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란 Sep 03. 2020

시급에 '멘탈 유지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홉 번째 소란

받은 만큼 일할 뿐, 저는 도구가 아닙니다.


인터뷰. 태린-벨라




 아홉 번째 소란의 주인공 벨라는 고등학교에 재학할 때부터 24세인 현재까지 매우 다양한 유형의 아르바이트를 경험해 왔다. 단순 나열만 해도 3박 4일 정도가 걸릴 것 같은 그의 경험담을 들어 보았다. 




-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소란”의 태린입니다.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르바이트 경험 6년차, 지금은 대학교에 재학 중인 벨라입니다.”



- 고등학생이실 때부터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들을 경험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간단하게 지금까지 해 오신 일들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처음 시작은 간단한 홀 서빙이었습니다. 감자탕집 ,갈비집 ,낙지집 등이었어요. 대학생이 된 후에는 패스트푸드점, 놀이공원, 피시방, 블록 키즈카페 아르바이트를 했었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한의원, 치과병원에서 일을 했고, 전공 살려서 청소년 멘토링도 했고요.”



- 처음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시기는 언제이고, 그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처음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시기는 고등학교 2학년이고요.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게 무섭기도 했지만, 제가 스스로 돈을 벌어 보고 싶다는 생각에 무작정 알바를 구했던 것 같아요.”



- 가장 처음으로 한 알바는 어떤 거였나요?


“첫 알바는 감자탕집 홀서빙이었어요. 두 달 정도 했던 것 같고. 주말 내내 했었거든요. 주말이 없다는 생각에 오래 안 하고 그만두게 됐어요. 아무래도 첫 알바라서 실수한 적도 많았던 것 같은데… 너무 오래 전이라 사실 기억이 잘 안 나요. 학생 때여서 그런지 사장님이 되게 잘 해주셨었고. 밥도 잘 챙겨 주셨어요. 그래서 첫 알바에 대한 기억이 좋게 남아 있어요.”



- 떠오르는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처음 갈비집 알바를 할 때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때 시급이 5천 얼마였던것 같은데… 일의 강도를 떠올리면 한 9천원은 받았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숯불을 직접 테이블에 넣어드리는 일도 가끔 했는데, 혹시나 어린 손님들이 다칠까 싶어 정말 조심했던 기억이 나요. 그리고 일 끝난 후 집에 가면 온 몸과 옷에 냄새가 나서 입었던 옷을 매일 빨았던 기억이 납니다.”



- 또 다른 힘들었던 점은 없으셨나요?


“조금 어이없고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첫 알바를 했던 곳과는 다른 감자탕집에서 일을 할 때였어요. 주말 점심 때여서 정말 바쁜 시간이었고, 정신없이 여러 테이블을 돌아다니다가 한 테이블에 갔는데요. 중년 남성 분들이 회식을 오신 것 같았어요. 갑자기 저한테 ‘여기 테이블에 수저 세팅 좀 해 줘’ 하시더라고요. 휴지 깔고 그 위에 수저를 놓으라고. 그게 제가 할 일은 아니잖아요. 너무 황당했는데… 지금 바빠서 안 된다고 말만 하고 바로 자리를 피했습니다. 한정식집으로 생각하신 건지… 어이가 없었어서 아직도 기억이 나요.”



- 제일 힘들었던 일은 뭐였나요?


“제일 힘들었던 건… 무더운 여름에 했던 갈비집 알바였고요.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놀이공원 단기 알바를 할 때였던 것 같아요. 제가 했던 일 특성 상 분장을 해야 했습니다. 여름에 얼굴 분장까지 하니 찝찝하기도 했고, 야외에서 활동했기에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쉬는 시간도 따로 없었어요. 휴식 공간도 마땅치 않아 주변을 서성거리면서 쉬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임금체불도 있었는데… 일을 할 때는 돈을 덜 받았다는 걸 인지 못 하고 있었거든요. 일단 최저시급으로 계산을 했을 때 월급은 제대로 받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야간수당 같은 게 있었는데 그걸 안 줬었던 것 같아요. 근데 정확하게 설명을 해 주지도 않고 돈이 갑자기 2년 뒤 어느 날에 들어왔어요. 다른 문제가 터져서, 그거 해결하다가 예전에 근무했던 알바생들한테 체불된 임금을 그때서야 준 거죠. 사실 아직도 그게 무슨 돈인지 잘 모르겠어요. 비정규직 단기로 일을 하다 보면 어떤 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을 못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일 할 때 힘들긴 했지만, 놀러 오신 고객들이 재밌어하고 즐거워해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그나마 힘을 받았죠.”



