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융 Nov 01. 2017

지금, 행복하세요?

보통의 존재이자 유일무이한 존재인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요즘 어때? 잘 지내?"
"요즘? 나 행복해"


행복하다는 말을 이토록 거리낌 없이 말하는 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돌이켜보면 나는 늘 무엇인가에 결핍을 느꼈다.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결국 나는 현재의 나에 만족하지 못해서 불안했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지 못해서 수많은 감탄의 순간을 흘려보냈다.


삶의 기준은 '나'로 잡겠다고 해놓고선 주변을 흘긋거리며 끊임없이 비교하곤 했다. 

내가 조금 나은 것 같다 싶으면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다며 위안하고, 

나보다 조금 나은 것 같다 싶으면 스스로를 한없이 초라하게 보고. 

그런대로 만족하는 나와 타협하고 싶지 않은 나 사이의 끊임없는 갈등. 


그러다가 어느 순간, 정말 어느 순간

지금 이 순간의 내가 참으로 행복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만하면 괜찮지 뭐!'라는 생각과 함께

갈등 상황에서 한 발 떨어져서 스스로를 바라보게 됐다.


이런 풍경을 볼 수 있는데, 이만하면 괜찮지 뭐!



존재는 다만 다를 뿐이라는 것을 알아서, 주어진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열등감과 우월감을 넘어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이에요.
자신감이 없거나 열등의식을 갖는 것은 과대망상에서 비롯됩니다. 즉 인생이 굉장한 것이라고 여기는 허위의식과 자만심이 자신을 괴롭게 합니다. 존재라는 게 본래 특별한 의미가 없어요. 그런데도 이렇게 묻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존재의 의미가 없다면 살아가는 이유가 없잖아요?"
"의미가 없다면 세상사는 게  너무 슬프지 않습니까?

인간은 포함해서 모든 존재는 본래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의미는 인간의 의식이 만들어낸 겁니다. 가치가 있다 없다, 선하다 악하다, 잘한다 못한다, 천당이다 지옥이다, 부처다 하늘이다, 하는 것은 다 인간의 의식이 만든 거예요.
(... 중략)
그러니 이제 그만 허위의식의 감옥에서 벗어나세요. 자꾸 '이래야 된다. 저래야 된다'며 각오하고 다짐할 게 아니라 후회하는 나, 질책하는 나가 사실은 허위의식에서 비롯됨을 알아차리는 게 그 시작입니다.
어떤 일이 이루어지든 이루어지지 않든 그 과정에서 이미 행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보통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되는 게 행복이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 일은 내가 원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객관적인 상황이 그렇게 될 때도 있고 그렇게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외적인 조건과 상황에 따라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한 행복은 기껏해야 반쪽짜리에 불과합니다. 그런데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만을 바라는 마음을 움켜쥐고 있으니까 당연히 불행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 거예요.

-법륜스님의 '행복' 中


그래, 그냥 받아들이기로 했다.


뛰어나게 예쁘지도, 뛰어나게 특출 나지도 않지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보통의 사람인 나.

나는 그런 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고 나니,

오직 세상에 단 한 사람뿐인 내가 제법 만족스럽다.

보통의 존재이자 유일무이한 존재인 내가, 그런대로. 제법.


물론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은 얼마든지 있다.

여전히 아침에 눈을 뜨는 건 어렵고,

여전히 다음날 출을 기약하며 잠드는 건 아쉽다.

여전히 나의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고,

여전히 고민 투성이다.

여전히 의문투성이다.

여전히 선택의 갈림길에 놓인 채로 서있다.


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면서

이제는 아침에 마주하는 태양에 가슴 벅차 할 줄 안다.

이제는 스스로 돈을 벌 수 있음에 감사할 줄 안다.

이제는 나의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채울까, 긍정적인 고민을 한다.

이제는 그저 내가 한 발 한 발 내디뎌 만들어가는 것이 내 삶임을 안다.


그래서 이제 제법 행복해진 나는 

정말로 내가 되고 싶다.

그저 가장 나 다운, 나 자신이 되고 싶다.



너무나 일상적이라 

때로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수많은 일상의 순간들에 

감탄하면서 살고 싶다.


내가 숨 쉬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내 옆에 함께 있어주는 사람들과 함께

삶에 충실하게, 그렇게 행복하게 살고 싶다.


지금 행복하세요?



혹시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 한 번 받아들여 보는 건 어떠세요?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

부족한 그대로의 내 모습.

온 우주의 유일한 존재인 나 자신을요.


인간관계, 금전문제, 취업준비 등등

현재에 불만족을 일으키는 있는 수많은 이유들, 상황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부디,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기를 바라봅니다.


2017.11.01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