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종호 Jul 24. 2022

꽃의 사유 58

 - 지리산 동백꽃

누구를 따라가고 있는 것인가

누구를 따라 울고 있는 것인가

웃을  없고 울 일 많은 세상

세운 뜻을 따라 병든 몸을 끌고

힘겹게 오르던 붉은 황톳길에

얼굴 표정 꾸밀 줄 몰라 처연하게

고단한 핍박 자국처럼 붉게 

한숨 몰아 쉬고 눈물 흘리며

붉은 동백꽃이 무리 지어 피었다

통째로 피었다 통째로 떨어져

떨어져서결코 쉽게는

죽을 수 없 지난한 세월이었다

고난은 도둑처럼 순식간에 오지만

해방은 은총처럼 오지 않아

꽃잎 혼자 하나씩은 죽을 수 없어

주먹 불끈 쥐고 입을 앙다문  

졸지모가지를  삶이었다

함께 살자 의 길을 따라갔다가

심판의 역사에 몸이 꺾인 채

발자국숨어든 사람들이

집 뒤란에 어린 동백꽃을 심었다

눈부신 봄날이라 눈물  

작년에 피지 않은 동백꽃이 피었다

산속에서 죽은 사람들 핏자국 같은

붉은 동백꽃이 뒤꼍 울타리에 피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꽃의 사유 5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