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유한 식물 누나 Sep 29. 2022

침실 공기정화식물 CAM 식물로 선택하는 이유




광합성이란?


광합성은 식물이 빛을 이용해 양분을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동물은 영양분을 얻기 위해 먹이를 구하러 돌아다니지만, 식물은 제 자리에서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내기 위해 광합성을 한다.


광합성은 한 마디로 물과 이산화탄소를 재료로 빛을 이용해 포도당(에너지)과 산소를 만드는 과정이다. 포도당은 저장하고 산소는 배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식물은 생태계와 인간에게 유익한 작용을 하게 된다.


대표적인 CAM 식물 스투키


C3, C4, CAM 식물이란?


그런데 광합성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고 한다. 광합성을 하는 방식에 따라 C3, C4, CAM 식물로 나뉠 수 있는데, C3 식물은 벼, 보리, 콩 등 주로 온대 기후의 식물에 해당한다. 적당한 온도(15~25도)에서 광합성이 활발한 경향이 있으며, 지구상에 존재하는 식물의 85%가 C3방식을 채택한다고 한다.


C4 식물에는 사탕수수, 수수, 옥수수와 같은 식물이 해당되며, C3 식물과 달리 기공이 닫혀 있는 상태에서도 탄소 활용 효율이 높다고 한다. 높은 기온, 강한 광선을 견뎌야 하는 열대 지방 식물들에서 흔히 발견되며, 30~40도에 달하는 온도에서 광합성이 활발하다.


침실식물로 좋은 청페페


CAM 식물의 광합성


CAM 방식은 40도 이상의 건조한 지역에서 광합성을 해야 하는 극한에 놓인 사막 식물들에게 채택되었다. 주로 온도가 낮은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흡수, 저장하였다가 낮시간에 이를 이용해 광합성을 하는 식물이다. 주로, 사막 등지에서 자라는 선인장, 다육식물이 CAM 식물에 해당된다.


사막에서는 낮에 기공을 열면 수분 손실이 어마어마하므로 식물에게 무리를 준다. C3 식물의 경우 뿌리를 통해 흡수된 물의 97%를 증산작용으로 대기 중으로 내보내는데, CAM 식물은 낮에 기공을 꼭꼭 닫아 이 수분을 지키는 것이다. 때문에 CAM 식물은 수분 증발이 없는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고정하였다가 낮에 사용하도록 진화되었다.


다육식물은 햇빛이 잘 드는 침실에 좋다


침실에 좋은 CAM 식물 종류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두터운 잎을 가진 식물들이 CAM 식물에 해당된다. 다육식물과 선인장 대부분이 CAM 식물에 해당되고, 파인애플, 난초도 여기에 해당한다. 틸란드시아도 파인애플과 이므로 CAM 식물로 여겨지며, 호야, 알로에, 스투키, 산세베리아, 디시디아, 페페로미아 등도 이에 속한다.


C3와 CAM 광합성을 동시에 하는 크루시아


사인나무라고 부르는 크루시아는 독특하게도 C3 광합성과 CAM이 동시에 일어난다고 한다. 용설란의 경우는 물이 충분할 때는 C3 광합성을 했다가 건조해지면 CAM 대사를 한다고 한다. 식물의 적응력과 유연성이란 정말 놀랍다.


CAM 식물은 밤에 기공이 열리기 때문에 야간에 이산화탄소는 쏙쏙 흡수하고, 산소는 배출한다. 그래서 침실에 두면 좋은 식물 종류가 바로 CAM 식물이라고 하는 것이다.



침실 식물 추천


그런데 침실 분위기가 많이 어두운 곳이라면 고려할 점이 하나 있다. CAM 식물 대부분은 강한 햇빛을 좋아하는 선인장, 다육식물이다.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없는 곳이라면, 아무래도 피하는 것이 좋다. 낮동안 적어도 햇빛을 4시간 정도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CAM 식물도 잘 살아갈 수 있다.



CAM 식물과 일반 식물은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C3 식물만 두기보다는 CAM 식물을 섞어 배치하면 이점이 많다. 뾰족한 가시의 위협 없이 다소 부족한 빛에도 잘 키울 수 있는 CAM 식물로는 페페로미아 종류와 스투키, 크루시아, 알로에, 괴마옥, 호야, 디시디아가 있으니 우리 집에 잘 맞는 식물을 찾아보자.




이전 07화 파인애플 무한리필? 버리지 말고 심어보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