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이 아니라 '취업 프로젝트'
지금 회사에 들어온지도 1년이 다 되어가고 진행했던 몇몇 프로젝트들도 Showcase로 공개되고 제품화되는 것들을 보니 나름대로 어느 정도 적응했다고 생각된다. 입사 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정신없이 지내온 탓에 그 과정들을 따로 정리해둔 것은 없었는데, 머릿속에서 잊혀지기 전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나도 인터넷 여기저기서 얻은 정보들과 조언들로부터 도움을 많이 받았었기 때문에, 이 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글의 내용이 많아서 1편과 2편으로 나누었습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 구직활동이라는 것은 거의 처음 해보는 일이었다. 한국에서 S사에 입사했을 때는 그즈음에 유학 준비 중이었기 때문에 어차피 영어와 포트폴리오는 준비를 하고 있었으니까 별도의 다른 준비는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작년에 구직활동이라는 것을 처음 하게 될 때 느꼈던 것은 생각보다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것. 실력도 실력이지만, 전체적인 전략이 없으면 기회를 손에 쥘 확률이 생각보다 떨어진다. 그래서 나는 '구직활동'도 '취업 프로젝트'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했다.
먼저 전체 일정을 세웠다. 2016년 5월~7월 사이에는 입사를 해야 하고, 5월에는 석사 Thesis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고, 리서치를 해보니 큰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New Grads Program 같은 것들로 석사 예비 졸업생들을 채용시키는 프로그램들이 1~2월에 있긴 했는데, 내 경우에는 경력직으로 지원할 거라서 그런 것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5~7월 사이에 입사를 하고 4~5월에 석사 Thesis 발표 준비에 매진하려면 2~3월 정도쯤에는 회사로부터 오퍼를 받아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1~2월에는 인터뷰를 진행해야 하니 그 전년도인 2014년 11~12월부터 회사 지원을 시작하기로 했었다. 요약하자면 입사 지원부터 입사해서 일을 시작하는 데까지 대략적으로 5~6개월 걸린다는 이야기다.
회사에 입사하는 가장 순조로운 방법은 전년도 여름방학 동안에 인턴을 했던 회사로 가는 것이다. 여기는 여름방학이 약 3달 정도 되기 때문에 웬만한 큰 회사들은 인턴십 프로그램이 잘 되어있다. 이전에 작성했던 인턴 준비 경험기라는 글에도 적어두었지만, 인턴십으로 함께 일했던 인력은 (큰 이변이 없는 한) 졸업 후에 입사할 수 있는 계약을 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많은 구직자가 회사에 입사하려고 경쟁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많은 회사들이 좋은 인력을 서로 뽑기 위해서 경쟁을 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회사 입장에서는 미리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든든한 보험을 들어두는 것과 마찬가지다. 물론 구직자 입장에서도 미리 입사할 곳을 정해두고 다른 더 좋은 곳을 찾아볼 수도 있으니 서로 윈윈인 셈이다.
나는 처음에 '유니콘'으로 불리는 두 군데 정도의 유망한 스타트업에 지원했다가 '저희는 H1B를 지원해주지 않습니다'라는 이메일을 받은 다음부터는 취업비자(H1B)를 지원해주는 규모 있는 회사를 찾기 시작했다. 나 같은 외국인 유학생은 가장 먼저 신분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그렇다 보니 중국인, 인도인 등 많은 유학생 졸업생들이 실리콘 밸리의 큰 회사에 많이 보이는 것도 당연한 것 같다.
회사에 지원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실리콘밸리에는 한국의 '대기업 공채'같은 시스템이 없고 필요한 인력들을 상시로 채용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가고 싶은 회사가 있으면 수시로 그 회사의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내가 가고 싶은 곳에서 사람을 뽑는지 알아봐야 한다. 사람을 뽑는다는 공지가 있으면 웹사이트에 본인의 이력서와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처음에는 이력서를 보내면 바로 연락이 오는 곳도 있지만, 한 달 두 달이 걸릴 수도 있다. 프로세스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분명한 건 입력된 정보를 모두 HR (Human Resource)에서 검토한다는 점이다. 때에 따라서는 조금 느긋하게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참고로 내가 지금 다니는 회사도 웹사이트를 통해서 지원했었다.
가고 싶은 회사에 이미 다니고 있는 사람을 통해서 지원하는 방법도 있다. 내부 추천(Employee Referral) 방식인데,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기도 하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G사에 다니고 있는 친구를 통해서 내부 추천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리쿠르터로부터 1~2주 안에 연락이 왔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긴 하나, 아무래도 학생이고 외국인이다 보니 내부 추천을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협소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대한 사용 가능한 인적 네트워크를 동원해서 내부 추천을 받을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두면 굉장히 효과적이다.
졸업 전이라면 학교에 회사들이 찾아오는 Information Session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리콘밸리의 큰 회사들은 전국적으로 Design & Tech가 강한 학교들에 리쿠르터들을 차례로 방문시킴으로써 좋은 인재들을 졸업 전에 미리 채용하려고 한다. 우리 학교에도 학기 중간에 A사, G사, M사, Z사에서 리쿠르터들이 방문했었는데, 재밌었던 건 외국인 유학생들은 많은 관심을 보이는 반면, 정작 미국인 친구들은 '재미없게 그런데 가서 뭐해'라고 하며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아마 흥미로운 작업을 하는 다채로운 회사들이 많은 뉴욕이라서 그랬던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링트인(Linkedin)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실리콘밸리 지역의 회사에 지원을 할 때 놀랐던 것 중 하나가 링트인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었다. 어떤 회사에서는 이력서에 적힌 내용들의 참/거짓을 판단하기 위한 개인정보의 참고 자료로만 쓰고, 어떤 회사에서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력서 제출을 링트인 프로파일 링크로 대체하기도 한다. 왜 많은 실리콘밸리의 회사들은 링트인 프로파일을 점점 더 신뢰하는 것일까?
