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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냥갑 Jul 29. 2020

마케팅 구루는 대체 누굴까

vol.7 마케팅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

오늘은 저번 vol.6에서 살펴본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정독하고픈 마음을 꾹꾹 누르고 <필립 코틀러의 마켓4.0>을 스키밍 해보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구루라는데 나는 마케팅알못이라 처음 들어봤고....(삐질삐질..) 시장의 대변혁을 통찰한 마케팅 교과서 7년 만의 출간!! 이라는데 나는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을 못하겠고.... 실감을 못할 때는 추천사를 보는 게 와따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에 눈뜨게 해 줄 책"- 헤르만 지몬, <히든 챔피언> 저자

"필립 코틀러만큼 오늘날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엄청난 변화를 기록할 자격을 가진 사람은 없다"- 알 리스, <포지셔닝> 저자


음... 추천사를 쓴 분들이 얼마나 대단한 분들인지 몰라 한 번 더 와 닿지 않는다.... 이게 바로 마케팅알못의 한계..... 필립 코틀러가 마케팅의 아버지고 새로운 변화 속에서 혼란에 빠진 경영자와 마케터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는데... 그렇다면 읽어야지...



1부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킨 새로운 마켓 트렌드

1장 연결된 고객 집단으로 힘의 이동

배타적에서 포용적으로 

수직적에서 수평적으로

개인적에서 사회적으로


2장 연결된 고객들을 상대하는 마케팅의 역설

연결성의 신화를 깨기

  >첫 번째 역설: 온라인 상호작용 vs 오프라인 상호작용

  >두 번째 역설: 정보통 고객 vs 산만한 고객

  >세 번째 역설: 부저적 옹호 vs 긍정적 옹호


3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하위문화

젊은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높이기

여성: 시장 점유율 높이기

네티즌: 감정 공유 확대하기


4장 디지털 경제에서의 마켓 4.0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이동

  > 세분화와 타기팅에서 고객 커뮤니티 인증으로

  > 브랜드 포지셔닝과 차별화에서 브랜드 성격과 코드의 설명으로

  >4P 판매에서 4C상품화

  > 고객 서비스에서 협력적 고객 관리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통합


2부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새로운 전략

5장 새로운 고객 경로 따라잡기

  > 사람들의 구매 방법 이해하기 : 4A에서 5A로

  >인지에서 옹호로의 이동 : O존


6장 생산성을 높이는 마케팅 매트릭스

구매행동률브랜드 옹호율은 왜 중요한가

PAR과 BAR 분석하기

생산성 높이기

  >1. 매력도를 높여라

  >2. 호기심을 최대한 자극하라

  >3. 헌신도를 높여라

  >4. 친밀도를 높여라


7장 산업별 네 가지 전형과 모범 사례들

네 가지 주요 산업 전형

  > 패턴 1: 손잡이

  > 패턴 2: 금붕어

  > 패턴 3: 트럼펫

  > 패턴 4: 깔때기

  > 이상적 패턴: 나비넥타이

산업별 네 가지 마케팅 전략


3부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

8장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인간 중심의 마케팅

디지털 인류학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기

  > 소셜 리스닝

  >네트노그래피

  > 감정 이입에 기반한 조사

인간 중심적 브랜드의 여섯 가지 특성

  > 물리성

  > 지성

  > 사회성

  > 감성

  > 인격성

  > 도덕성


9장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는 새로운 광고이며, 해시태그는 새로운 태그라인이다

단계별 콘테츠 마케팅

  >1단계: 목표 설정

  >2단계: 고객 지도 작성

  >3단계: 콘텐츠 구상과 계획 수립

  >4단계: 콘텐츠 창조

  >5단계: 콘텐츠 배포

  >6단계: 콘텐츠 증폭

  >7단계:콘텐츠 마케팅 평가

  >8단계:콘텐츠 마케팅 개선


10장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의 부상

  > 트렌드 1: '나우'경제에서 모바일 전자상거래에 집중하기

  > 트렌드 2: 오프라인 채널에서 '웹 루밍'활용하기

  > 트렌드 3: 온라인 채널에서 '쇼루밍'활용하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옴니채널 경험 최적화하기

단계별 옴니채널 마케팅

  >1단계: 고객 경로 전반의 가능한 모든 접점과 채널의 지도를 그려라

  >2단계: 가장 결정적인 접점과 채널을 찾아라

  >3단계: 가장 결정적인 접점과 채널을 개선하고 통합하라


11장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참여 마케팅

모바일 앱을 통해 디지털 경험 강화하기

  >1단계: 고객의 앱 사용 목표를 파악하라

  >2단계: 핵심 기능들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라

  >3단계: 백 엔드 시스템을 통합하라

소셜 CRM으로 해결책 제공하기

  >1단계: 감지 및 대응 능력을 구축하라

  >2단계: 소셜 CRM대리인을 발굴하고 그들에게 힘을 부여하라

  >3단계: 커뮤니티를 동원하라

게임화로 바람직한 행동 장려하기

  >1단계: 유발하고자 하는 행동을 정의하라

  >2단계: 고객 등록 방법과 등급을 정의하라

  >3단계: 특권과 보상을 결정하라


에필로그 : 즐기고, 경험하고, 참여하라, '와우!'



이 책은 정말 전공서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직 책 본문을 보진 못했지만 음.... 큰 그림을 보기에도 좋지만 전략면에서 실용서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정독 예정 순서는 5위(?)... 단순히 재미 때문에 그런 거 같은데 좀 딱딱한 거 같아 내가 겁먹은 것도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훅> 저자인 니르 이얄의 책 <초집중> 책을 읽고 있다 보니 고객을 끌어들이고 몰입하게 만드는 마케팅이나 앱에 대한 회의감이 많이 들어 더 그런지도 모른다. 나는 좀 더 큰 그림으로, 만드는 사람/사용하는 소비자/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윈윈윈의 마케팅을 하고 싶다. 


정독 예정 순서

1.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2.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3.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4.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5. <마켓 4.0>

6........


다음 vol.8는 <컨테이져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컨셉있는 공간>, <마켓컬리 인사이트> ,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그다음은 <날마다, 브랜드> 등등등....


내가 <마케팅 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을 시작한 이유!

https://brunch.co.kr/@onekite102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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