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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스칸썬 Jul 20. 2023

다시 하세요.

코로나 시기에 유년기를 보낸 아이문제가 글씨 쓰기라고 한다.

학기 초 상담에서 학부모 우려에서 빠지지 않는 부분이 글씨체가 괴발새발이다, 쓰기를 싫어한다, 쓰는 자세가 엉망이다. 등이라고.

작년 담임선생님은 글씨 쓰기를 칭찬세례로 '쓰도록' 이끄셨다.

글씨는 내 얼굴이니 글씨검사 대신 얼굴을 보시며 "더 멋져졌네" 하셨다고.

이번 담임선생님께선 '제대로' 쓰기를 지도하신다.


아이가 도장을 받아왔다.

풀 죽을 아이는 아니니 한숨은 엄마 몫이다.



종일 이 문장이 명징하게 머릿속을 맴돈다.

'다시 하세요'.

좋다!


단호하고 날카로운 일침이면서 기회를 주고 지켜보겠다는 회유와 제대로 써야 왕도라는 교훈이 다 들어있다.

이 도장을 파서 나도 찍고 싶다.

나에게, 내 일과에게, 내 책임에게, 내 시간에게.

한 번씩 휘청일 때마다 꾹 눌러 찍어주고 싶다.


질책이나 꾸지람의 '다시 하세요'가 아니다.

재도전해도 괜찮아, 다시 해도 나빠지지 않으니 용기 내보자, 늦었다고 생각될 지금이 적기다.

박수소리의 도장이다.

담임선생님만의 다시 하자 문화 채찍질 방법이 좋다.




다시 하세요.

이 도장을 받은 이후와 받기 전의 아이 공책의 글씨는.

당연히 도장의 힘이 막강하게 발휘되어 있.



덧붙임.

어제 있었던 초등학교 교사의 비보에 밤새 비통하셨을 분들 많으셨을 것이다.

글을 쓰면서도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 괴롭고 부모부터 더 잘해야겠다는 반성을 한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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