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십분밖에 이해 못하겠다고요?

십분 이해하다 : 아주 충분히 (유의어:넉넉히,잘,족히) 이해하다.

by 시나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다 보면 우리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직면합니다. 특히 학부모와의 상담에서는 자녀의 문제 행동이나 이상 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너무나 마음 아파하는 경우를 만납니다. 이럴 땐 공감의 표현으로 최대한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20241021_152556.png

그런데 갑자기 상대방이 화를 냅니다. 거의 한 시간 가까이 이루어진 상담 끝에 부모님의 마음을 충분이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하였는대도 말입니다. 혹시나 상담 중에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감정을 자극한 말이 있는지 아무리 곱씹어봐도 알 수가 없었습니다.

20241021_152636.png

'십분 이해하다'는 말은 우리 생활에서 일상적이면서 관용적인 표현입니다. 여기서 '십분'은 '아주 넉넉히'를 의미합니다. 아주 넉넉하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말인데, 고작 십분밖에 이해 못해주냐고 합니다.

20241021_152619.png

십분(十分)은 '충분하다'는 뜻으로 쓰이는 말이지 시간 '10분'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설명을 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다시 말했습니다. 그 이후 그 학부모와의 관계는 서먹해지고 말았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언어 경험이 없으면 어른도 심각한 문해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책읽는 어른, 신문읽는 어른이 된다면 최소한 이런 일은 생기지 않겠지요. 다음에는최소 '백분 이해한다'고 과장해야겠습니다.

keyword
이전 02화하루 이틀 삼일 나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