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l Feb 06. 2018

동면

지금의 겨울이 오기 전, 한 프랑스 소설을 사고 나서부터였다. 장 에슈노즈의 ‘달리기’라는 소설이었는데, 달리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짧게 기록해왔던 나는 그 제목이 반가웠다. 그 세 글자가 반가워서 샀다. 딱 그때부터 글을 읽지 않았다. 안 읽기 시작한 이유를 찾진 않았다.


아마 겨울이 와서 그랬던 것 같다. 겨울이 오면 이전에 해왔던 일들을 안 한다. 활동량이 적어지다 보니 당연히 번뜩일 기회가 줄어들었다. 추위를 피하려 더욱 고개를 숙이고 다니다 보니 사진을 찍지 않았다. 달리기 위해 자주 나갔던 산책로는 한두 번 나가다 더 추워지면서 포기했다. 이번 겨울은 그런 식으로 흘리려 했다.


그래도 마음에 언짢은 게 있었나 보다. 가방에 항상 책을 챙겼고, 카메라도 가능한 한 들고 다녔다. 아주 짧은 글이라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쓰려 했다. 그렇게 두어 달을 보내니 어떤 것들이 그리워지기 시작했다.


그것들은 대개 조용한 것들이었다. 어지간하게 툭 끝나버리는 소설과 영화, 사람의 사사로운 생각 또는 조리가 맞는 글, 한 사람만이 내는 소리, 악기가 거의 쓰이지 않은 노래, 관광지가 아닌 섬이나 도시처럼 조용한 것들. 나는 그것들을 혼자서 받아들이고 싶었다. 겨울을 배웅하면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탁소, 장난감 가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