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다
A. 거창하고 다부진 결심, 세밀한 계획, 끝없는 열정 같은 것도 좋지만, 아침 산책과 사기잔에 담긴 따뜻한 차 한 잔 같은 것들이 우리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 같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잠을 잘 잡니다. 일어나면 스트레칭을 하고 잠깐이라도 산책을 합니다. 혼자 이자카야 여행을 할 날을 꿈꾸며 틈틈이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어요. 가끔 좋아하는 브랜드의 옷을 사죠. 귀하게 여겨야 할 건 하루라는 일상입니다.
이제 와 생각해 보니 뭔가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은 이삼십년 밖에 안 되는 것 같아요. "작은 습관이 만들어내는 결과가 우리의 운명이 된다"라고 션 코비는 말했죠. 매일매일 조금씩 하면 돼요. 매일매일 신기록을 세울 필요는 없답니다.
-기막히게 좋은 것 / 최갑수
뭔가 거창한 계획이나 목표도 어쩌면 필요하겠지만 진짜 내 삶에 필요한 것은 소소한 하루일뿐. 하루를 잘 보내면 일주일을 잘 보낼 수 있고, 한 주를 잘 보내면 또 한달을 잘 보낼 수 있고, 한달을 잘 보내면 일년을 잘 보낼 수 있다. 내일, 다음달, 1년후를 생각하기보다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짜 제대로 사는 삶이 아닐까. 습관도 마찬가지. 당장 오늘부터 운동을 한시간 이상 해야지~가 아니라. 매일 5분씩 걸어야지를 모으면 된다. 그저 조금씩. 매일 내가 할 수 있는만큼만. 지치지 않게.
목표를 세우라 하면 일단 욕심껏 세우고 금방 좌절하고, 역시 난 안돼라며 멈춰버리는것보다 1분이라도 매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족한 삶을 꾸려가는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매일 조금씩! 이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