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3일은 절기상 처서(處暑)였다. 우리 조상들은 계절의 변화를 따라 1년 안에 24개의 절기를 두었는데 처서는 그중에서 14번째 절기이다. 봄이 시작하는 입춘(立春, 2월 4일)부터 겨울의 가장 추운 때인 대한(大寒, 1월 20일)까지 매월 2개씩의 절기가 있다. 달의 변화에 따라 날짜가 살짝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24절기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입춘(立春, 2월 4일 경), 봄이 시작되는 날이다.
②우수(雨水, 2월 19일경), 눈이 비로 변하고 얼음이 녹아 물이 되는 때이다.
③경칩(驚蟄, 3월 6일경), 봄이 되어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때이다.
④춘분(春分, 3월 21일경), 태양이 적도를 똑바로 비추고 낮과 밤의 시간이 같은 때이다.
⑤청명(淸明, 4월 6일경), 봄하늘이 맑아 나무를 심기 좋은 때이다.
⑥곡우(穀雨, 4월 20일경), 봄비가 내려 곡식이 싹을 틔우기 시작하는 때이다.
⑦입하(立夏, 5월 5일경), 여름이 시작되는 때이다.
⑧소만(小滿, 5월 21일경), 햇볕이 충만하고 만물이 자라서 가득차는 때이다.
⑨망종(芒種, 6월 6일경), 보리를 베고 모내기가 한창인 때이다.
⑩하지(夏至, 6월 21일경), 태양이 가장 높게 떠 있고 낮 시간이 가장 긴 때이다.
⑪소서(小暑, 7월 7일경), 여름 더위가 점점 심해지고 장마가 잦은 때이다.
⑫대서(大暑, 7월 23일경), 1년 중 가장 더운 때이다.
⑬입추(立秋, 8월 7일경), 가을이 시작되어 서늘한 바람이 부는 때이다.
⑭처서(處暑, 8월 23일경), 더위가 물러가고 아침과 저녁으로 서늘해지는 때이다.
⑮백로(白露, 9월 8일경), 가을 기분이 들기 시작하며 이슬이 하얗게 맺히는 때이다.
⑯추분(秋分, 9월 23일경), 춘분으로부터 반년째 되며 낮과 밤의 길이가 똑같은 날이다.
⑰한로(寒露, 10월 8일경),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고 추수로 바쁜 때이다.
⑱상강(霜降, 10월 23일경), 밤에 서리가 내릴 정도로 추워지는 때이다.
⑲입동(立冬, 11월 7일경), 겨울이 시작되는 때이다.
⑳소설(小雪, 11월 22일경), 땅이 얼기 시작하고 차차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때이다.
㉑대설(大雪, 12월 7일경), 눈이 많이 내리는 때이다.
㉒동지(冬至, 12월 22일경),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아 점점 추워지는 때이다.
㉓소한(小寒, 1월 5일경), 본격적으로 추워지는 때이다.
㉔대한(大寒, 1월 20일경), 겨울의 매듭을 짓는 절기로 가장 추운 때이다.
24절기는 우리의 옛 어른들이 계절의 변화를 유심히 관찰해서 만든 달력이다. 더 자세히 말한다면 중국의 계절 현상을 기준으로 만든 달력이다. 중국과 한반도의 기후 차이가 있어서 이 절기가 한반도에 딱 들어맞지는 않지만 우리 조상들은 24절기에 맞춰서 한해 살이를 준비했다. 어떤 때는 겨울이 길기도 하고 어떤 때는 여름이 길기도 하지만 그래도 얼추 24절기의 날짜에 맞춰서 계절이 하나씩 매듭을 짓는다. 신기하다. 한 절기가 다음 절기로 바통을 넘기면 새로 바통을 받은 절기가 자기만의 스타일로 기후를 만들다가 그다음 절기로 또 바통을 넘긴다. 그러면서 1년이라는 시간을 만들어간다. 사람도 그렇다. 조상으로부터 바통을 받아 자신의 인생을 살다가 때가 되면 후손에게 바통을 넘긴다. 그러면서 인류라는 문명을 만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