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멍요정 Aug 25. 2021

나는 지금까지 무얼 읽은걸까?

글자만 읽은 자의 깨달음

어릴 때부터 책을 집는 습관이 있었다. 손에 잡히는대로.. 궁금한대로.. 펼쳤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아빠가 도서관에 가는 길을 알려주셨다. 집에서 버스를 타고 50분을 가야하는 길이었는데, 한 번 같이 간 후에는 혼자서 매주 도서관을 갔다.

주말만 되면 아침 일찍부터 준비해서 오픈 시간부터 오후 5시에 나가야 할 때까지 하루종일 도서관에 있었다. 도서관이 좋았다.


그런데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나는 책을 좋아한게 아니었던 것 같다는 걸..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것 뿐.

궁금한 부분을 알고 싶었던 것 뿐.

지적 허영심을 채우고 싶었던 것 뿐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지금까지 대체 무얼 읽은걸까?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걸 보면 정말 글자만 읽었나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식은 조금이나마 채웠다는 것.



걸음마를 다시 시작하는 것 같다.

최근에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을 읽으며

또 독서모임으로 인해 <바깥은 여름>, <책 먹는 법>, <독서모임 꾸리는 법>을 읽으며

'나의 독서'는 글자만 읽는 행위였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30년이 더 지나서야 알게 되었다는 게 참 충격적이지만 기죽지 않았다!)


작가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 이 출판사에서는 이런 책이 나온다는 걸 알게 된 반가움, 북클럽을 해보고 싶은 마음, 읽지 않던 장르와 모르는 작가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또 <그런 책은 없는데요...>, <진짜 그런 책은 없는데요>, <아무튼, 문구>를 읽으며 책에 대한 재미도 다시 이끌어 올렸고, <도서관 여행하는 법>을 읽으며 도서관 덕후로써 함께 고민하는 것도 배우기 시작했다.



예전이었다면..

걸음마를 다시 시작하는 이 기분이 절망적이었을 것 같다.

(나의 부정적인 기운이라면 충분히 그랬을거다.)

그러나 실제로 20대 중반이 되어서 걸음마부터 다시 해본 경험이 있는 나!

알고 있다. 0이 된다고 해도 곧 1이 된다는 것을.

겨우 한 발자국 떼어가는 걸음마일지라도 곧 걸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경험해본 사람은 안다.


자유로이 걸을 수 있는 그 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즐기면서 책과 친해져보려한다.

(정말 새삼스럽지만.. 잘 부탁해..라고 인사를 했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이 글감이라고 누군가 말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