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수 Aug 09. 2023

『가리산의 눈먼 벌치기』리뷰

꿀벌의 반란

"가리산의 눈먼 벌 치기는 홍기 작가가 쓴 소설이다. 이 소설은 눈먼 벌치기 박광호의 삶과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인간의 존엄과 희망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소설로 대교 작가상과 물뿌리개 아동문학상을 수상했다.


이 소설은 인가와 떨어진 깊은 산속에서 세 아이들과 궁색하게 살고 있는 박광호의 이야기를 따라간다. 젊은 시절에 거동도 못하는 병든 홀아버지를 모시고 장님으로서 살아가는 것이 힘겨워 목숨을 끊고 싶었던 그는, 아버지가 살아 계시는 동안만 살자고 마음을 돌리며 벌 치기를 시작한다.


그는 벌들의 움직임과 반응을 보며 인생을 다시 배우고 삶의 재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또 착한 아내 유경순을 만나 커다란 행복을 맛보지만, 벌이 그를 떠나가고 아내 또한 산후조리가 잘못되어 죽음을 맞이한다. 그러나 그에게는 아내가 남겨준 세 아이들이 있었고, 또 떠나갔던 벌이 돌아옴으로써 새로운 희망을 안고 삶을 설계한다.


이 소설은 행복이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치고 얻어지는 값진 것임을 깊이 깨닫게 해 줍니다. 풍족한 물질문명 속에서 삶의 가치를 잃어버렸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로 가뜩이나 약해진 요즈음의 청소년들에게 박광호의 삶은 큰 용기를 준다. 저자는 간결하면서도 감동적인 문체로 인간의 본성과 신앙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 소설은 가톨릭 계열의 도서로, 기독교적인 가치관과 메시지가 담겨 있다.


그는 벌들의 움직임과 반응을 보며 인생을 다시 배우고 삶의 재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또 착한 아내 유경순을 만나 커다란 행복을 맛보지만, 벌이 그를 떠나가고 아내 또한 산후조리가 잘못되어 죽음을 맞이한다. 그러나 그에게는 아내가 남겨준 세 아이들이 있었고, 또 떠나갔던 벌이 돌아옴으로써 새로운 희망을 안고 삶을 설계한다.


다시 말해서 이 소설은 행복이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치고 얻어지는 값진 것임을 깊이 깨닫게 해 줍니다. 풍족한 물질문명 속에서 삶의 가치를 잃어버렸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로 가뜩이나 약해진 요즈음의 청소년들에게 박광호의 삶은 큰 용기를 준다. 저자는 간결하면서도 감동적인 문체로 인간의 본성과 신앙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이 소설은 가톨릭 계열의 도서로, 기독교적인 가치관과 메시지가 담겨 있다.


전체적인 줄거리와 서평은 이 소설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즐거움과 감동을 느꼈다.

- 저자의 문체가 매우 생생하고 감각적이다. 벌들의 행동과 소리, 박광호의 감정과 생각, 자연과 인간의 관계 등이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단순한 서술이 아니라 비유와 상징, 은유와 암시 등 다양한 수사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 저자의 인물들이 매우 현실적이고 사랑스럽다. 박광호는 불행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잃지 않는 인간이다. 그는 자신의 가족과 벌들에게 진심으로 사랑과 배려를 보여준다. 유경순은 박광호의 아내로, 그를 위해 희생하고 격려하는 여성이다. 그녀는 죽기 전에도 박광호에게 행복을 빌어준다. 세 아이들은 박광호의 자식으로, 그를 존경하고 따르는 어린이들이다. 그들은 산속에서도 즐겁고 건강하게 자란다.


- 저자의 주제가 매우 깊고 의미 있다. 이 소설은 인간의 존엄과 희망, 신앙과 사랑, 자연과 인간의 조화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눈먼 벌 치기라는 독특한 직업을 통해 인간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한다. 저자는 기독교적인 시각에서 인간의 삶을 바라보고, 하느님의 계획과 은혜를 전달한다.


