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창업 #40 무일푼

제Ⅲ부. 무일푼 혼창, 도깨비 창업

by 즐KIN창 심재석

1. 무일푼 도깨비 창업이란?


무일푼 도깨비 창업이란?

한 사람의 개인이 무자본, 무점포, 무직원으로 돈을 버는 창업을 말한다.


맨몸으로 맨발로 열정으로 자신의 평생 일자리를 개척해 나가는 무일푼의 기업 창업 방법론이다.


이제 많은 것들이 원시시대 자영업 형태로 되돌아가고 있다.


선사시대 인간들이 아무 것도 먹을 것이 없는 상태에서 사냥에 나섰던 것처럼, 이제 우리는 우리의 먹거리를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사냥감을 찾아 나섰다가 아무런 수확물이 없으면 굶었던 것처럼, 도깨비 창업은 수익이 없으면 비용 지출도 하지 않아야 한다.


과연 이것이 가능할까?


팔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지식상품이고 개인 스스로가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다.


개인의 기술, 지식, 경험과 창의성의 결합만으로 팔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라.


그러면 사업에 필요한 다른 요소들 역시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혁명시대의 스마트워크 비즈니스 도구들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홍보나 판매, 마케팅 역시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무료 마케팅 홍보 도구들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1인 기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세일즈의 비결은 네트워킹을 통한 관계, 평판, 명성을 구축하여 판매방법의 혁신을 추구하며 온라인, 오프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도깨비 창업의 핵심 시장은 경쟁 없는 비주류 시장에서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도깨비 창업에서는 그 이론적 근거와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과 혁신, 차별화를 담당하는 12가지의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도구가 있다.


필자는 이것을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12마당’ 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했다.


서로 경쟁하는 비즈니스모델에서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도구들을 활용하여 경쟁 없는 시장을 창출해 내고, 나만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독점적인 도깨비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도깨비 창업은 돈은 한 푼도 들이지 않고, 도깨비 방망이를 내려치면서 ‘돈 나와라 뚝딱!’하는 마법의

창업을 말하는 거다.


도깨비 창업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만져지지 않는 것들을 파는 거다.


도깨비 창업의 핵심 콘셉트는


첫째, 무자본, 무점포, 무직원

둘째, 도깨비의 황당한 큰 꿈

셋째, 선행매출

넷째, 경쟁 없는 비주류 독점 시장이다.


첫째, 무자본, 무점포, 무직원에서 나는 투자의 위험요소를 제거해 버렸다.


빌린 돈으로 하는 사업은 돈을 빌리러 다니다가 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돈이 없어서 잘 안 되는 사업은 돈이 있어도 안 될 가능성이 높다.


도깨비 창업에서는 매출이 없으면 돈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기본적인 비용을 제거했기 때문에 개인이 쓰는 용돈 정도를 제외하고는 돈이 들어갈 일이 없다.


그러니 금전에 대한 부담이 없다. 돈을 벌지 못하면 쓰지도 말라는 것이 도깨비의 주문이다.


이것이 바로 무일푼 도깨비 창업 정신이다.


둘째, 도깨비의 황당하고 원대한 큰 꿈은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 된다.


원대한 생각에는 원대한 행동이 뒤따른다. 또한 열정은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강력한 힘이 있다.


이루기 힘든 큰 꿈일수록 강한 집념을 불러일으킨다.


큰 꿈은 투지를 불태우게 만드는 열정의 불쏘시게 같은 역할을 한다.


성공의 비밀은 끌어당김의 법칙이라 하지 않았던가.


셋째, 선행매출이다. 도깨비 창업의 판매는 일단 선행매출 또는 예약매출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이 울산 현대조선소를 만든 일화를 모범으로 삼아야한다.


여러분의 믿음에 따라 선행매출은 가능해질 수 있다.


그래야만 도깨비 창업을 스타트업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아이템이 ‘스스로도 살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


내가 사지 않을만한 것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팔수도 없다.


팔 수 있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될 때까지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도구를 활용하여 끊임없이 다듬고 보완하라.


10배 또는 100배의 노력과 활동이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10배와 100배 수준에서 활동하기 시작한다면 당신의 목표가 너무 멀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본래 면목이 들어날 것이다.


당신이 진정 어떤 사람인지, 당신이 정말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마침내 행동이 바뀌기 시작한다.


넷째, 경쟁 없는 시장이란 소수의 마니아들이나 비주류들이 모여 있는 시장이다.


이런 사람들은 일반인과는 정반대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


때로는 한없이 도발적이고 반항아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대중과 함께 호흡하기를 거부하고, 대중을 기피하는 특별한 시장이다.


한마디로 괴짜 또는 또라이들의 시장이다.


<차별화의 천재들>의 저자 윌리엄 테일러는 이를 두고 ‘정신 나간 비주류’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는 일반적인 시장의 규칙과 패러다임으로는 통하지 않는 혁신의 패러다임이 통하는 완전히 다른 시장이다.


도깨비 마이너스의 마법이나 뒤집기 신공, 다시 정의하는 시장이 이런 경쟁 없는 비주류 시장에 속한다.


p1355.jpg <박순원 작품 No. P 1355>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자본창업 #39 지식공학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