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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nly Dec 20. 2019

요가 종류에 대해서

요가 이야기

요가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다. 하타요가, 빈야사 요가, 아쉬탕가, 인 요가, 소마 요가, 라자 요가, 스와라 요가, 크리야 요가, 차크라 요가, 비크람 요가 등 이 외에도 다양한 요가 종류들이 더 있을 것이다. 요가는 아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전수되어 내려져오면서 혹은 각 나라로 전파되면서 나무의 수많은 가지처럼 여러 갈래로 형성이 되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계속해서 다양한 변형을 낳는 중이다.


교호 호흡 수련중


하타요가

하타요가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부분의 요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타요가의 하 'ha'는 태양을 의미하고 'tha'는 달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타요가는 음과 양의 균형을 잡는 것을 추구한다. 하타요가는 라자 요가로 가는 길이다.


아쉬탕가

아쉬탕가는 고대 요가 가르침을 기반으로 하지만 1970년대 K.pattabhi jois 가 대중화해서 서구로 가져왔다. 특정 자세들이 순서대로 진행되며 모든 움직임을 호흡과 연결한다. 레벨에 따라 시퀀스가 정해져 있고 움직임이나 운동 강도가 매우 높고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빈야사

Vinyasa는 산스크리트어로 흐름 또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빈야사는 서양에서부터 매우 인기 있는 요가 스타일로 차투랑가 단다사나 (chaturanga dandasana)가 반복되며 아사나 동작 전체를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비크람 요가 (핫요가)

약 30년 전 bikram choudhury 가 인공적으로 가열된 방에서 요가 수업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비크람 요가는 미국과 일본에서 유명해지면서 한국까지 내려오게 된 요가 종류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핫요가와 비슷하다. 아쉬탕가 요가와 마찬가지로 항상 같은 시퀀스로 수업이 진행된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요가들은 이런 것들이 있다. 요가는 인도에서 서양으로 건너가면서 심리적, 철학적, 정신적 뿌리는 일반적으로 제거된 체 요가의 신체적인 측면이 수용되어 널리 알려져 왔다. 또한 요가 니드라, 프라나야마, 명상과 같은 깊은 수행법이나 관행들도 사라졌다.


많은 사람들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다 보니 점차 피트니스적인 운동으로 바뀌어 상업화가 된 것이다. 그로 인해 오늘날 요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요가는 그저 스트레칭이나 피트니스적인 운동 방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본래 요가는 수행의 과정이었다. 내면의 명상과 자아성찰 등이 함께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사나, 요가 자세는 그 과정 중에 일부에 불과다. 여러 가지 요가의 과정 중에 아사나를 중점으로 두고 운동하는 것이 요즘의 현대 요가 학원에서 만나는 요가다.


아사나를 중심으로 두고 운동하는 것이 나쁘다고 할 수 없다. 또 어떤 종류의 요가가 더 좋다고 말할 수도 없다. 하지만 꼭 알아야 할 것은 요가를 통한 육체적인 단련은 요가의 목표가 아니라 도구라는 것이다.


개발과 발전은 좋은 것이다. 변화도 좋은 것이다. 하지만 그 가운데 지켜져야 하는 것이 반드시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무에 수많은 가지가 있다면 핵심은 뿌리다. 뿌리는 전통성이다. 가장 중요한 핵심이 깃들어져 있는 뿌리를 통해 가지가 뻗어져 나간다. 요가가 그렇고 필라테스 같은 다른 운동도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요가 스타일을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많은 요가 종류는 각각의 스타일과 성향과 개성이 다르다. 한 번씩 경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어떤 요가 스타일을 통해서 요가를 하던, 결국은 요가의 근본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채워지지 않으면 대부분은 요가를 오래 하지 못한다. 어떤 나무의 가지든 뿌리로 귀결되는 것처럼 어떤 요가를 통해 시작하던 뿌리의 핵심을 놓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요즘 요가라는 말은 많이 쓰임과 동시에 오해받고 있다. 오늘날 우리 시대 요가는 유행의 상태로 축소되었다. 많은 거짓되고 불완전한 가르침이 요가라는 이름으로 전파되어 왔으며, 상업적인 착취의 대상이 되었다. 그로 인해 요가의 아주 작은 측면 하나가 종종 모든 요가라고 여겨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서양의 많은 사람들은 요가가 물리적이고 아름다운 몸의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요가가 종교라고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이 요가의 진정한 의미를 모호하게 했다.
스와미 라마 (swami rama) 강의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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