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유실험

조직관리

조직의 의미와 현대 사회의 조직관리

by PanDora

1.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이란? 영어로 organization(조직) 그 어원인 라틴어로는 organisatio(유기체, 또는 여성 명사로서 조직)이라고 한다. 즉 조직은 유기체이다. 단순한 구조물이나 물질 또는 자원들의 구성으로 구조화되고 형태를 갖춘 집합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집합체를 형성하는 구성물들인 인간이나 기타 유, 무형의 요소와 집합체 형성을 위해 배치된 자원들 간의 상호 관계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집단 구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에는 필요조건이 존재한다. 그것은 조직 공동의 목표이다.

요약하면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가진 인간 또는 무/유기물들로 구성된 객체들이 상호 관계성을 가진 집단 또는 집합체."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조직은 그 형성의 배경이나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왔다. 초기 조직 구성의 목적은 생존을 위한 집합체의 구성이 대 부분이었으며, 조직 구성을 위한 객체들 간의 구성 범위는 물리적 지역 한계성을 극복하지 못한 형태로 나타났다. 초기 조직의 구성 단위는 물리적 지역을 기반으로 객체 간의 거리가 조직 구성원으로서 요건이 되었다. 근대 사회까지는, 조직 구성을 위한 자원들 간의 상호 관계성은 물리적 거리에 따라 유지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직 크기의 한계는 자신을 기점으로 한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조직 구성에 대한 경계의 기준으로 기준으로 삼으면서 조직의 범위를 구성하였고, 이는 곧 문화 및 생활 공동의 영역에 까지 확장된다. 결국 근대까지 조직의 범위는 문화 유사성의 범위와도 일치한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과학의 발달로 물리적 이동의 한계가 사라지고, 인터넷과 다양한 통신 장비를 통해 정보의 공유가 지역 한계성을 넘어서면서 다양한 형태의 조직이 나타났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사라지면서 구성의 필수 요건인 공동 목표에 대한 변화 또한 발생했다. 공동 목표의 내용은 좀 더 세분화 되었고, 조직들은 생존과 민족 또는 물리적 한계인 지역의 범위를 벗어난 목표를 가지기 시작했다. 조직의 형태도 혈연과 민족 및 생활 중심의 형태에서 이념과 가치를 중시하는 범 지구적이고 탈 지역적인 형태의 조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조직의 형태와 구성 요소의 변화가 일어난 원인으로는, 물리적 이동에 있어서는 비행기 및 기차 등 이동 수단의 발달로 물리 접촉을 위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동의 시간이 빨라졌고 이동할 수 있는 사람과 객체의 양 또한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직 구성의 조건인 공동 목표는 인터넷 및 각종 유/무선 통신의 발달로 서로 간의 정보의 공유가 쉬워졌으며, 과거 조직 공동 목표의 주를 이뤘던 생존의 목표에서 다양화되고 세분화되기 시작했고, 목표의 내용 또한 환경, 식량, 평화, 어린이, 질병 등 개별 민족이나 국가 단위를 넘어서면서 페미니즘, 기호 주의 및 각종 사회 이념과 가치에 대한 목표로 개인의 강한 의지가 들어가 있는 형태로 변하였다. 정보나 다양한 사건들이 인터넷이나 각종 유/무선의 통신망을 통한 실시간 전파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조직 구성의 필수 요소인 목표의 공동성이 물리적 관계성 보다는 이념과 개인의 성향에 따라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공유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에 와서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자원 간의 상호 관계성을 가지는 구성으로, 개인의 목표와 공동의 목표가 일치되는 집합체"로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직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개인들의 생활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단위이다. 개인은 조직에 속함으로써 생활을 하기 위한 최소 단위의 활동 범위가 정해지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활을 위한 자원을 조달받고 자신의 행동 목표에 대해 지향점을 찾아 나간다. 조직은 개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공간이고 조직은 개인 간의 상호 연관성을 통해 형태가 만들어지고 유지돼 나간다. 그런 조직을 얼마나 잘 관리하고 유지해 나가냐에 따라 작게는 개인의 생활 및 편의를 위한 시스템의 유지 및 발전과, 넓게는 인류 공동체 전체에 대한 문화와 삶의 환경 발전에 대해 큰 영향을 끼친다. 조직 관리는 거시적 관점에서는 국가 또는 그 이상의 구성체, 미시적 관점에서는 가족과 개인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종류에는 공동 목표와 구성원들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구성의 대상과 목적에 따라 구분 지을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조직 구성원 및 조직의 이익 추구만을 공동 목표로 구성된 '영리 조직'이다. 기업 및 영리 재단 그리고 집단과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구성된 이익 추구 목적의 조직들이며, 두 번째로 사회의 공공성과 삶의 유지를 위한 시스템, 개인의 욕구보다는 공공의 안정과 사회 전체 시스템의 균형 및 유지를 위해 필요한 단체인 '비영리 조직' 이다. '영리 조직'의 공동 목표는 구성원과 구성 집단의 영리 추구와 보호이며, 조직의 특성은 개인이나 조직의 이익을 위한 집단 이기주의를 가진 형태로 나타난다. '영리 조직'의 목적은 치열한 사회경쟁 속에서 살아남고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고 생활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이다. '비영리 조직'은 이익보다는 사회 시스템의 안정과 개인의 만족과 이상 추구 및 위한 공동의 목표를 가진다. 소외 계층이나 사회 구성원들 간의 불평등을 완하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전체 삶의 문제인 환경 문제와 사회 구성원들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공공성과 탈 지역적이면서 범 지구적인 조직의 형태로 구성된다. '영리 조직'은 공기업, 사기업, 경총, 노조 등의 각 집단 내 구성원들의 이익이 가장 우선시되는 조직의 형태들이고, 비영리 조직은 유니세프, 세계 보건 기구, 식량 기구, 환경 기구 등의 구성원보다는 사회 전체 공공의 이익이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한 조직이라 볼 수 있다. 두 종류의 조직들의 구성원들이나 집단은 서로의 공동 목표가 다르고, 조직들 내부의 조직 구성 형태나 문화 및 환경의 구성에 따라 조직을 관리 또는 운영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

