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니언수프 Dec 24. 2020

2020년 회사 정글 생존기

먹을 것 없는 이야기



2020년, 부서 이동을 했다.


부서 이동하는 게 뭐 얼마나 대단한 이벤트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내게는 장장 만 9년 만의 일이었다.

그 이유는 맡은 일, 또는 하기로 한 일을 중도에 그만두고 다른 길을 가는 걸 죄악시한 우리 집 분위기, 또는 성장배경도 있었고, 그리고 회사 분위기도 있었다. 대형 시스템을 운영하는 일은, 그럴 듯한 경력은 안 되면서 그만두고 나가겠다고 하면 역적 취급한다. 니가 나가면 여길 누가 메꾸라는 말이야. 그렇지만 누구라도 어떻게든 빈 자리는 메꿀 수 있다. 내가 봤다.


여의도와 상암동을 매일같이 오가던 어느 시기에 걸려 온 전화는 내게 그렇게 오랜 고민의 여지를 남기지 않았다. 앗싸,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데. 아, 아니다. 장님 3년, 귀머거리 3년, 벙어리 3년이던가. 아무튼 9년만에 드디어 내게도 부서 이동의 기회가 왔고 난 그걸 덥석 집었다.


안 아쉬운 건 아니었다. 고되고 눈치 보이던 사원 시절을 지나서, 이제는 말년 대리가 되어 고객사 부장 아저씨들과 농담을 나눌 수 있었고, IT인력과 현업 인력이 함께 하는 회의에서 "원하시는 요구사항은 이런 이유로 이번 달엔 어렵다"며 큰소리 칠 만한 경력이 있었다. 고과도 꽤 괜찮았고, 사내 시험 성적도 대리급에서는 받을 수 없는 성적, 스스로 말하기엔 웃기지만, 나름 좀 고오급 인력이 되어 있었다. 게다가 스스로 일을 조절하는 위치가 되니 정시 퇴근이 당연했다.


그렇지만 너무 지겨웠다. 다가올 미래도 두려웠다. 나는 길거리 뻥튀기보다 더 부풀려져 있는 것 같은데, 남들은 내가 에이스인 줄 알았다. 지금 생각하면 그런 결정을 하게 된 건 본사 생활을 꿈꾼 것 반, 도망친 것 반이었다. 내 캐파는 뻥튀긴데, 매출 더 벌어오라고 쪼임당하면서 살껀가, 싶었다. 아 진짜, 앵벌이도 아니고. 회사의 방향을 이끌어가는 인재가 되고자 새로운 길을 가보려 합니다. 라는 꿈 같은 건 없었다.


도망친 곳에 낙원은 없다고 했던가. 첫 한 달 쯤은 그냥 놀았던 것 같다. 문제는 다음 달부터 발생했다. 나는 엑셀을 할 줄 몰랐다. 지난 9년 동안 하던 일은 엑셀을 잘할 이유가 없었다. 엑셀로 수식을 만들고 있느니, 데이터베이스에서 쿼리를 만들어 뽑는 게 훨씬 빨랐고 똑똑하게 느껴졌다. "엑셀 마우스로 하면 집에 못 간다." 라는 상사의 핀잔 섞인 농담을 들으니 구닥다리 PL/SQL Developer가 그리웠다. 그래서 안 지우고 놔뒀다. 너넨 엑셀을 졸라 잘 하겠지만, 나도 내가 졸라 잘 하는 툴이 있어 이 사람들아. 뭐 그런 자존심 때문에. 뭘 어쩌라는 건지, 무슨 결론을 도출해 내라는 건지 알지 못할 숫자와의 씨름이 이 곳의 할 일이었다. 월초가 되면 특히 심했다. 새벽 퇴근이 이어질 때도 많았고 쓰러지지 않는 게 다행이었다. 키 190에 육박하는 30대 장정들이 격무로 휘청휘청한다. 잘못 왔다. 아무리 하기 싫고 드러웠어도 퇴근 시간만큼은 내가 정할 수 있었는데.


또 다른 게 있었다. 이곳 사람들은 서로에게 너무나 잘해 줬다. 나에게 보내는 환대도 물론 그렇지만, 영혼이 저 사람 마음 속 골방에 있기는 한 걸까 싶게 느껴지는 칭찬과 예의와 아부의 현장을 쉽게 마주쳤다. 서로 밥도 잘 사주고 생일에는 케익도 해 주고 선물도 해 줬다. 와, 이런 건 자기 일만 미친 듯 하던 예전 조직과는 너무 다르다. 어찌 생각하면 이런 환대라도 없었으면 진작 예전 팀으로 다시 도망갔을 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 회사만 그런 지 모르겠지만, 제조업으로 치면 처음부터 스탭으로 입사하여 끝까지 스탭으로 남는 사람보다 아마 소위 생산 또는 영업조직에서 일하다가 지원 조직으로 흘러오게 되는 사람이 더 많다. 그만큼 본사로 오게 되면 역할 변동이 잦고 조직 이동도 잦다. K과장은 올해가 특히 그런 것 같다, 라고 했지만 난 그 말 안 믿는다. 회사 사람 말을 믿는 건 사원 때나 하던 거다. 연말이 되었다. 나를 지원 조직으로 끌어 온 팀장도, "우리 팀으로 오실래요?" 라며 첫 연락을 준 대리도, 엑셀 마우스로 하면 집에 못 간다던 상사도, 내년엔 다른 일을 하게 되었다. 마치 경력 사원이 된 것마냥 적응하느라 애썼는데, 나름 심리적으로 의지 했던 사람들이 또 사라진다.


예전 조직에서 오래간만에 연락 온 J과장은, 자신도 내년에는 부서 이동을 하게 될 것 같다며, 내게 본사 생활은 좀 어떠냐고 묻는다. 이래저래 업무 성격도 너무 다르고, 장단점이 각각 있어서, 어디가 훨씬 좋아요, 라고 할 수는 없다고 나름대로는 솔직하게 느낀 점을 내뱉었지만, 외롭다 또는 불안하다는 표현은 차마 꺼내지 못했다.


아, 외롭다.


나는 크리스마스 즈음이 생일이다. 생일 선물을 자랑 또는 인증하는 걸 핑계 삼아 연말 인사를 보낸다. 팀원들이 갹출해서 보낸 선물비로 내가 뭘 샀는지 그들은 진짜 그게 마음 속 깊이 궁금하진 않았을 거다. - 선물비 갹출도, 팀 단톡방도 내겐 사실 문화 충격이었다. 이런 거 라떼 사원시절까지나 하던 거 아님? 이라고 생각 - 그래도 진짜 나는 카톡 메시지처럼, 팀원들이 행복하셨으면 좋겠다. 나에게 진심으로 잘해 줬건, 그냥 그나마 충원된 인력이 다시 도망가면 안 되니까 잘해 줬건 간에, 개개인은 올해의 나처럼 각자의 이유로 '회사'라는 이름의 정글에서 외롭게 살아남은 인간들일 테니 말이다.


아, 내년에는 또 얼마나 외로울까. 그래도 내가 잘 하는 걸 하면 된다. 또 다시 장님 3년, 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 뭐 그러면서 주어진 일을 하는 거, 그런 게 내가 잘 하는 거다. 리더가 되고 싶은 꿈도 야망도 없으니 더 잘할 수 있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 숫자 지옥에서 영영 퇴근하는 날도 오지 않을까. 나는 숫자를 싫어하는데 숫자는 나한테 계속 들러붙는다. 이거 어떻게 떼어내지. 다음 목표는 숫자 없는 조직으로 이동하기?




작가의 이전글 10월, 콜포비아에게 배달 어플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