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Apr 26. 2018

도깨비 창업 #79 기업가 정신

제Ⅴ부. 1인 기업을 위한 도깨비 마법의 정신

1. 1인 기업가 정신


도깨비 기업가 정신


내가 평생강사로 활동하고 싶다는 사들을 만나 보면서 그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무엇이라는 것을 이미 앞에서 밝혔던 적이 있다. 


그런데 마케팅에 관계된 문제 말고도 그분들에게는 또 한 가지 큰 문제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그분들의 마인드, 정신이었다. 그분들은 평생강사를 주업으로 생각하지 않고 부업 또는 소일거리 재능기부 정도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니 절실함이 부족한 것이다. 


한 마디로 평생강사를 사업으로 생각하는 기업가 정신이 부족한 것이었다. 


무일푼 도깨비 정신이 없기 때문이었다.


시장의 룰과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까지는 기대하지 못하더라도 그들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전문성을 새로운 시장에 남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주변에서 서성대고 있었다. 


그들이 이전에 일했던 곳은 주로 학교, 대기업, 공무원, 기술직, 아니면 개인의 취미, 특기로 평생강사에 도전하려는 것이었다. 거기까지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들의 전문성이나 경험이 부족한 것은 아니니까. 


가르칠 수 있는 능력도 이미 충분한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바로 새로운 시장이었다. 


그 사람들이 찾는 곳은 여전히 학교, 시군구청, 공공기관, 기업 등의 문화센터와 같은 오프라인 위주의 시장이었다. 물론 그런 곳에서 불러만 준다면 얼마든지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런 곳까지 자신들이 알려지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연결사회의 플랫폼에 대해서 얘기하고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얘기를 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기업가 정신을 얘기했다. 


평생강사가 여러분의 사업이라고 디자인하라고 주문했다. 


그런 다음 남는 시간을 활용해서 온라인에 죽기 살기로 매달리라고 했다. 


책 쓰기도하고 카페나 블로그 활동도 하라고 했다. 


온라인 세상에 한걸음 성큼 다가가라고 했다. 온라인 세계, 사이버 세계에 푹 빠져들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의 시장이 열리고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이모작 인생이 즐거워질 수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주제 넘는 충고를 드렸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가 정신을

‘위험을 감수하고 포착한 새로운 기회를 사업화하려는 모험과 도전정신’이라고 정의했다. 


그런데 평생강사를 하시려는 많은 분들이 모험과 도전정신이 좀 부족해 보였다. 


사업이라는 마인드도 부족하고 오직 내가 평생 익혔던 전문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자기해석에 빠져서 이런 마음을 몰라주는 구청을 원망하고, 공무원을 원망하고, 무관심한 사람들을 원망하고, 마침내는 나라를 원망한다. 


나는 이것이 평생강사를 양성하는 구청의 잘못은 아니라고 본다. 


평생강사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다. 


자신만의 콘텐트를 차별화하고 재미있게 구성하여 평생교육 담당 공무원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키면 당연히 그들을 불러 강의를 부탁할 것이다. 


온라인에서 주목 받거나 책을 출간해서 인기작가가 되면 당연히 먼저 연락이 올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그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업가 정신을 얘기했다. 


그냥 소일거리로 하지 말고 이모작 인생 필생의 사업으로 생각하고 열정을 가지고 매달리라고 했다. 


모임 중개 플랫폼 ‘온오프믹스’ 를 이용하여 강의를 홍보하고 수강생을 모집하라. 


그리고 재능거래 마켓 ‘크몽’ 그리고 ‘오투잡’을 통해 경험과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의 판매를 시도하라. 


숨은 고수사이트 ‘숨고’, 핸드메이드, 수제품 판매 앱 ‘아이디어스’ 디자인 크라우드 소싱 ‘라우더스’에서 그들의 지식과 제품, 재능을 팔 수 있다. 


또 유튜브를 통하여 동영상으로 홍보를 할 수 있으며, SNS를 활용하여 사람을 모으고 알릴 수 있다. 


‘내가 가진 지식으로 소일거리나 하면서 용돈도 벌고 싶다.’라는 건 어리석은 환상일 뿐이다. 


죽자 살자 매달려야 한다.


첫째, 당신이 가진 지식 그대로는 절대 부족하다. 

경험과 사례와 결합하고 재미있는 콘텐트로 차별화시켜야 한다. 

도깨비 지랄발광의 정신으로 광을 내야 한다.


둘째, 소일거리를 한다는 마인드로는 죽도 밥도 아닌 어중간한 어색함을 극복할 수 없다. 

아무도 당신의 소일거리 놀음에 동참할 사람이 없다는 것을 빨리 깨우쳐야 한다. 


셋째, 용돈도 벌고 싶다는 소망 역시 이뤄지지 않는다. 

그리하여 시급히 여러분의 마인드를 바꿔야 한다고 충고한다. 

비즈니스 마인드로 철저히 무장하라.

<박순원 작품 No. u1313>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작가의 이전글 무일푼 창업 #78 도깨비 시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