저는 이 소설을 매우 좋아하고 추천한다. 이 소설은 단순한 재미만이 아니라 깊은 감동과 교훈을 준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힘든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사랑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간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에서 벌이 그를 떠나간 시점은 책의 중반부에 있다. 박광호가 아내 유경순과 결혼한 후, 그들은 산속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나 어느 날, 박광호가 벌통을 열어보니, 벌들이 모두 사라져 있었다. 그는 벌들이 왜 떠났는지 알 수 없었다. 저자는 이 부분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 그는 벌통을 열어보았다. 그러나 그 안에는 벌 한 마리도 없었다. 벌통은 텅 비어 있었다. 그는 놀라서 다른 벌통도 열어보았다. 그러나 그 결과는 같았다. 모든 벌통이 비어 있었다. 그는 이해할 수 없었다. 벌들은 어디로 간 것일까? 왜 간 것일까?, p. 123


저자는 벌들이 떠난 이유를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벌들은 박광호가 결혼하고 아내와 행복하게 살기 시작하면서, 그에게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벌들은 박광호가 외로움과 절망에 빠져있을 때, 그를 위로하고 도와주기 위해 온 것이었으니까


- 벌들은 자연의 순환에 따라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수 있다. 벌들은 꽃의 개화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삶의 장소를 바꾸기도 다. 벌들은 박광호와의 인연을 잊지 않고, 언젠가 돌아올 것이라고 믿었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벌이 떠난 것은 박광호에게 큰 슬픔과 고통을 주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살아갔다. 그리고 결국, 벌들은 다시 돌아왔다. 이것은 박광호의 삶에 새로운 희망과 기쁨을 가져다주었다.


강원도 홍천의 가리산은 100대 명산으로 선정되었다. 이 산은 해발 1,570m로, 산 정상에는 강우레이더 관측소가 있다. 이 산은 자연휴양림으로 관리되어 있어서 입장료와 주차료가 있다.


 등산로는 무쇠 말재와 가삽고개를 거쳐 정상에 도달하는데,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게 등산할 수 있다. 이 산의 특징은 연리목이라는 희귀한 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다는 것이다.

.

가리산은 매력적인 장소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방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가리산의 눈먼 벌치기 소설의 가리산은 어디일까? 가리산이란 산은 두 곳이 있다. 하나는 강원도 홍천에 있는 가리산이고, 다른 하나는 경기도 포천에 있는 가리산이다. 두 산 모두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있는 명산이다.


소설의 저자인 홍기 작가는 강원도 홍천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러므로, 소설에서 언급되는 가리산은 강원도 홍천의 가리산일 가능성이 높다. 강원도 홍천의 가리산은 100대 명산으로 선정되었다. 이 산은 해발 1,570m로, 산 정상에는 강우레이더 관측소가 있다.


이 산은 자연휴양림으로 관리되어 있어서 입장료와 주차료가 있다. 등산로는 무쇠 말재와 가삽고개를 거쳐 정상에 도달하는데,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게 등산할 수 있습니다. 이 산의 특징은 연리목이라는 희귀한 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다는 것이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가리산에 대해 알아보았다. 소설을 읽으면서 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박광호가 무슨 생각을 했을까? 저는 소설의 내용과 저자의 의도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박광호가 벌들이 떠난 것을 발견했을 때, 다음과 같은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박광호는 벌들이 떠난 것에 대해 깊은 슬픔과 절망을 느꼈을 것이다. 벌들은 박광호에게 삶의 의미와 재미를 주었고, 그를 위로하고 도와주었다. 벌들은 박광호의 가장 소중한 친구였다. 그러나 벌들이 갑자기 사라져 버리니, 박광호는 자신의 삶에 대해 의문과 불안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 박광호는 벌들이 떠난 이유에 대해 궁금증과 혼란을 느꼈을 것이다. 벌들은 왜 간 것일까? 어디로 간 것일까?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이런 질문들이 박광호의 머리를 맴돌았을 것이다. 박광호는 벌들의 움직임과 반응을 잘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그들의 행동에 대해 전혀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 박광호는 벌들이 떠난 것에 대해 자신의 잘못이 아닐까 하는 죄책감과 후회를 느꼈을 것이다. 박광호는 아내와 결혼하고 행복하게 살기 시작하면서, 벌들에게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주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박광호는 벌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었지만, 그들은 이미 떠나버렸다.

이 소설에서 심금을 울리는 부분은 어느 구절일까? 이 질문에 대해 답하기 위해, 저는 웹 검색을 해보았다. 그 결과, 이 소설은 여러 장면에서 독자들의 감동과 눈물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심금을 울리는 부분은 다음과 같은 구절들이라고 생각한다.