- 10대, 20대 여성으로서 일하면서 어려움을 겪으신 부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가장 많이 느낀 게 PC방에서 일할 때인데요. 밤 시간에 근무해서 학생들보다는 아저씨들이 많았어요. 그리고 손님들의 성함을 제가 직접 입력해야 하는 시스템이었거든요. 그래서 들어오시는 분들은 저한테 성함을 말씀해 주셔야 했어요. 늦은 저녁이었던 것 같은데, 한 남성분이 입구를 빠르게 지나가셨어요. 저는 이름을 입력해야 하니까 급하게 그 분을 잡았어요. 성함이 어떻게 되시냐고. 표정이 안 좋아지시더니 ‘아휴, 아직도 몰라?’ 라고 하시더라구요. 근무한지 3주쯤 됐을 때였거든요. 거의 비슷한 나이, 비슷한 차림새의 40~50대 남성분들이라 구분이 더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잔돈을 던지거나 반말을 하는 경우가 되게 많았고. 당황스럽긴 했지만… 그냥 그렇게 지나갔던 기억이 나요. 다른 남자 알바생들한테도 그렇게 했는지 궁금하네요.” 



- 비정규직으로 일하면서 겪었던 다른 어려움이 있나요?


“스무 살 때 식당 홀 서빙을 하면서 있었던 일인데요. 저만 아르바이트생이었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정규직 직원이었어요. 원년 멤버들이라고 할까요. 어느 날 주문 들어간 메뉴와 완성된 메뉴가 달랐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사장님이 주방장님께 가서 얘기를 했죠. 그런데 갑자기 주방장님이 저를 가르키면서, 쟤가 주문을 받았다고 말을 하시더라구요. 저는 확실하게 주문을 안 받았거든요. 놀라서 아니라고 말하기는 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직원이라 말을 못 하는 건가? 이제 막 시작한 알바생인 저한테, 만만하니까 책임을 넘기는 건가 싶어서 좀 속상했어요. 또 한의원에서 카운터랑 진료보조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이 있거든요. 동네 한의원이라 그렇게 큰 곳은 아니었어서 아르바이트생은 저밖에 없었는데. 저는 분명히 진료보조랑 카운터 보는 일을 하는 걸로 고용이 됐는데, 계속 청소를 시키시더라고요. 전날 원장님이랑 사모님이 드시고 안 치우고 가신 설거지를 제가 하고. 복도 청소를 하라고 하셔서 수세미랑 솔로 복도를 몇 시간동안 청소했던 기억이 나요. 청소 업무를 하러 온 게 아니었는데…” 



- 그럼 제일 좋았던 알바는 어떤 거였나요?


“시험 감독 알바였어요. 일단 사전 교육 시간까지 알바 시간에 포함이 됐다는 게 좋았어요. 일도 그냥 주의사항 안내하고, 시험지 나눠주는 게 전부였어서 편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리고 한국장학재단에서 하는 교육근로도 좋았어요. 일단 시급이 만 원이 넘고요. 중도휴학을 하지 않는 이상 1년동안 꾸준하게 할 수 있고, 근무일도 협의해서 정할 수 있다는 게 제일 큰 장점이었어요. 아이들이랑 같이 공부하고 놀았던 게 되게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고. 한동안 출근을 못 해서 오랜만에 갔던 적이 있는데, 아이들이 선생님 기다렸다고, 보고 싶었다고 얘기를 해 준 적이 있는데 고마웠어요. 또 치과병원에서도 꽤 오래 일을 했어요. 진료 도구를 준비해서 챙겨 드리거나, 소독실에서 진료도구를 멸균하는 업무를 했어요. 주5일 8시간 직장인처럼 일하는 시스템이라 처음에는 좀 힘들었어요. 또 관련 학과 전공생도 아니다 보니까 진료도구들 이름도 잘 못 외웠고, 그럴 때는 주눅들기도 했고… 그런데 주변 선생님들이 헷갈리는 게 당연하다, 천천히 하면 할 수 있다 이렇게 말씀해 주셔서 힘이 많이 됐고. 일을 할 땐 잘 먹어야 된다고 맛있는 것도 많이 사 주셔서 그 때 살이 많이 찌기도 했고요… 근무 마지막 날에는 고생했다고, 선물과 함께 열심히 공부하라고 말씀을 해 주셨어요. 너무 감사하고 그만두는 게 아쉬웠던 기억이 나요.”



- 소중한 경험 나누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많은 사장님과 동료들 그리고 손님을 접했어요. 좋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고 느꼈어요. 그 분들로 인해서 받은 상처들로 주눅들고 자책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 단단해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리고 갈비집 알바… 2014년 최저시급이 5210원이었는데 솔직히 그건 9천원은 받았어야 했어요. 다시 생각하니까 빡치네.”

작가의 이전글 오늘을 참으면 내일을 살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