그러나 어떠한 조직이든 조직을 움직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동일한데, 그것은 바로 결정과 집행이다.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시사하고 그것을 위해 결성된 집단이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의 개별적인 목표 지향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영리 조직'이든 '비영리 조직'이든 그 구성원은 조직 구성원이 된 시점부터 조직이 가지는 목표에 구성원들의 개별 목표 또한 자동으로 부합된다. 단, '영리 조직'은 그 목적이 이익 추구에 있는 만큼 개인의 생각과 목적보다는 조직의 목표가 우선되며, 반대로 '비영리 조직'은 목적이 영리보다는 공공성 담보나 사회 질서 유지 등 조직 구성원과 조직의 영리 추구보다는, 공공 사회 전체의 이익이나 사회의 유지를 위해 공동 목표를 가지는 만큼 조직의 공동 목표에 개인의 목표가 부합되는 지가 우선 된다.


2. 조직 관리는 무엇인가?

'조직 관리'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설정된 정책과 전략 등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을 말한다. '영리 조직'이든 '비영리 조직'이든 공동의 목표를 위해 조직이 결성되고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움직이는데, 그 과정은 결정과 집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조직 관리' 란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만들어진 조직의 내부 구성 시스템과, 내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자원들 특히 인적 자원들 간의 상호 관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말한다. '조직 관리'는 조직의 결정과 집행을 위해서 외형적 형태인 조직의 구조 하드웨어와, 외형적 구성인 조직 구조가 작동하게 하는 내부 규율 및 조직 내 정책 및 전략 등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의 하드웨어 구성 형태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주로 '영리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수직적 형태와 '비영리 조직'에서 많은 수평적 형태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성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수직, 수평을 겸한 혼합형 구성이다. 첫 번째로 '영리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수직 구조의 조직 형태를 보면, 상하의 구분이 명확하고 그에 따른 책임과 권한 또한 명확히 나타난다. 수직 구조의 조직 형태는 공동의 목표가 이익 추구가 목적인 '영리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만큼, 조직 구성원은 조직 공동의 목표에 맞춰 역할과 행동 면에서 개인보다는 조직 전체의 이익과 영리 추구를 위해 활동한다. 수직 구조의 조직 형태에서 조직 관리는 주로 결정의 단계와 집행의 단계가 구분이 되어 있다.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위치와 역할은 조직 구성원으로 들어가는 시점과 조직 내에서 기여도에 따라 구성원들의 역할과 행동 및 권한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구성원들은 수직 구조의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한계를 정확히 인식하며, 행동을 하기 위한 전제가 되는 결정의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 조직에 최선을 다하는 경우가 많다. 즉, 수직 구조의 조직은 결정의 단계와 집행의 단계가 주로 탑 다운 방식으로 운영이 되며, 결정의 단계에서 집행의 단계로 역할에 따라 상명하달 방식으로 운영이 된다. 이런 형태의 조직 구성의 특성은 각 위치에 따라 그 책임과 권한이 명확하다.



'비영리 조직'은 구성면에서 서로 다른 형태를 가진다. 우선 '영리 조직'은 구성의 공동 목표의 기준이 이익에 있는 만큼 구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조직 구성의 형태는 조직 거점을 중심으로 한 물리적 연관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영리 조직'들인 기업이나 단체들은 활동의 결과로써 물질적 이익이 중요시된다. 그런 이유로 조직 자체의 이익이 구성원들 개인의 이익으로 환원이 되는 구조로서 구성원들이 조직의 거점이 되는 물리적 장소를 중심으로 생활하며, 조직의 영향을 최대한 활용하고 받을 수 있는 물리적 위치를 조직 구성 객체들은 지향할 수밖에 없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한민국 요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