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로소픽 Nov 17. 2017

생존 전문가가 알려주는 지진대비방법, 지진 안전수칙

세계 최정예 특수부대 SAS에서 26년간 생존훈련 수석교관으로 복무한 존 와이즈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식, 경험, 기술로 서바이벌계에서 높이 추앙받는 사람입니다.


작년 경주에 이어 올해 포항에도 지진이 나면서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증명되었습니다. 지진이라는 재난 앞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세계 최고의 생존 전문가가 알려주는 지진대비방법과 지진 안전수칙을 소개합니다.




1)지진의 조짐이 보인다면 라디오에 귀를 기울인다. 가스와 전기, 수도를 모두 차단하고 선반 위에 있는 무겁고 큰 물건들을 내려놓도록 한다. 

2) 병, 컵, 도자기 등은 난간이 있는 낮은 선반으로 옮기고 찬장에 문이 있다면 단단히 잠그도록 한다.

3) 화분이나 샹들리에같이 공중에 매달려 있는 것은 확실히 묶어놓거나 내려놓도록 한다. 혹시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식수와 식량, 손전등, 응급치료약, 소화기 등을 챙기도록 한다.


※ 안전수칙 

떨어질 우려가 있는 
물건 아래에 있어서는 안 된다!

나무는 뿌리가 뽑힐 우려가 있으며 붕괴위험이 없는 큰 건물이라 하더라도 작은 파편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피한다. 넓고 개방된 지역으로 피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나 그럴 만한 시간이 없거나 여건이 안 되는 경우에는 차선책으로 실내에 머무는 것이 안전하다.

길가에 있으면 가스관이나 전신주의 고압선으로 인해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으며, 사람들이 많이 출입하는 곳은 낙석으로 인한 부상의 위험이 가장 큰 곳이므로 피한다.

- SAS 서바이벌 가이드 / p.596              



https://brunch.co.kr/@philosophik/36


생존배낭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장비를 갖추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대처요령과 지식을 갖추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링크 참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계속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포항 시민분들과 수험생분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음글 바로가기  (지진행동요령, 지진대피요령 - 실내 / 실외 / 차 안 상황별 구분)

https://brunch.co.kr/@philosophik/70


매거진의 이전글 직함과 지위는 당신이 아니다. 페르소나일 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