한국에 있었을 때도 링트인이라는 사이트를 알고 있었고, 당시에는 해외 취업을 알아보기 위해서 내 나름대로의 정보를 링트인 프로파일에 올려두고 있었다. 다만 당시 한국에서는 본인의 최신 회사 경력을 웹 상에 올려두는 것은 이직을 하고 싶다는 '불순한 의지'의 표현이었기 때문에 금기시되는 것이었고, 나 역시도 굉장히 조심스러워서 무척 한정된 정보만을 올려두고 있었다. 그리고 정작 올라오는 정보들도 헤드헌터들이 나와는 관계없는 구인 정보만 잔뜩 올렸기 때문에 별로 쓸모도 없었다. 그랬기 때문에 링트인은 직장인들이 개인정보와 이력을 올리고 서로 쪽지 주고받고 하는 '직장인의 싸이월드'정도로만 생각해서 별 다른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실리콘밸리에서 링트인이 왜 중요한지는 링트인 컨텐츠의 속성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일단 미국이라는 곳은 '신뢰'(credit)가 생명이다. 은행거래, 집 계약, 차량을 구입할 때도 모든 질문은 '이 사람은 과연 믿을만 한가?'로 시작된다. 은행거래의 경우 금융사가 점수를 매기는 Credit score를 사용하지만, 사람을 채용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바로 링트인을 사용한다. 링트인은 표면적으로 보면 개인의 학력, 경력 등을 게시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셜 미디어의 특성상 나의 정보가 최대한 Public 하게 공개되어야 나를 전혀 모르는 회사의 리쿠르터들에게도 정보가 노출된다. 따라서 구직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Public 하게 정보를 올려두게 되는데, 디자인 쪽의 경우는 업계 바닥이 워낙 좁아서 두 세 사람만 건너면 모두 알 수도 있는 잠재적 '일촌'의 관계이기 때문에 본인의 학력, 경력에 대해서 거짓말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잘 정리된 링트인 프로파일은 '이 사람은 믿을만 함'을 보증하게 된다. 예전에는 거짓으로 작성된 이력서를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제는 링트인으로 인해서 그런 우려는 없어진 셈이다. 회사 입사가 결정이 되면 회사에서 별도로 하는 Background Check Process가 있는 곳도 있지만, 요즘은 링트인의 영향 때문인지 안 하는 회사들도 많이 있다.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링트인 프로파일을 잘 정리해두면 리쿠르터들로부터 역으로 연락 오는 경우들이 많다. 구직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듯이 실리콘밸리의 회사들 또한 항상 좋은 인력을 찾아 헤맨다. 링트인에는 일반인이 볼 수 없는 리쿠르터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회원 가입도 구직자와 구인자로 나누어 받는 걸 보니 제공하는 기능도 사뭇 다를 것 같다. 리쿠르터가 보내는 쪽지의 내용은 대략 '너 프로필 봤는데, 우리랑 잘 맞는 것 같아! 시간 되면 Short Chat 할 수 있니? 연락 줘'라는 식으로 가볍게 대화가 시작된다. 작은 스타트업부터 학교, 큰 대기업까지 아직까지는 꽤 많은 기회들이 디자이너들을 기다리고 있다. 링트인 프로필만 잘 정리해 두어도 이런 기회들을 자주 접할 수 있으니- 꼭 한 번은 깔끔하게 정리해봐야 하지 않을까?
대게 첫 번째 진행하게 되는 리쿠르터와의 인터뷰 때는 기본적인 정보만 오고 간다. 리쿠르터가 주로 파악하고자 하는 내용은 후보자가 사전에 제출한 정보가 정확한지, 그리고 앞으로 채용과정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를 설명해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후보자의 영어실력도 간접적으로 판단한다. 대부분 이 과정은 그냥 information session의 성향이 강해서 큰 문제없으면 통과하지만, 리쿠르터가 느끼기에 후보자가 지원할 때 냈던 이력서와 전화상으로 말하는 정보가 상이하다거나, 전화 통화하는 동안에 의사소통이 불편해서 나중에 업무 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면 가차 없이 탈락시키기도 한다. 전화 인터뷰 경험이 많이 없는 유학생의 경우에 리쿠르터에게 열심히 본인 어필을 하고 포트폴리오 작업 설명을 장황하게 하는 사람들도 종종 보는데, 그런 경우 대부분 unprofessional 하게 보이거나 너무 desperate 한 모습으로 보여서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왜냐면 대부분의 리쿠르터들은 디자인 작업물에 상세한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그럴 실력도 안될뿐더러), 후보자의 전반적인 역량을 궁금해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물 관련한 질문이 나오더라도 상세하게 하기보다는 큰 그림내에서 디자이너가 아닌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위주로 설명하는 편이 좋다. 보통은 30분 내외로 진행되는 인터뷰이고, 인터뷰가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에는 인터뷰 말미에 다음 단계에 대해서 설명해주기도 한다.
전화 인터뷰를 처음 했을 때는 긴장도 많이 했고 통화 품질도 안 좋아서 인터뷰를 망쳤던 경험도 있었는데, 반복하다 보니 자신감도 생기고 어렵지 않게 첫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 경험과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라도 본인이 원하는 회사 말고라도 여러 다른 회사들의 인터뷰를 연습 삼아 다양하게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s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