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Jun 23. 2022

지금과 달라지고 싶다면 다르게 생각하라

2022.06.22

재테크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동기부여 콘텐츠를 다양하게 접하면서 내 안의 선입견이 하나 둘 깨지고 있다. 사회의 통념과는 다른 가르침을 접하면 처음에는 혼란스럽다. 기존의 생각이 저항 심리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저항의 단계를 지나 수용의 단계에 돌입해도 문장으로 명확하게 쓰여 있는 그 글자를 보고 있으면 마음으로 온전히 받아들이기 힘들 때가 있다. 가령, 열심히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열심히 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문장은 눈과 머리로 읽는 것과 마음의 반응이 불일치할 때가 많다.



나의 자기 계발 과정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상식이 상식이 아님을 알게 돼 충격받고, 내 안의 저항 심리와 싸우고, 결국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인다. 마지막 단계는 머리로 수용하는 단계와 마음과 감정까지 온전히 받아들이는 단계로 나누어진다. 마지막 심리적 저항선을 뛰어넘게 하는 것은 언제나 책이었다.



인식의 대전환을 일으킨 두 권의 책 중 한 권은 전에 <생존기록>에도 한 번 소개했던 롭 무어의 <머니 Money>다.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면서도 여전히 돈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대상 없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던 나는 그 책을 읽고 나서 자본주의와 자본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과 감정을 바꾸었다. 돈은 가치중립적인 것이며 부를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부를 통해 이룰 수 있는 선한 것들을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실천하게 되었다. 이제 순수하게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갈망하고 더 이상 이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두 번째 책은 자기 계발과 동기부여의 아버지, 폴 레온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다. 그는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성공의 철학과 원칙을 정립해보라는 카네기의 제안대로 성공과 부의 비밀을 정리하고 제안하였다. 사람은 생각하고 믿는 대로 된다는 그 첫 번째 원칙, 가난과 부, 성공과 실패 모두 생각에서 나오며 자신이 믿고 상상한 대로 된다는 생각의 뿌리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실천하고 있던 성공의 첫 번째 원칙을 정립하여 퍼트렸다. 나폴레옹 힐의 생각은 동시대 사람들에게 횡적으로 퍼져나갔으며 시간을 초월해 종적으로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책에서 구체적으로 열망, 자기 확신, 자기 암시, 전문지식, 상상력, 체계적인 계획, 결단력, 끈기, 조력 집단의 힘, 카리스마와 창조성, 잠재의식, 뇌, 육감의 13개 원칙을 제안하고 있다. 성공을 가로막는 여섯 가지 저항과 장애물도 소개한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실현 방안과 팁에서 도움을 받은 것이 아니었다.



열심히 하면 성공한다. 근면하면 성공한다는 성공원칙 하나만 알고 있던 나에게 성공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이끌어주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도움을 주었다. 이 책을 읽고 비로소 그동안의 동기부여 콘텐츠의 가르침을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온전히 믿게 되었다. 일단 생각하는 것, 가능하다고 믿는 것, 성공의 미래를 기억하는 것. 생생하게 그려내고 이미 이루어졌다고 믿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만 순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면 삶의 경로가 바뀌기 시작한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서 있는 곳이 원하는 곳이 아니라면, 인생경로를 바꾸고 싶다면 이제까지 와 다른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이제까지 하던 대로 하면 인생경로는 단 1mm도 바뀌지 않는다. 



생각을 넓혀라.
그렇지 않으면 평생 똑같은 일만 하게 될 것이다. 
- 나폴레옹 힐-


매거진의 이전글 교정, 교열 -진짜 최종고를 향한 편집의 여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