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선생 Jun 10. 2023

고착된 욕구에서 벗어나는 법

이유없이 반복하는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고구마 스틱은 한동안 내 최애 음식이었다. 휴게소만 가면 홀린 듯 고구마 스틱을 사먹곤 했다. 그러나 내가 왜 그걸 좋아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내가 처음으로 고구마 스틱을 봤을 때는 여섯 살이나 일곱 살 쯤이었다. 카바이트 불빛에 노랗게 빛나던 고구마 스틱은 어린 아이의 마음을 온통 빼앗아 놓았다. 


하지만 어머니는 고구마 스틱을 사주지 않으셨다. 


그렇게 집으로 돌아왔고 고구마 스틱은 곧 잊혀졌다. 아니 잊혀졌다고 생각했다, 스물다섯 살도 넘은 어느 날 전까지는. 그것도 친구가 말을 해서 알게 되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간식을 사먹던 중이었다. 


“넌 왜 고구마 스틱만 먹어?” “내가?” 


순간 그날의 영상이 눈앞을 스쳤다. 까맣게 어두운 밤. 노랗게 빛나던 카바이트 불빛 아래 반짝거리던 고구마 스틱. 그렇게 욕망은 한 아이의 마음속에 깊이 숨어 있었던 것이다.

이 이야기를 들은 아내는 어느 날 동네 장터에서 고구마 스틱 한 자루를 사왔고 나는 그 후로 한달 반쯤 시도 때도 없이 고구마 스틱을 먹어야 했다. 밥 먹고 나서, 간식으로, 일하다가, TV보다가.. 먹어야 했다고는 했지만 아주 기쁜 마음으로 먹었던 것 같다.


한 자루의 고구마 스틱이 사라진 뒤 어느 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여느 때와 같이 고구마 스틱을 사려는데 불현듯 다른 간식들이 눈에 들어오는 게 아닌가. 마치 이전까지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그렇게 나는 새로운 간식의 세계에 눈을 떴고 보다 다양한 삶을 즐기게 되었다. 

소떡소떡의 세계로..

이 이야기는 정신역동이론의 고착과 퇴행이라는 개념을 설명한다. 고착이란 충족되지 못한 욕구에 붙잡혀 있다는 뜻이며 퇴행이란 그 욕구로 되돌아간다는 의미다. 어떤 욕구에 고착되면 다른 것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목마른 사람이 물 이외의 것을 생각할 수 없듯이. 


고구마 스틱처럼 쉽게 해결되는 욕구라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문제가 된다. 해결되지 못한 욕구에 붙들려 있다보면 정작 해야 할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될 뿐아니라 다른 이들과 사회에 해악을 끼칠 수도 있으며 본인의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고착된 욕구는 어떤 방식으로든 충족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고착된 욕구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일단, 고구마 스틱의 예처럼 자기가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데 왜 하는지 이유를 모르는 일이 있다면 고착된 욕구 때문일 수 있다. 그 행동을 하지 않으면 어딘가 허전하고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 행동에 의존하게 된다. 게임이나 SNS 중독이 대표적이다.

게임이나 SNS에 고착되는 종류의 욕구는 인정 욕구일 가능성이 크다. 사람은 타인의 인정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누구나 원하는 만큼 인정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들인 노력만큼 상대적으로 쉽게 인정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게임이나, 과장된 모습으로 자신을 포장하기 용이한 SNS가 그 대안으로 선택되는 것이다. 


고착된 욕구는 또한, 실패와 좌절을 겪었을 때 하게 되는 행동과 관련 있을 수 있다. 우리 주변는 10년이 넘게 국가고시 준비를 하거나 대학 졸업한 지 수십 년이 지나 다시 수능을 치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다. 그들이 그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성공과 행복이 국가고시의 합격 또는 좋은 대학의 간판이라 믿기 때문이다.

특정 욕구에 고착되어 있다는 뜻은 현실에서 멀어지게 된다는 의미다. 고구마 스틱에 고착된 내가 다른 간식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했듯이 몸은 현실에 있지만 마음은 딴 곳에 있는 셈이다. 이런 상태로는 놓치면서 살아가게 되는 것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고 그 결과는 또다른 고착과 퇴행을 낳는다. 


무의식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행동에서, 고착된 욕구에서 벗어나는 길은 내가 살고 있는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내가 맡은 역할, 해야 할 일, 이루어야 할 목표, 주위에 있는 사람들. 현실에 집중하라는 말이 욕구를 무시하라는 뜻은 아니다.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찾되 현실에서 찾자는 얘기다.     


#고착#퇴행#욕구충족#Here&Now

매거진의 이전글 힘들고 지칠 땐 국밥을 먹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