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베리숲 Sep 26. 2020

요시자와 아주머니의 정원과 곶감 만들기

너를 줄로 엮었을 때, 너는 나에게로 와 곶감이 되었지



시가에서 가장 멋진 정원을 가진 사람은 요시자와 아주머니에요. 아기자기한 정원에 없는게 없어요.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양의 야채를 키우는 텃밭, 볕 좋을 때 나와서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는 테이블, ’지나가는 길에 신세 좀 집시다~' 하고 눌러앉은 고양이 가족까지요. 정원 한 편에는 취미생활을 위한 작업실도 있어요. 정원에 심은 야채, 무화과, 감을 먹고 껍질로는 천연염색을 해요. 참 친환경적인 생활이죠. 

할머니의 정원을 돌아보는 요시자와씨의 손녀 유즈
요건 여주라고 하네요


하루는 요시자와 아주머니 집에 머물며 곶감을 만들었어요. 일본어로는 호시가키 라고 해요. 안 신기한듯 신기해요. 일본에도 한국과 똑같은 곶감이 있구나 하고요. 요시자와 아주머니 집은 이미 곶감 만들기가 한창이었어요. 줄에 주렁주렁 매달린 감도 있고 망에 넣어 말리는 녀석들도 있었죠. 망 한쪽의 감 껍질은 천연염색을 위해 모아둔거라 하더라고요. 


아주머니가 “지금은 줄에 매달려 있는 것보다는 망에 넣어 놓은 게 더 맛있을 거야” 하고 망에서 곶감을 하나 꺼내줬어요. 그런데 왜 이렇게 새카맣죠? 곰팡이 같은것도 보이고요. 썩은게 아니냐고 물으니 "아니야~ 이 하얀건 포도당이 맺힌거야.” 라고 하시네요. 아하, 그렇군요! 이렇게 말리는 곶감은 처음이라 실례했습니다. 마트에서 파는 곶감은 봤지만요.



"이제 아래쪽 감들은 다 따고 꼭대기에만 몇 개 남았는데, 내일 따주지 않겠니? 내가 키가 작아서 말이야~”
 

아주머니가 감을 따 달라고 부탁하시네요. 

긴 가위를 들고 감 따는 데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어요. 여차저차 대롱대롱 버티던 나무 꼭대기 마지막 감까지 딴 뒤에는 작은 성취감도 오네요. ‘다른 집들 감 따기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저녁을 먹은 뒤에는 낮에 딴 감을 깎아 곶감 만들 준비를 했어요. 제가 깎으면 감 알맹이가 사탕만큼 작아질것 같아 깎는건 자제했어요. 대신 줄을 엮는 것을 도왔죠. 너를 줄로 엮었을 때, 너는 그냥 감에서 곶감이 되었지. 아 이상한 드립이네요. 제가 이런걸 좀 잘해요. 그나저나 이렇게 딱딱한 감이 나중에 곶감이 된다니 신기하지 않나요. 일본에도 한국과 같은 곶감이 있다는 것도요. 별것 아닌것 같기도 해요. 하지만 처음인 저에게는 모두 신선한 체험이었답니다.



 



        

이전 16화 미용사 고로네와 떠난 밤낚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