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십 교육의 필요성
시작을 어떻게 할 것인가?
조직 내 팔로워와 이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은 중요하다. 하지만 팔로워십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부정적이며 낮은 지위 등과 연계되어 있다고 생각하거나 구성원들이 팔로워십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 때문에 지금까지 팔로워십 역량 및 개발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어느 조직이든 조직 목표달성 및 성과창출을 위한 최접점에는 다수의 팔로워가 위치해있다. 치밀하게 수립된 전략과 구체적인 계획을 현장에서 직접 수행하는 이들도 역시 팔로워이다.
따라서 팔로워의 수준과 역량이 곧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동서고금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팔로워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이들을 어떻게 개발하고 육성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과 실행은 미룰 수 없는 당면과제이기도 하다.
리더가 존재한다면 거기에는 반드시 팔로워도 존재한다. 팔로워십은 리더십과 대립적인 개념이 아닌 동전의 양면처럼 긴밀한 공존관계에 있으며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존재를 지켜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리더뿐만 아니라 리더의 파트너라고도 볼 수 있는 팔로워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역량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조직에서 요구하는 모범형 팔로워를 개발하는 시간과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은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조직 내 팔로워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과제이며 이를 위한 교육은 기존의 절차를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여 1회성 교육이나 이벤트가 아닌 조직 내 학습문화로 구축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팔로워십 교육 프로그램이란 팔로워로서 역할 수행을 위해 구비해야 할 품성, 자질 등 개인 역량을 개발하고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미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마찬가지로 팔로워십은 리더십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따라서 팔로워십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흡사하다.
리더십 프로그램의 유형을 크게 구분하면 자기성장 프로그램, 개념적 이해을 위한 프로그램, 피드백 중심 프로그램 및 기술배양 프로그램이며 이 중에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지속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과들이 있다. 또한 주제중심 프로그램, 목표중심 프로그램, 경험중심 프로그램, 그리고 기회중심 프로그램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비추어 볼 때 팔로워십 교육 프로그램은 자기성장 프로그램이자 주제중심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주제중심 프로그램의 단점인 참여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성인교육자의 특성을 감안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및 매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팔로워십을 개발하는 것은 조직의 현재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리더는 모범형 팔로워이기도 하다. 이러한 모범형 팔로워는 개발되고 육성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