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앞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숨은 부동산 직업

부동산 직업은 많습니다. 우리가 아는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주거용 말고도 더 넓은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상업용 부동산 영역입니다. 상업용 부동산에 대표적인 상품은 오피스 빌딩입니다. 오피스 빌딩의 자산관리자(Property Manager) 같은 직업은 이제 어느 정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분야를 잘 아는 사람이 많이 없을 것입니다. 상업용 부동산을 아는 전문가들만 알고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소개에 앞서 저도 스스로 한 번 질문을 해봤습니다. 직업으로 유망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앞으로 전망이 밝은 직업은 아래 3가지 요소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성장 가능성


산업이 성장해야 그 안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그 이익을 통해 사람을 고용하면서 산업이 더 발전하고 커질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사양 산업에서 직업의 미래를 찾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미래가 밝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서 일을 해야 더 높은 연봉과 처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돈이 있는 곳에 좋은 직업이 있습니다.


2) 지속 가능성


한때 반짝하고 없어지는 산업과 직업들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은 기술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몇 년 안에 없어지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 계속해서 살아남을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오래 지속 가능한 산업에 직업을 갖고 있어야 안정적으로 일하고 이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전문성과 진입장벽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에 돈을 많이 주는 직장은 없습니다. 좋은 직업이 되려면 전문성이 있어야 하고, 아무나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누군가에게 쉽게 복제되고 따라 할 수 있는 일은 좋은 일자리라고 할 수 없습니다. 무인 계산대가 생겨나는 패스트푸드 음식점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문성은 곧 직업의 안정성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최근 상업용 부동산 중에서 위의 3가지 요건을 만족하는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물류 전문가입니다. 



여러분들도 알고 있는 것처럼 이커머스의 발전과 함께 물류에 대한 수요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보기에 물류 산업의 성장을 직업과 바로 매칭하기가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 빌딩을 개발하고 나면 그 자산을 운영하는 '자산관리자' 즉, Property Manager가 필요합니다. 현장에 상주하면서 그 자산을 운영하고 임차인을 관리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물류 산업이 발전하면 물류센터들을 개발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그 자산을 관리해야 하는 물류 자산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한 3가지 요건을 물류에 대입해 보면 앞으로 물류 전문가가 왜 유망한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물류 부동산의 폭발적인 성장


포스팅에 첨부한 세빌스의 물류 동향 보고서를 보면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은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새벽 배송을 통한 신선 식품들의 배송이 증가하고 있고, 신발이나 의복처럼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는 제품들의 구매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물류 센터의 공급량은 최근 3년간 10%씩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지속 가능성


이커머스의 증가는 온라인으로 연결된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실제 물건은 오프라인을 통해 보관하고 이동이 되어야 합니다. 결국 상품은 오프라인에서 물류를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류는 앞으로 없어질 수 없는 산업인 이유입니다.


3) 물류에 대한 전문성 필요


물류 산업의 특성상 자산관리자는 건축 설비 등 시설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진 부동산 전문가에 의해서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물류 부동산의 특성을 알고 있는 전문가에 의해 관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부동산 지식을 가지고 있고 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은 전문가는 부동산 업계에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희소할 수밖에 없고  소수의 인원으로 운영이 되다 보니 진입 장벽 또한 높은 분야가 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상업용 부동산 업계에서 물류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분을 만났을 때 그분이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불황일수록 물류 산업은 성장한다.



이미 우리나라는 저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사람들은 경기가 좋지 않을수록 오프라인 쇼핑보다는 조금 더 저렴한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상업용 부동산 업계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앞으로 물류 부동산 자산관리자에 관심을 가져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첨부 리포트에서 볼 수 있듯이 앞으로는 물류 부동산도 점점 더 대형화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대형 물류 부동산이 공급이 되면 그 자산을 관리해야 하는 인력은 자연스럽게 필요합니다.


또, 물류 부동산의 개발을 통한 수익률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들이나 부동산 개발 회사들의 투자가 어느 때보다 활발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공급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그 공급을 따라갈 만한 적절한 인재가 시장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그러니 직업적으로 매력적인 전문 분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물류라는 분야의 특성상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고 또 상대하는 대상이 일반 임차인이 아닌 화주들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앞으로 전망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첨부 자료를 읽어보면 물류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업용 부동산 직업에 새로운 곳에 도전해 보려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볼 만한 분야여서 소개를 해봅니다. 


https://youtu.be/9OFv3D8Qo5c


https://youtu.be/yffLmDZsSLA




매거진의 이전글 선배란 그런 모습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