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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번트 Mar 19. 2018

장사꾼이 절대 쓰지 말아야 할 단어

차별화, 타겟팅, 매출증대



차별화의 예

"00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마케팅 전략을..."


타겟팅의 예

"20-30대 도심 여성을 타겟팅하여..."


매출증대의 예

"테이블 수를 증가하여 매출을 극대화하여..."




차별화의 위험

내가 상대할 사람은 손님인데

매일 경쟁사 브랜드를 상대하고 있게 된다

손님은 멀어져가고 경쟁사만 더 가까워진다


타겟팅의 위험

손님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련히 손님이 지갑을 꺼낼 것이거늘

타겟으로 정한 손님의 지갑을

억지로 꺼내려 안달이 되니

손님은 지갑을 꺼내다가도 도로 집어넣을 것


매출증대의 위험

왜 매출이 줄어들었는지, 정체됐는지는 무시하고

어떻게든 줄어든 매출을 메꿀 생각만 하니

잘하지도 못하는 신규 사업에 진출하고

무리한 자금 투입으로 기존 사업까지 위험해지니

곧 그것이 사업이 망할 징조로다




차별화, 타겟팅, 매출증대는 모두 잊는다


대신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면 어떨까?

"손님은 무엇을 원하실까?"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 드릴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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