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녕안 Aug 28. 2018

그것들의 본심은

그냥 마음의 울컥임과 부담과 짜증의 본심은 사랑이었다. 

 고요한 시간, 마치 한 밤중과도 다를 바 없는 그런 새벽이다. 현관에는 등이 켜지고 가칠하게 흰 얼굴로 엄마는 일을 나선다. 문이 닫히고 다시 고요한 시간, 조금의 시간이 지나 퍼르래진 새벽이다. 밤샘근무를 한 아빠는 집에 들어오자마자 양말조차 벗지 못한 채 거실에 죽은 듯이 누워버린다. 다시 고요한 시간이 찾아왔다. 

 아침이 오는 만큼 점점 빛이 차오르더니 창 밖을 가득 채우고야 만다. 거실까지 비추이는 빛이 아빠의 노곤히 부은 얼굴을 덮쳤다. 


 아빠와 함께 밝은 시간을 보내는 날은 다소 불편함이 울컥 인다. 상상할 수도 없는 고단함으로 잔뜩 부은 그 얼굴과 마주 보는 것이 가끔 참을 수 없이 어렵다. 안쓰러움인지, 불쌍함인지, 애처로움인지, 고마움인지 당최 구분할 수 없는 카테고리들이 자꾸 눈에 스친다. 그 자체가 귀찮았고 일절 신경도 쓰고 싶지 않을 만큼 부담스러워 괜히 짜증이 났다. 겁이 났다.


 아빠와 함께 밝은 시간을 보내는 날의 점심엔 늘 고민이 되었다. 고민 끝에 오늘은 집에서 밥을 먹는 것이 아니라 희한하게 피자를 먹으러 가게 되었다. 아빠는 피자만 먹으면 깔깔하다며 함께 시킨 라자냐가 마음에 들었던 모양이다. 라자냐가 너무 맛있어서 우리만 먹을 수 없다며 엄마와 동생의 몫을 포장했다. '식으면 맛없을 텐데..'라는 내 말을 듣고는 아빠는 엄마에게 바로 전화를 걸었다. 지금 괜찮으면 회사에 가져다주겠다는 내용이었다. 엄마는 그냥 집에 가서 가족끼리 먹는 게 좋다고 했고, 아빠는 전화를 끊기 전 엄마에게 '사랑해'라고 한 후 전화를 끊었다. 


 저녁, 엄마는 식은 라자냐를 오븐에 넣어 데웠다. 그러고는 아빠에게 2년 전 구입 후 두 번도 쓰지 않은 오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며 이렇게라도 써먹는 게 낫겠으니 가끔 생각날 때 라자냐를 포장해오라고 했다. 아빠는 뿌듯하게 대답하며 웃어 보였다. 아침보다는 그 웃는 얼굴의 노곤함이 덜 해 보였다. 오븐에서의 조리가 끝난 후 엄마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라자냐라며 빨리 와인을 꺼내오라고 했다. 집에는 와인 오프너가 없었다. 코르크 마개를 따기 위해 온갖 도구가 나왔다. 젓가락, 포크, 가위, 망치... 등등등. 결국 코르크는 박살이 나 가루가 되어 나왔고 다소 모양은 빠졌지만 어쨌든 와인은 잔에 담길 수 있었다. 


 잔에 담긴 와인 한 모금에 라자냐를 콕 찍어 입에 가져간 엄마는 소녀처럼 행복해했다. 아빠는 그 모습을 미소를 지으며 지켜보았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나 또한 다소 울컥임이 올라왔다. 살아감의 노곤함을 지켜보는 것이 괴로움이 된다는 것은 그저 변명이었다. 그냥 마음의 울컥임과 부담과 짜증의 본심은 사실, 사랑이었다. 진심으로 돌아가서 충분히 사랑하고, 사랑받으면 되는 그냥 그런 것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혼팔이통학러의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