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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냥갑 Jul 28. 2020

크리에이티브가 뭐길래

vol.6 마케팅 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

앨런 가넷의 The Creative Curve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목차를 오늘은 스키밍 해보려고 한다.


항상 브랜딩, 디자인, 마케팅, 광고 쪽에서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창의력'에 대한 이야기다.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모든 사람들이 귀를 쫑긋 세우곤 한다. 하지만 결국 창의성은 스티브 잡스가 말했듯이 낯선 무언가를 '연결'하는 것이다. 다양한 dot들을 많이 경험하고 그것 새로운 시각으로 connect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단순히 해외여행 여기저기 다닌다고 경험이 쌓이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은 빠지지 않는 요소라고들 한다. 그렇다면 그놈의 창의적인 생각을 돈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Part 1.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거짓말

01. 꿈이 만든 작품

원곡을 찾아서

예스터데이로 가는 길


02. 거짓말 배우기

사람들이 원하는 것

잘못된 패턴

최적의 긴장감


03. 천재의 탄생 신화

창의성의 역사

중세를 찾아서

바티칸과 색주가

괴물과 사람

흰개미들의 IQ


04. 재능이란 무엇인가?

그림 그리기 13년

전문가로 가는 길

예술가의 천국

목적을 가지는 것

두뇌의 가소성


05. 누가 천재인가?

천재 만들기 프로젝트

언덕에서


06. 크리에이티브 커브

노출된 감정

인종차별에 대한 학습 잠재력

사랑은 천천히 죽인다

색다름이라는 보너스

크리에이티브 커브

냉혹한 현실

적을수록 좋을 때

유창해지는 과정

비틀스에 감춰진 수학


Part 2.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

07. 제1법칙: 소비

이 좋은 것일까?

전진을 위한 발판

놀라운 원칙

디지털 거물

교묘함

'아하!' 순간의 과학

라테아트와 두뇌의 처리 과정

기초 세우기


 08. 제2법칙 : 모방

신데렐라 공식

제약의 기원

대중음악의 과학

리믹스 컬처

프랭클린 메소드

현대식 응용


09. 제3법칙 : 창의적 공동체

마스터 티처

누구에게나 배울 수 있다

군집화

상충하는 협업자

멈추고 협업하고, 들어라

모던 뮤즈

관점을 향한 경쟁

로프트의 놀라운 힘

유명 프로모터

내부자 vs 외부자

창의적 공동체

중요한 여담


10. 제4법칙 : 반복

아이스크림 눈물

개념화

압축

큐레이션

피드백

영화의 데이터

틀 안으로 들어가기

위험한 실험

대통령의 데이터

하이디의 또 다른 직업


에필로그 : 당신의 패턴

소비와 제약

반복, 세계의 창조

공동체

헤어지는 말



역시 미루고 미뤄오던 양서라 장난 아니다. 아예 스키밍을 오늘 그만하고 한쪽씩이라도 내일부터 읽어야 하나 고민이 된다. 동시에 책을 2~3권 읽고 있으니 미치겠다. 후... 얼른 시작해야겠다. 그리고 창의성에 대한 책에서 '반복'이라는 단어를 보니 다시 소름.... 습관, 반복, 자동시스템, 꾸준히, 집중.... 이 모든 게 다 하나의 줄기다. 다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래서 다독과 스키밍, 관독, 글쓰기가 중요하구나 싶었다. 모든지 기록으로 남겨놔야 한다. 읽기만 해서는 휘발되고 시간만 버린다.


좋은 책들은 모두 좋은 습관의 힘, 시간을 미리 떼어놓고 중요한 일을 하는 것, 아웃풋, 우선순위, 좋은 연결,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런 공통된 메시지를 튕겨내 버린다면 정말 아까운 거다.


이 책을 스키밍 해보니 정독 예정 순서가 촤라락 바뀌었다. 이 책이 1위로!!!!!!!!!!!!!!!!!!!


정독 예정 순서

1.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2.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3.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4.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5.......



이미 이 책을 읽은 우리 멋진 언어씹어먹기 멤버 분들의 글도 함께 공유!! (나만 안읽은거야ㅠㅠ언능 읽어야해ㅠㅠㅠ)

https://m.blog.naver.com/lifeisbook/221737832519

https://m.blog.naver.com/lifeisbook/221646835871

https://brunch.co.kr/@kimjogh/22





다음 vol.7는 <컨테이져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컨셉있는 공간>, <마켓컬리 인사이트> ,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그다음은 <날마다, 브랜드> 등등등....


내가 <마케팅 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을 시작한 이유!

https://brunch.co.kr/@onekite102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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