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타겟팅, 매출증대
차별화의 예
"00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마케팅 전략을..."
타겟팅의 예
"20-30대 도심 여성을 타겟팅하여..."
매출증대의 예
"테이블 수를 증가하여 매출을 극대화하여..."
차별화의 위험
내가 상대할 사람은 손님인데
매일 경쟁사 브랜드를 상대하고 있게 된다
손님은 멀어져가고 경쟁사만 더 가까워진다
타겟팅의 위험
손님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련히 손님이 지갑을 꺼낼 것이거늘
타겟으로 정한 손님의 지갑을
억지로 꺼내려 안달이 되니
손님은 지갑을 꺼내다가도 도로 집어넣을 것
매출증대의 위험
왜 매출이 줄어들었는지, 정체됐는지는 무시하고
어떻게든 줄어든 매출을 메꿀 생각만 하니
잘하지도 못하는 신규 사업에 진출하고
무리한 자금 투입으로 기존 사업까지 위험해지니
곧 그것이 사업이 망할 징조로다
차별화, 타겟팅, 매출증대는 모두 잊는다
대신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면 어떨까?
"손님은 무엇을 원하실까?"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 드릴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