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범한지혜 Aug 14. 2020

엄마의 세월

스물네살 무렵 고시공부를 한다고 집을 떠났다. 

서른아홉이 된 지금까지 세어보면 열 다섯 해를 엄마와 따로 살았다.

처음 집을 떠날 때는 앞으로의 내 삶이 어찔될 줄도 몰랐고, 이렇게 오래 엄마와 따로 살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다. 정확히 말하면 젊은 날의 사람들이 모두 그렇듯이, 눈 앞의 공부에 관심을 두느라 5년 뒤, 10년 뒤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다 어느 날 갑자기 엄마 음식이 내 입맛에 너무 짜다는 걸 깨달았다. 

엄마는 거제도 바닷가 사람이라 생선조림에다 생선탕을 자주 해주셨다. 

오늘도 호박을 듬뿍 깔고 두툼한 갈치를 올린 갈치조림을 해주신다.  

국물을 조금 떠먹는데, 너무 짜다. 

엄마의 음식 간이 짜졌는지, 원래 이랬는데 내 입맛이 싱거워진건지 알 수가 없다. 

그저 엄마는 아무렇지 않고 맛있다는 표정이다. 이렇게 상대적인가 싶다. 


엄마와 옷을 사러 간다. 오랜만에 집에 오면 엄마는 딸과 같이 백화점 가는 걸 좋아한다. 

이것저것 구경도 하고, 딸을 졸라서 새옷을 얻어 입는 것도 좋고, 딸한테 새옷을 사주는 것도 좋다고 하신다.

실리적인 인간인 나는 그게 뭐냐며, 엄마 돈으로 엄마 옷 사입고, 내 돈으로 내 옷 사입으면 마찬가지 아니냐고 되묻는다. 그 말이 그 말이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나는 그런다. 


사실 엄마랑 옷을 사러 가면 힘들다. 취향이 안 맞아도 너무 안 맞다. 

게다가 우리 엄마는 취향이 안 맞으면 상대방 취향을 존중하는 사람이 아니다. 자기 취향을 강요한다. 나는 싸우는 걸 싫어하는 성향이니 그냥 엄마 취향대로 사버린다. 그리고 그 옷은 옷장에 처박혀 있다가 아름다운 가게 기부 물품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엄마와 쇼핑이 나에게 즐겁지는 않다. 


쇼핑몰에서 나와 길을 건너려는데 신호등 초록불이 깜빡인다. 

건너가자고 엄마 손을 잡아 끄는데, 엄마 몸이 더 이상 마음처럼 반응하지 못한다. 

나에게는 낯설다. 한 번씩만 와서 2~3일만 있다 가는 자식이 뭘 알겠나. 

그러고 엄마를 바라보니 역시 낯설다. 

수북하던 머리숱이 다 어디로 가고, 어느새 정수리가 숭숭. 머리카락은 영양가 없이 풀풀 날린다. 

백화점 에스컬레이터에 올라타기가 겁이 난다며 머뭇머뭇 손잡이를 꼭 붙잡으며 타는 엄마가, 너무 낯설어졌다.



초등학교 시절, 학교 마치고 집에 오던 길에 저 멀리 엄마를 발견했다.

156cm 키에 45kg 정도로 날씬하고 날렵하던 몸매의 젊은 엄마다. 

겨울이면 자주 입던 빨간 패딩 잠바에 새파란 청바지를 입고 머리숱은 빽빽하고, 찰랑찰랑 단정한 칼 단발을 한 젊디 젊은 우리 엄마가, 나를 향해 팔을 활짝 펴고 서 있다.

생각해보니 그 때 엄마 나이가 지금의 내 나이였다.


달려가서 엄마에게 안겼다. 

엄마는 패딩잠바를 열어서 나를 품에 쏙 안고 빙그르르 돌아주기도 했다. 그 포근하고 따뜻한 품 속이란!

매일보는 엄마인데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엄마가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  


엄마가 마음껏 뛰고 나를 힘껏 안아올리던 시절.

내가 수 년간의 노력으로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했고,  그런 만큼 엄마에게 세월은 서서히 왔을 것이다. 

이제와 보니 나는 엄마의 세월이 당황스럽기만 하다.


엄마에게 세월이 쌓이는 동안 나는 어디에 있었을까.

작가의 이전글 깊은 유대감이 주는 마음의 여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