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게 무엇일까요?
상품소싱, 상세페이지, 배송, CS...?
이 모든 것에 더해 정작 중요한 마케팅을 못한다는 것도 큰 어려움일거에요.
요즘 같은 비대면 시대에 마케팅을 못해서 제품을 못 알리는 것 같다면, 방법만 알면 나도 마케팅 진짜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면, 아래 마케팅 방법을 따라해보세요!
광고 A/B test를 통해 고객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파악해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화된 타겟팅을 통해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광고 매체는 단연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에요.
페이스북(인스타그램)광고세팅 중 가장 쉬운 건 '인스타그램 홍보하기'를 이용하시는거랍니다! 한 번의 클릭과 간단한 설정을 통해 3분안에 광고를 세팅하실 수 있죠. 아래 단계를 따라해보세요!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린 후 피드 오른쪽 하단에 '홍보하기'버튼을 클릭해 광고를 집행해요.
이 때 동시에 2개의 게시물의 홍보를 시작합니다. A/B test를 하시는거예요. 이 때 총 광고비용을 동일하게 설정해주세요.
*A/B test : 마케터가 광고의 이미지 or 문구 등 중에 어떤 것이 효과적인지 테스트하는 것
피드 아래 "인사이트"를 클릭해 2개의 게시물 중 어떤 광고가 더 성과가 좋은지 비교하세요. 인스타그램은 광고가 올바른 타겟을 찾아 성과가 나올 때까지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려요.
2개의 성과가 달랐던 이유를 분석해본 후에, 2위 광고를 중단하고 1위 광고에 +또 하나의 피드 홍보를 추가합니다. 1위 광고가 좋았던 이유를 반영한 이미지와 문구를 피드에 넣으면 좋아요!
쇼핑몰 안에서 고객에게 마케팅메시지를 띄워 구매를 유도해요.
1번을 통해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만 시키면 고객이 구매를 할까요? 우리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과정을 잠시 상상해볼게요.
점원 : 찾으시는 제품 있으세요?
나 : 할인 포스터 보고 들어왔는데, 할인하는 셔츠가 어떤거에요?
점원 : 네 고객님 안쪽에 들어오시면 진열된 셔츠가 모두 20% 할인 중이에요!
이 모든 과정이 너무나 자연스러워요! 근데 잠깐, 우리 사이트엔 이런 점원이 있나요? 돈 써서 광고해서 고객을 사이트로 데려왔는데, 고객은 들어오자마자 방황하게 돼요. 이 제품을 사도 괜찮을지, 얼만큼 할인 중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사이트를 종료해요.
이런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필요한 무기가 바로 온라인 점원 역할을 해주는 마케팅 팝업메시지에요. 1번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고객을 상세페이지로 이동시킨 후에, 팝업메시지로 같이 구매하면 좋을 상품을 추천해주거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거예요.
이 팝업메시지를 가장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건 단연 채널톡의 마케팅레시피 기능이에요. 마케팅레시피를 활용해서 쿠폰을 제공하고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팝업메시지를 5분만에 세팅해볼게요.
우리 쇼핑몰에서 가장 매출이 잘 나오는 주력제품의 상세페이지에 마케팅메시지를 띄워볼게요.
채널톡 '마케팅' 메뉴에서 '마케팅레시피'를 클릭합니다.
하단 '첫 구매 유도하기'레시피를 클릭해 케이스 1,2,3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내용만 수정한 후 '퍼블리시'합니다.
여기서도 A/B test 기능을 통해 어떤 상품을 추천했을 때 or 어떤 쿠폰을 발급했을 때 고객이 더 반응하는지 파악해보세요.
성과가 좋은 1위 메시지를 놔두고, 2위는 종료한 후 다른 메시지를 추가 세팅해서 A/B test를 진행해보세요.
앞서 소개해드린 2가지 방법은 마케팅하는 방법이지만, 사실 '고객을 아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더라도 하루 30분만 투자해서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어떤 혜택을 원하는지가 보이면, 고객이 우리가 설계한 구매 여정을 따라오면서 매출은 자연스럽게 늘어납니다.
단 2가지만 기억하세요.
인스타그램 홍보를 통해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시키고,
채널톡 마케팅메시지를 보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해요.
이 마케팅 루틴을 하루 30분씩 꾸준히 실천하신다면, 나 혼자였던 회사를 곧 3명, 5명, 50명 이상으로 직원 수를 늘릴 정도로 우리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