- 박광호가 아버지를 떠나보내고,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벌통을 만드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책의 7장에 나온다. 저자는 이 부분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 그는 통나무에 구멍을 파고, 그 안에 벌집을 넣었다. 그리고 그 통을 산비탈에 걸어놓았다. 그것이 바로 벌통이었다. 그는 벌통을 만들면서 자신의 슬픔과 분노를 달래고자 했다. 그는 벌통을 만들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자 했다. 그는 벌통을 만들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희망을 찾고자 했다., p. 51


- 박광호가 아내 유경순의 죽음을 애도하고, 세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기로 결심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책의 19장에 나온다. 저자는 이 부분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그는 아내의 시신을 가슴에 안고 울었다. 그는 아내의 얼굴을 보며 사랑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내의 손을 잡고 미안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고맙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아내의 목소리를 들었다. '광호야, 나를 잊지 말아 줘.' '광호야, 우리 아이들을 잘 키워줘.' '광호야, 행복하게 살아줘.' 그는 고개를 들었다. 그는 세 아이들의 얼굴을 보았다. 그들은 모두 자신과 닮았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힘이 되었다. 그는 세 아이들에게 웃어주었다., p. 134


이 소설에 대해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다.

부정적인 면:

- 소설의 내용이 너무 비극적이고 슬프다. 주인공은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고, 사고로 눈을 잃고, 아버지를 잃고, 아내를 잃는 등 많은 고통과 상실을 겪는다. 독자들은 이러한 내용을 읽으면서 우울하고 힘들어질 수 있다.

- 소설의 구성이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주인공은 계속해서 벌 치기를 하면서 삶의 희망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에는 다시 슬픔과 절망에 빠진다. 소설의 전개가 예측 가능하고 흥미롭지 않다.

-

 소설의 언어가 서툰 편이다. 작가는 주인공의 감정과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설명하거나 요약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이로 인해 독자들은 주인공과 공감하기 어렵고, 소설의 몰입도가 떨어진다.


긍정적인 면:

- 소설의 내용이 감동적이고 교훈적이다. 주인공은 불운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삶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잃지 않는다. 그는 벌 치기를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와 행복을 찾으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따뜻함과 도움을 준다. 독자들은 이러한 내용을 읽으면서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다.


- 소설의 구성이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다. 작가는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과 장소를 바탕으로 소설을 쓴다. 그는 주인공의 삶과 환경을 세밀하게 묘사하며, 독자들에게 그 시대와 문화를 잘 전달한다. 소설의 배경이 역사적으로 의미 있고 깊이 있다.


- 소설의 언어가 순수하고 깨끗하다. 작가는 주인공의 감정과 생각을 간결하고 솔직하게 표현한다. 그는 복잡하거나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지 않으며, 독자들에게 쉽게 다가간다. 소설의 언어가 진심으로 말하는 것 같고 친근하다.

이상으로 가리산의 눈먼 벌 치기에 대한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요약해 보았다.


가리산의 눈먼 벌 치기는 홍기 작가가 쓴 소설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이다. 이 소설은 작가의 아버지인 홍영수 씨의 삶을 그린 것으로, 홍영수 씨는 1950년대에 춘천 가리산에서 눈이 멀고 하반신이 불구인 아버지와 함께 벌을 키우며 살았다.


이 소설은 1986년에 처음 출간되었으며, 2003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홍기 작가는 한국의 동화 작가로, 1955년 경북 문경에서 태어났다. 그는 1986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동시가, 1990년에는 동화가 당선되었다. 그는 물뿌리개 아동문학상과 대교 올해의 작가상 등을 수상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가리산의 눈먼 벌치기』, 『나하나 빵』, 『무지개 색깔의 꿈』 등이 있다. 그는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리산의 높이는 1050.94m이다. 산이름인 가리는 '단으로 묶은 곡식이나 땔나무 따위를 차곡차곡 쌓아둔 큰 더미'를 뜻하는 순우리말로써, 산봉우리가 노적가리처럼 고깔 모양으로 생긴 데서 유래한다. 태백산맥 중 내지(內地) 산맥의 일부를 이룬다. 제1봉 남쪽에서 홍천강이 발원하여 북한강의 지류인 소양강의 수원(水源)을 이룬다." (한편 이 글은 웹을 기반임을 알려진다.)

작가의 이전글 “북한 미사일, 한미 연합자산과 전략무기 타격 목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