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May 12. 2022

10불이었던 그날의 육개장

외국에서 한식을 먹을 때면 나도 모르게 애국자가 된다. Paul 제공

호주 어학연수 시절 캐셔(cashier)로 파트타임(part-time)을 했었다. 출국 직후 두달 정도까지는 부모님의 도움을 받았는데 꼬박 1년 동안 손을 벌릴 수는 없는 노릇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오지(aussie)를 상대하면서 높은 급여를 받고, 그러면서도 일요일에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점을 물색해 반년 정도를 일한 바 있다.


한참 일을 하고 있던 어느날, 상점에 방앗간을 하는 할아버지 한분이 방문을 했다. 나는 평소와 다름없이 응대를 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별안간 업무를 마친 할아버지가 나를 상점 밖으로 불렀다. 그러더니 주머니에서 꼬깃꼬깃 접혀진 5불을 꺼내 손에 쥐어주셨다. 갑작스러운 용돈에 놀란 나는 "뭘 이런 걸 주시냐"고 물었지만 별다른 답변을 듣지 못했다.


이후 특정 요일이 되면 그 방앗간 할아버지는 내가 일하는 상점을 방문했고 꼭 돌아가시기 전 나를 불러 용돈을 주셨다. 용돈이라고 표현하기 머쓱할 정도로 작은 금액이었지만 여하튼 꼭 내 손에 돈을 건네주시고 자리를 떠나셨다. 그때마다 나는 이유를 물었고 할아버지는 그저 "허허"하며 인자한 웃음을 지어보이셨을 뿐이다. 난 친가와 외가 할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셨는데, 아마도 살아계셨다면 손자를 향한 인자함은 이와 같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또 찾아온 어느날도 역시나 할아버지는 상점 주인과 거래를 마친 뒤 나를 불러냈다. 쫄래쫄래 상점 밖으로 따라가니 할아버지는 주머니 속에서 지폐 한장을 꺼내 쥐어주셨다. 5불인가 싶었는데 웬걸, 10불을 주신 것이다. 이렇게 큰 금액을 주신 건 처음이라 한사코 만류를 했었다. 그럼에도 할아버지는 "아냐 괜찮아 넣어둬"라고 쿨하게 받아친 후에 타고 온 차를 몰고 떠나셨다.


어안이 벙벙했지만 마감시간이었던 터라 우선 남은 일을 마무리했다. 그리고 저녁을 먹기 위해 거리를 배회하며 '왜 오늘은 10불이었을까' 생각을 이어갔다. 딱히 먹고 싶은 게 떠오르지 않아 목적지를 찾아 들어가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질 때 즈음 '짠'하고 10불에 대한 답변을 받게 됐다.


타지에서는 한식을 제값 주고 먹기가 어려워 큰 맘 먹고 한번씩 먹으면서 그리움을 달래곤 했었다. 매번 저녁으로 햄버거, 케밥 등을 먹어와 이날은 한식이 강하게 생각났었는데 새로 오픈한 한식당에서 할인 행사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식당 앞 세워진 입간판에는 할인 메뉴가 적혀있었고 내가 방문한 날은 육개장을 그렇게 판매하고 있었다. 가격은 딱 10불로 말이다.


가족 없이 밥을 해결하는 게 지쳤던 시기였는데 이날은 참 따뜻한 기억으로 마음에 자리하고 있다. 내 삶을 이끄시는 윗분이 필요를 채워주신 것 같아 언제나 곱씹는 감사의 일화가 됐다. 꼭 이런 소회가 아니더라도 일면식도 없는 한 청년에게 조건 없는 나눔을 실천한 할아버지를 떠올리면 여태 살아오신 당신의 삶에 얼마나 많은 선함이 묻었을까 엄지를 치켜세우고 싶다. 방앗간을 지나는 어느 누구에게나 떡 한조각이라도 더 베풀었을 것이 분명했다.


사람인지라 무언가를 나눌 때면 조건을 생각하지 않기란 어렵다. 순간 스치는 '셈'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단 말인가. 입버릇처럼 '지금 이 모습은 온전히 내가 잘해서가 아니다'고 말하지만 그만큼의 베품을 현실에서 실천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오늘 브런치를 통해 다시 한 번 곱씹었으니 10불보다 더 큰 필요를 나로 인해 채워야 하는 순간을 대비해 "주저는 없다" 우렁찬 목소리로 외쳐본다.

작가의 이전글 어느 주말의 목욕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