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긍정윤 Jun 01. 2023

사랑에 대한 책임

받은 사랑에 대한 최선의 노력

지난 몇 년간 사랑을 받아왔다. 글쎄, 준 사람은 아닌데 할 수도 있는 민망한 상황일 수도 있지만 나에게는 다 사랑으로 느껴진 일들이 많았다.


직장 동료들과 요가원의 선생님들, 같이 요가를 하는 친구들, 명상을 하던 선생님들, 친구들까지. 나의 말에 귀 기울여주고 반겨주고, 함께 웃고, 잘 되길 진심으로 바라주던 일련의 모든 것들이 모두 다 나에게는 사랑이었다.


사랑을 느끼는 첫 번째 법칙은 이런 것 같다. 그 누군가의 조건 없는 다정함, 친절함이 우선은 있어야 하고, 받는 나 또한 그 다정함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것. 나는 모두 다 기억 하고 있다. 내가 했던 말에 진심으로 귀 기울여 주던 상대의 표정, 만날 때면 반기던 미소 띤 얼굴들, 하기 어려운 말들을 어렵게 꺼냈을 때 돌아오던 따뜻한 품까지.


특히 나는 자이요가명상의 선생님들께 많은 사랑을 느꼈다. 요가에는 운동이 아닌 정의할 수 없는 다른 무엇인가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느끼게 해 준 곳인 것 같다. 명상도 마찬가지였다. 민진희 원장님을 비롯한 선생님들의 열린 마음이 나에게는 따뜻한 온돌을 지피는 것 같은 내면의 변화를 줬다.


그리고 나 또한 이 다정함을 향해 원 없이 마음을 놓았고, 느꼈고, 열려 있었다. 사랑의 상호 작용의 힘이란! 사랑을 느끼는 순간 풀려 가던 나의 상처들, 오랜 마음의 왜곡들, 진실과 맞닿았을 때 흘리던 나의 눈물들까지. 변화는 느리고 확실하게 다가왔다.


사랑은 사람을 변화시킨다. 나는 이제 이 말에 냉소 짓지 못한다. 사랑의 힘으로 열린 가슴은 다시 이전으로 되돌아가기 힘들다. 사랑이 열어 준 가슴으로 나는 더 나답게 살아갈 수 있었다. 두려움, 긴장감을 내려놓고 좀 더 내가 가진 그대로의 모습으로 웃고, 말하고, 글을 쓰고 살 수 있게 되었다.


오늘 나는 사랑에 대한 책임을 생각한다.


최근 내가 받은 사랑으로 누군가의 하루가 행복하길 바라는 일이 많다. 그들의 하루가 수월하기를, 편안하기를, 삶의 귀중한 면들을 볼 수 있기를. 바라고 또 바란다.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찾기를, 외로움과 고독 속에서도 따뜻함을 찾기를, 엉망진창으로 망쳐진 하루 안에서도 보석 같이 빛나던 삶의 좋은 면들을 볼 수 있기를.


나를 위한 말들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내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향했다. 나는 내가 받은 사랑의 책임으로 나를 아낀다. 그들이 준 친절과 사랑이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나를 아끼고 사랑하려고 한다. 남이 사랑해 준 나를 내가 함부로 대하면, 그것은 그가 준 사랑에 대해 무책임한 일이다.


나에게 준 사랑이 그대로 나에게로 와 좋은 결실이 될 수 있도록 나는 오늘도 나를 사랑해 준다. 그러니 내가 주는 사랑을 받은 그 누군가 또한 자신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해 주길 바라본다. 나의 사랑에 대한 책임은 그것뿐이다.


내가 아껴주는 만큼 스스로를 아껴주는 것. 그 외에 내 사랑이 있으니 이렇게 저렇게 변하길 바라는 것은 욕심인 것을 이제는 안다. 나의 사랑은 그에게로 전해져 사랑받고 있는 자신을 아낄 수 있게 도와주는 것뿐 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의 삶이 변하는 것은 오로지 그의 몫이다.


그러니 사랑하는 사람들이여, 내가 사랑하는 만큼 스스로를 아껴주는 하루가 되었길.


내가 받은 사랑에 대해 책임을 다했듯, 당신도 최선을 다해주기를.


2023년 6월, 초여름의 시작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요, 나 센 여자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