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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창훈 Jul 10. 2020

발표,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목적과 목표 설정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면 성과를 얻게될 확률도 높아진다. 

일상의 소통과 비즈니스 소통은 무엇이 다를까? 

필자의 생각에 가장 큰 차이점은 목적성의 유무다. 친한 사람과의 담소는 성과의 달성, 행복의 증진 등을 목표로 정하고 하지 않는다. 만남 자체로 좋고, 결과적으로 행복이 증진될 수 있겠지만 그것을 '의도'하고 만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즈니스 소통을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 Busy한 사람들이 Business로 만나 소통할 때는 명확하게 의도하는 바를 전달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의외로 미팅이나 발표에서 목적도 없고, 당연히 그에 따른 목표도 없이 발표하는 경우가 많다. 그 나름의 이유는 있다.


그냥 매주 하는 발표니까, 어차피 서로 알고 있으니까, 그냥 발표하라고 하니까.


문제는 그렇게 목적도 목표도 없이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나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여지가 커진다. 애초에 의도가 명확하지 않으니 메시지는 모호해지고, 의도 전달도 당연히 잘 되지 않는다. 발표 코칭을 하면서 필자가 '목표가 뭔가요?'라고 물어보면 즉각적으로 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목적과 목표의 명확화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필자가 임원들의 발표 코칭을 할 때의 일이다. 사장단에 보고할 자료를 기획하는 자리였다. 3~5명으로 구성된 각팀의 임원들과 함께 전체 준비 시간의 1/3 정도를 '청중, 목적'의 명확화에 사용했다. 즉, 전체 기획과 발표의 핵심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찾고 합의하는데 우선적으로 시간을 쓴 것이다. 이 기획을 사장단은 왜 원하고 있는지, 듣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획과 발표를 진행하는 우리는 무엇을 의도해야 하는지를 심도 있게 디베이트 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그렇게 명확한 방향을 설정한 각 팀들은 이후의 작업을 매우 빠르게 수행했다. (요즘의 임원들은 필요시에 실무 관련 작업도 훌륭하게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야만 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리서치 해놓은 자료가 있었던 팀은 엄청난 속도로 자료를 조립하여 완성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중간에 여러가지 변수가 생겼음에도 큰 흐름을 잘 잡아 놓았기 때문에 완전히 뒤집어 엎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모든 팀이 그런 것은 아니었는데, 그런 경우 가볍게 포인트를 짚어주면 빠른 속도로 교정해 갔다.)




목적과 목표를 구분한다. 


    그렇다면 상황에 맞춰 목적, 목표의 수준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목적과 목표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짚어보자. 사전적으로 보면 목적과 목표의 정의는 이렇다. 


    목적 -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목표 - '행동을 취하여 이루려는 최후의 대상' 


    달리 표현하면 목적은 큰 방향성, 목표는 구체적으로 얻는것 이라 하겠다. 발표를 통해 큰그림을 그려주고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면 목적을 중심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고, 현업의 비즈니스적 목적 달성이 핵심이라면 목표 중심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다. 목적과 목표를 명확화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다음의 표현 뒤에 붙일 말을 생각하면 된다. 


"오늘 제 발표를 들으시면......  하게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시간을 내어 이 자리에 와서 내 얘기를 듣는 당신들의 BEFORE와 AFTER는 이렇게 달라질 것이라는 일종의 선언이다. 간단한 얘기지만 뒤의 말을 쉽게 붙이지 못한다. 청중을 파악하고, 청중과 내가 각각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설정된 주제와 내용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목적과 목표의 적용 방식 


그럼 좀더 구체적으로 목적과 목표의 상황별 예시를 보자. 예문을 읽어보고 본인이 주로 접하는 상황에 응용해 보시길 바란다. 아래의 예시 코멘트 들은 전체 발표에 초반부에 선언하듯 언급하는 것이다. 


목적 (추상적) - 존재의 이유, 가치, 비전

    "우리가 왜 이 일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한 번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목표 (구체적) - 참고, 설명, 설득, 실행 요청, 행동 가이드

    참고 - "여러분의 업무에 작지 않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설명 - "이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시게 될 것 입니다." 

    설득 - "이것이 왜 여러분에게 필요한지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실행 요청 - "오늘 말씀을 들으시고 OOO한 행동을 해주시기를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행동 가이드 - "그래서 오늘 OOO을 준비해왔습니다. 말씀을 들으신 후 간단하게 의견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목적과 목표가 분명해 졌을 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함께 명확해진다. 예를 들어 설명을 중심으로 '교육'이 목표라면 간단한 OX 퀴즈라도 준비하게 된다.  설득이 목표라면 청중이 실제로 행동하도록 요청할 내용을 명확히 하고 관련된 소품이나 도구를 준비하게 된다. 서두에 말한 바와 같이 비즈니스 소통은 화려하게 말을 했느냐가 아니라, 목적 또는 목표하는 바를 달성했느냐가 핵심이다. 그 목표 달성에 걸맞는 구성을 하고 있는지를 수시로 돌아봐야 한다. 




마치며 - 명확한 목적과 목표의 세가지 유익


첫째, 내용의 구성을 매우 빠르게 정렬할 수 있다. 

둘째, 청중에게 기대감을 제공하여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서로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될 확률이 두배로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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