머스 트렌드 알쓸신잡1

  이 글을 읽으시기 전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할 듯합니다.


내가 왜 유통 트렌드를 알아야 하지?


  우리 주변 시장 중 피부로 가장 많이 느끼는 시장은 바로 소비 시장입니다. 먹거리를 장 보고, 사용할 물건을 장 봅니다. 이곳에 글을 읽으시는 많은 독자 분들이 각자 제각기 몸 담고 일하고 계시는 회사들도 결국 대부분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게 되지요.


  결국 우리들이 벌어 들인 돈으로 각자의 소비를 하게 됩니다. 그때 항상 거치는 것이 바로 유통 시장입니다.

  그만큼 유통 시장은 우리 생활과 가장 직간접적으로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통 시장에 대한 이해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 전략 등과 긴밀한 관계에 있기에 이에 대한 이해는 간단하게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커머스 업계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가 생겨 사내 강의 및 외부 강의 들을 통해 커머스 트렌드에 대한 나눔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준비와 전달을 하며 일반인들도 알아두면 좋은 상식이 될 것 같아 이렇게 나눔을 가지려 합니다.




  새로운 쇼핑 채널, 모바일


오프라인 > 온라인(PC) > 모바일


  새로운 쇼핑 채널로 모바일 기반 커머스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유통의 가장 시초는 바로 오프라인 상점입니다. 거기에서 PC를 통해 구매를 하던 사람들이 서서히 모바일을 통한 소비를 하게 됩니다.


  가장 큰 예시가 바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의 소비 형태 변화입니다.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미국 소비 축제에서의 오프라인은 줄고, 온라인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 모바일의 비중이 차츰차츰 커지고 있어, 2017년에는 모바일을 통한 매출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미국 블랙프라이 데이에서 모바일 매출은 PC를 통한 매출을 2015년 51%로 넘어섰습니다 (출처: statista)


  한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체 유통 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의 증가와 함께 그중 모바일 쇼핑을 통한 매출이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바일을 통한 구매는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유통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꾸준한 증가와 더불어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서서히 커지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온라인 쇼핑협회)
온라인 유통 시장은 서서히 증가하는 반면, 전통 유통 시장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전체 증가하는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가 30%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중장년 층의 온라인 이용 확산


 온라인 쇼핑의 가장 핵심은 얼마나 인터넷을 이용하는가입니다. 한국의 경우 스마트 폰의 보급에 따라 인터넷 이용과 함께 모바일 이용이 증가하게 되고, 이를 통한 쇼핑도 서서히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기존 인터넷은 20-30대들이 대부분 사용하고 즐겨 왔던 도구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서서히 40-50대까지 확대되어 각종 활발한 커뮤니티와 인터넷 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유통업들은 유통의 큰 손인 중장년 층의 인터넷 이용 증가에 따른 전략을 활발히 짜고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 위메프의 경우, 중장년층을 위한 서비스 텔레마트를 런칭하였습니다. (출처:위메프)
각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는 서서히 전 연령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날씨가 가혹할수록, 업무시간일수록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날씨가 춥거나 지나치게 더운 날,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모바일)으로 쇼핑을 합니다. 그만큼 나가서 상점을 이용하기 힘들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재미있는 점은 업무 시간과 비례하게 커머스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출근할 때, 그리고 퇴근할 때뿐 아니라 업무 시간에 많이들 온라인을 본다는 것인데요. 이는 통계를 보시면 재미있는 특성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보는 빈도와 비례하게 커머스를 이용하는 빈도도 높아 콘텐츠를 보는 통계를 공유드립니다.


시치온에서 10년간 데이터를 보고 제작한 자료로 각 시간별 게시물을 보는 트레픽입니다. 커머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출처: 시치온)
업무시간과 같이 오히려 많이 놀러 가는 금, 토의 매출은 빠지고 주말과 평일의 인터넷 이용률이 활발합니다. (출처: 시치온)

  


  이처럼 유통 중 온라인 쇼핑은 서서히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에서 온라인으로 넘어 감에 따라 일반 사람들의 생활 속 인터넷 이용 빈도와 비례해서 매출과 트래픽이 증가하게 됩니다. 


 어떠셨나요?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다음 기회에는 해외 유통의 변화에 대한 포스팅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커머스 트렌드 강의 내용은 아래 슬라이드 셰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유통에 대한 의견입니다.


좋아요와 댓글, 공유하기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공황이 낳은 아마존의 폭풍 성장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