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뻬드로 Jan 11. 2020

"바보야! 아내가 힘들어한다고! Stupid!"

주말에 쉬고 싶은 남편들을 위한 기술 사용법

    "주말엔 집에 있는게 편하다"


    폭풍같은 주중(weekdays)를 보내고 꿀같은 주말(weekend)이 왔다. 각종 트렌드리포트들을 보면 10-20대들이 밖에 나가서 사먹고 영화보는 것보다 집에 콕 박혀 스마트폰과 함께, 혼밥, 혼술, 혼영을 더 선호하고 그렇게 소비하고 집으로 배송받는다고 하는데, 비단 그 아이들 뿐이겠는가. 40대 아재인 나도 집이 좋다. 춥지도 덥지도 않고 편한 옷 입은 채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석탱이에서 이렇게 글도 쓸 수 있어서. 



  "할일이 천지삐까리다!(경상도어)"


     아내는 늘 '육아'와 '집안일'에 대한 긴장이 있다. 집들마다 그 무게와 느낌이 대동소이할 듯 한데, 나도 그것을 알게 된게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니 아내가 그동안 많이 혼자 '독박'으로 하느라 고생이 많았으니. 고맙다. 고생했다. 굳이 '82년생 김지영'까지 안꺼내도 된다. 휴가낸 날 아침, 아내에게 관심을 조금만 갖고 관찰해보면 "아, 늦었다. OO야 얼른 일어나 학교가야지. 쌀이 똑 떨어졌네. 머리도 감아야하고 화장도 해야하는데......" 동분서주 우당탕탕! 매일 벌어지는 일. 저녁 약속이 있는 날도 시간대만 달라졌지 똑같은 모습이다.



"바보야! 아내가 힘들어한다고!" (It's in your wife's mind, stupid!)  "


    인생이란게 한번 시작하면 '거의 죽을 때까지' 지속해야하기에 시작도 못하거나 금방 나가떨어지는 경우(burn-out)가 더러 있다. 특히 완벽주의자의 경향을 지닌 사람은 더 그렇게 되기 쉬운듯 하다. 누구든 완벽히 잘하고 스스로도 뿌듯하고, 다른 사람의 칭찬도 받고 으쓱하고 싶지않겠나. 하지만 나가떨어지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다. 그래서 주말이 , 휴가가, 방학이 필요한거 아닌가? 쉼이 필요하다. 누구든, 어떤 형태든. 노랫말이 없는 연주음악을 들으며, 너도나도 자랑질 경연대회, 이거 예쁘지 사고 싶으면 돈을 내라며 광고하는, 쫀심 스크래치내며 훼손하는 훼북(FBI: Facebook, Blog, Insta) 그만 보고, 추억의 책장도 좀 넘기며. (가왕 이선희 노래 정도는 괜찮겠다!)


1. 설거지

    식기세척기, 주방에 빌트인으로 있으면 한번 돌려보시라. (없으면 하나 중고로라도 장만하시라) 당연히 전용세제가 있어야한다. 나름 조직적으로 되어있다. 접시, 밥그릇, 국그릇을 잘 넣고, 세제를 놓는 곳에 짜놓고 문닫고 돌리면 끝. 보통 건조까지 2시간이면 마무리된다. 어떻게 넣는지 낯설수도 있다. (용량때문에) 설거지할 그릇을 모두다 넣을 순 없을 지라도 넣는 그릇에는 착착 잘 맞게 되어있다. 걱정마시라. 가전회사 연구원, 디자이너들이 시중에 나온 그릇들에 잘 맞게끔 설계를 해놓았다. 코렐, 한국도자기, 포트메리온...... 아~ 모터를 잘만드는 가전회사 것이 싹싹 잘 닦여서 좋다. Goldstar. 종료되고 그대로 둬도 되니 설거지 끝.


2. 음쓰

    음식물쓰레기, 수체구멍에서 수습해서 봉다리에 담고 그거 물뚝뚝 떨어지면서 엘베에서 누구 만날까 조마조마하고, 혹여나 국물 떨어지면 멘붕되는 그 것. 애들 임신하고 있을때에도 내가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을 후회한다. 그래서 최근 바이오린클이라는 것을 들였다. 와디즈에서도 초고가 펀딩금액에도 불구하고 집에 들였다. 이건 갈아서 하수구로 배출하는 것 아니고, 건조해서 작게 만들어주는 그런 종류는 아니다. 미생물이 배양되고 교반봉이 빙글빙글 돌아서 자연분해를 시킨다고 해서, 친환경적이라 들여놓았다. 음쓰 버리러 이제 거의 안나간다. 아내가 좋아한다. 음쓰 처리 끝.


3. 빨래

    세탁기는 늘 집에 있었다. 그것도 참 고마운 부분이지만, 후처리가 문제다. 물기 잔뜩 무거운 세탁물을 바구니에 담아 내어오는 것도 허리 아프고 탁탁 털어서 건조대에 너는 작업, 이게 은근히 노동이다. 대부분 퇴근하고 집에 오면 하는 일이니, 또 일을 해야한단 말인가. 몇년 전부터 드라이어가 대유행을 했지만, 참다가 참다가 하나 들였다. 새로운 세상이라더니 정말 그렇다. 널고 선풍기 틀고 습기제거기(dehumidifier) 꺼내고 물통 비우는 등의 작업량이 90%정도 줄어들었다. 물론 세탁기에서 건조기로 옮겨주는 작업,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니트나 특수섬유는 별도로 널어줘야하지만, 이정도면 빨래 끝.


    아침에 애들 깨워주는 로봇있으면 당장 살 것 같다. 그리고 가능하면 다음에 이사갈 아파트에는 거실벽에 엘베 버튼이 있는 곳으로 가면 좋겠다. 기계가 서너개라도 버튼을 눌러야 보배다. 기계가 작업을 하도록 하고, 아내를 쉬게 한다. 나는 시간을 얻는다. 


    누구나 마찬가지지만, 나 자신이 젤 중요하고 최우선으로 하지 않는가? 내 시간이 너무 소중하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해서는 너무나도 똑똑하게 행동하려고 한다. 결국 나 자신을 위해 아내의 이슈를 해결하려고 노력할 뿐.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신약 성경 에베소서 5장 28절)


(갑.분.설교?ㅋ 공감 안되면 어쩔 수 없음)



작가의 이전글 기술이 서말이라도 잘 쓰면 보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