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Jul 07. 2022

누군가의 백이진이 됐다

집으로 돌아가는 동안 비가 세차게 내렸고 덕분에 어둑해진 도로 위는 꽤나 운치가 있었다. Paul 제공

지난 3년간 열심히 글을 썼던 한 대기업 사회공헌추진단에서 최근 계열사별로 팝업 부스를 잇따라 설치하고 있다. 우리 회사와 가까운 계열사에는 화요일부터 설치됐는데 마지막 날인 오늘 부랴부랴 부스를 방문했다. 오늘 부스 당직자는 나와 한 사업을 오랫동안 담당했던 분이셨다. 이 공동체를 떠난지도 햇수로 3년이 흘렀고 마스크까지 썼으니 나를 당장에 알아볼리 만무했다. 밝은 인사와 함께 내 이름을 말하니 그제서야 "Paul님!"이라며 환하게 반겨주셨다.


정신없던 회사 로비 한켠에 우두커니 선 우리 두 사람은 그간 나누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털어놨다. 특별한 주제는 아니었다. 그동안 어떤 직무를 맡았는지, 취업의 과정은 힘들지 않았는지 등 시시콜콜한 것들이 전부였다. 한참을 이야기가 오가던 가운데 당직자는 내 사원증을 물끄러미 바라보셨다. 그러고선 "세월이 참 많이 지났다"는 여운있는 말을 던지셨다. 이어 "꼬박 5년이 흘러서 이제 경력 입사란 단어를 말하고 있다"고 덧붙이셨다.


아무런 걱정 없이 매우 순수하게 열심을 내어 일하던 내 모습이 어렴풋이 스쳐갔다. 이같은 내 마음을 읽었는지 당직자는 "Paul님 글이 참 좋았는데"라고 언급하셨다. 이유를 보자니, 지난해 홍보 직무를 맡았었는데 블로그 등 그룹 채널에 올리기 위하여 사업을 취재한 글들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사업의 모습을 그냥 나열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잖아요. Paul님은 그것들을 통해서 진짜 보고 느낀 점을 함께 써줬는데 말이에요. 그때부터 기자 정신이 있었던 건가"라고 웃으며 말했다.


참 보잘 것 없는 나를 이렇게 기억해주는 이가 있다는 점이 새삼 감사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어안이 벙벙했다. 문득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보도국으로 돌아가 당시 활동할 때 적었던 글들을 훑어봤다. 자세히 기억나지는 않았지만 글을 쓰기 위해 현장들을 어떻게 다녔는지 곱씹을 수 있었다. 지하철로 왕복 4시간을 가야하는 거리라도 힘든줄 모르고 현장을 찾아가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말이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을 붙잡을 수 없으니 현재를 누려야 한다는 말이 새삼 와닿았다.


추억에 잠길 때 센치한 말들이 잔뜩 나오지 않나. 물론 실제로 내뱉지는 않았지만 그와 엇비슷한 마음을 담아 당직자에게 문자를 보냈다. 내가 받은 답변은 꽤나 특별했다. 아까 만남에서 펜싱하는 그 드라마를 봤냐는 이야기를 나눈 바 있다. 당직자는 스치듯 넘겼던 드라마를 떠올렸는지 "내 마음 속 백이진 기자는 Paul님입니다"라는 회신을 주셨다. 오늘 오후 시간대의 하늘은 무척이나 흐렸었다. 금방이라도 비가 쏟아질 것 같았지만 막상 비는 내리지 않던, 그러면서도 습도는 기분 나쁜 정도가 천장을 뚫을 것처럼 좋지 않았다. 그런데 이상하리만치 상쾌한 무언가를 느꼈다.


이후 남은 하루는 부산스러웠다. 원래 들어가지 않아도 될 회사를 간 건데 무슨 일이 몰리는건지. 노트북을 들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보니 6시가 훌쩍 지났었다. 가방을 싸고 터덜거리며 구내식당으로 내려가 밥을 욱여넣었다. 그리고 24.5도로 맞춘 에어컨을 틀고 방송시간이 약 1시간 정도 남았던 '사랑하기 좋은 날 이금희입니다'를 배경음악 삼아 집까지 달려왔다.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하루를 이런 짧은 소중한 일화로 덧씌워 버텨가는 건가 싶은 밤이다.

작가의 이전글 떠나지 못할 이유는 없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