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끄적거림
학습은 이렇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
효과적인 학습방법 중 하나는 비움 혹은 폐기학습이다. 이는 무엇인가를 채우는 학습 이전에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기존의 지식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방법은 몰입 혹은 자율적인 학습이다. 지적 호기심과 함께 알아보고 싶은 지적 충동에서 시작되는 학습이다.
그래서 효과적인 학습은 몰랐던 사실을 깨달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배우는 학습이기도 하며 상상을 통해 창조의 즐거움을 맛보는 것이기도 하다. 상식의 파괴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무엇인가 다른 것을 찾아내는 것도 포함된다.
아울러 효과적인 학습은 평범한 현상이나 사물에 주목하는 학습이며 이종 간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학습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보면 학습의 과정은 자연생태계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생로병사(生老病死)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
먼저 학습은 외부자극과 내부자극에서 탄생한다. 외부자극은 조직의 요구 또는 필요성 등에 의한 자극이며 내부자극은 개인의 목표나 끌림 그리고 재미 또는 소문 등에 의한 자극이다.
이러한 자극에서 시작된 학습은 학습자의 결단력 또는 목적으로 대변되는 Feedforward를 통해 성장하게 된다.
성장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또는 자발적인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실제적 지식이 발생하고 암묵적 지식이 형식적 지식으로 도출된다.
이와 같은 성장과정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창의성, 즉 새로운 지식의 탄생으로 확장되거나 전이되는 경우로 발전될 수도 있다.
또한 성장과정을 거친 학습자들은 기존의 학습 전반에서 경험한 패러다임간의 충돌 등과 같은 고통을 겪거나 지적 충동과 호기심 그리고 창조의 과정 등을 통해 학습에의 몰입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물론 이와 같은 과정에서도 성장과정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탄생이 가능하며 새로운 탄생의 과정은 각각의 영역에서 또 다른 성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학습을 통한 성장과 고통 혹은 몰입의 과정은 궁극적으로 자기성찰로 이어지게 된다.
이 때 기존의 지식에 대한 폐기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도 하고 새로움을 추구하기도 하면서 Up-cycling이 발생하게 된다. Up-cycling은 폐기된 자원이나 제품의 질이 재활용을 통해 개선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학습에도 적용된다.
이러한 학습의 중심에는 전문가 그룹(Expert pool / Reference group)이 위치하여 탄생, 성장, 몰입, 성찰의 각 단계별로 Feedback을 줄 수 있다.
전문가 그룹은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학습자가 학습을 하면서 겪게 되는 갈등이나 의문 혹은 보다 나은 학습제안 등에 대해 문화적, 제도적, 체제적 지원을 하게 된다. 이는 조직의 HRD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기도 하다.
전문가 그룹의 구성은 HRD 전문가를 포함해서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학습공동체 또는 학습공동체의 일원이 참여할 수도 있다. 이들이 제 기능과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은 물론, 인적인 네트워크와 지적인 호기심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한편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으로 유입되는 경로는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은 곧 학습의 유연성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고 학습자들간의 다양성과 유연성은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희노애락(喜怒哀樂)을 공유하게 만든다.
이와 같은 학습자들간의 관계성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이 되기도 하며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도 있다.
이처럼 학습에서 발생하는 관계성과 순환성은 학습자로 하여금 기존 지식에 대한 비판과 재가공 및 수준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습의 범위는 점점 더 확장될 수 있다.
개인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방향 등에 따라 학습의 방향이나 중점은 달라진다. 내용도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이를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해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크다. 그런데 이는 주로 공급자의 입장에서의 고민이다.
이러한 고민도 필요하지만 이에 더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몇 가지를 접목시켜 보는 시도도 필요하다. 이는 수요자, 즉 학습자의 입장에서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추구하고 기대한다면 학습자들의 학습이 정체되게 만들거나 학습에 대해 수동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어쩌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과 학습 문화가 조성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