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성과 표현 7가지 Tip (2탄)
성과 평가를 기재할 때 삼가면 좋을 내용 7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1. 모호한 표현은 하지 말자!
구체적인 수치나 예시 없이 모호한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열심히 일했다" 또는 "성과가 좋았다"와 같은 표현은 피하세요.
2. 남탓하지 말자!
실패나 부진한 성과에 대해 외부 요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표현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객관적인 상황 설명과 개선 방안만 제시하세요.
3. 기분대로 하지 말자!
개인적인 감정이나 주관적인 의견을 성과 평가에 포함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객관적인 사실과 데이터에 기반한 평가를 작성하세요.
4. 사족은 달지 말자!
일상적인 업무나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해 지나치게 상세히 기술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중요하고 특별한 성과에 초점을 맞추세요.
5. 비밀 정보는 우회적으로 표현하자!
회사의 기밀 정보나 민감한 데이터를 성과 평가에 포함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우회적인 표현을 쓰고, 보안과 기밀 유지를 최우선으로 하세요.
6. 불평불만을 적지 말자!
업무 환경이나 동료에 대한 불평, 불만을 성과 평가에 포함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건설적인 제안은 별도의 채널을 통해 전달하세요.
7. 미래 수표를 남발하지 말자!
현재의 성과 평가에 미래의 계획이나 약속을 과도하게 포함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실제 이뤄낸 성과에 집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