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녕안 Jul 01. 2016

눅진한 바람을 맞고 있으면,

옛날 젖은 운동화가 생각난다.

눅진한 바람을 맞고 있으면,


요즘 하늘도 우중충하고 바람도 눅진하고 꿉꿉한 것이 여간 몸을 무겁게 한다. 어릴 땐 비가 좀 콰르릉콰르릉 천둥번개와도 좀 동반해서 와주었고, 죽죽 끊임없이 물난리가 나게 한 달을 내리쳐야 장마였는데 요즘은 장마랄 것도 없고 그냥 다 '올해의 장마설' 또는 '장마(였다) 카더라'정도로 그치는 것 같다.





나는 어릴 적 언젠가부터는 운동화가 꼭 하나만 있었다. 의도해서 그렇게 사주신 것도 아닌 것 같고, 샌들이나 슬리퍼가 있긴 했지만 중학생이 되고 나서 샌들을 신고 학교에 갈 순 없었으니까 자연스레 맨날 신는 운동화만 신게 된 것 같다. 성격도 좀 무던한 탓에 신발이라는 것은 그저 양말 다음에 신는 것 이상의 의미도 없었다. 매일매일 신는 신발을 그냥 신을 뿐이었다. 그런데 운동화가 하나인 것이 아쉬울 때가 언제냐하면 '비가 올 때'와 '운동화를 빨아야 할 때' 이 두 순간 이었다. 그럴 때가 되면 항상 불평불만을 하며 '나도 운동화가 한 켤레 더 있으면 좋겠다'부터 시작해서 이미 인터넷으로 서칭 한 후 '사고 싶은 운동화를 골라놓는' 방정을 떨기도 했다. 하지만, 운동화를 빨아 널으면 어찌 되었든 잘 말라서 곧 다시 신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곧바로 운동화를 사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리고 아마 운동화가 한 켤레 더 있었으면 아마 젖은 운동화는 빨지도 않고 처박아두고 다른걸 신고 다녔었겠지..


그리고 우리 부모님은 필요하다고 바로바로 사주시는 편은 아니셨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일단 사용이 가능하다면 그 방법을 더 가르쳐주고 싶어 하셨다. 그래서 나는 사춘기 때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었는데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그러한 양육방법이 '나 같이 돈 써대는 거를 신나 하는 방탕아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한다. 어찌 되었든 부모님이 뜻을 말씀하신 이후 크게 반항하거나 그냥 수긍하는 척이라도 해야 뭔가 집안이 조용할 걸 알기에 나름 운동화에 대해서는 꽁 하고 은근히 마음에 담아두기도 하고 지낸 시절도 있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논리적으로 설명을 드려서 왜 이 운동화를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얻음으로써 내가 어떤 모습으로 더 부모님께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건지 등의 그러한 설득을 하는 방법을 왜 생각지 못했나 싶다. 사실은 울보라서 괜히 자존심 상하게 눈물이 나와서 한 마디도 제대로 못하니까 안 한 거지만 말이다. 요즘도 괜히 서운함만 올라오는 일에는 눈물이 앞서기 때문에 그때와 지금이 달라진 건 없다. 아직도 아기 같은 모습만 보여드리는 게 답답하기도 하다. 유독 가족 앞에서는 더욱 그런 것 같다. (빵집 아르바이트할 때 서운 한 건 야물딱지게 잘 따졌는데...)


어찌 되었든 비 오는 날 운동화를 신고 길을 걸으면 희한하게도 내 운동화는 유독 비를 잘 흡수하는 모양이었다. 겉 표면이 가죽 느낌의 신발이어도 틈새 사이사이로 어찌 그렇게 빗물이 가득해지는지 또 신발을 집에서 다 빨고 말릴 생각을 하면 마음이 초록 수프처럼 부글부글 끓었다. 괜히 쓴 물이 올라오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또 반면에 열심히 빨아서 깨끗한 운동화에 신발끈을 끼우면 어쩜 그리 기분이 좋았는지 모른다. 마치 새 신발을 장만한 기분이었을까? 아마 나도 그런 점에서 차라리 젖어버린 신발 더 첨벙첨벙 거리며 빗속을 발로 차며 다니기도 했다. 엄청 재밌다. 뭔가 비를 온몸으로 맞서는 자유로운 모습에 낭만이 있는 것 같은 착각?


지금은 선물도 많이 받고, 또 내가 구입한 운동화도 여럿 있어서 왜 이리 신발이 많지? 하며 신발장을 볼 때마다 스스로 뜨끔 하긴 하지만 이제는 신발이 그렇게 많아도 비를 직접 차고 다니진 않는다. 비가 오면 예전 어릴 때 생각이 나면서 시도해볼까? 싶지만 운동화를 세탁하는 일은 꽤 지긋지긋한 추억이기도 하기 때문. 나도 이제는 낭만과 즐거운 시도보다는 귀찮은걸 피하고, 줄이고자 하는 마음밖에 없는 무덤덤한 사람이 되어버렸나 보다. 아쉬운 생각이 들면서 씁쓸한 면도 한 구석 생겨 올라온다. 하지만 이제는 비가 오고 꿉꿉한 바람이 불면 그냥 집에서 청소하고 샤워한 후 따뜻한 차나 마시면서 혼자 노는 게 제일 재미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오만함을 동정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