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Jul 26. 2016

산지직송! 바지락칼국수 만들기

갯벌체험부터 바지락 칼국수까지! 이것이 진정 산지직송ㅋㅋㅋ



얼마전 금요일 저녁이었어요..


이런 게릴라..


이제는 익숙합니다 ㅋㅋㅋ
어찌생각하면 편한거 같기도 해요
ㅋㅋㅋㅋ

이번에는 조개를 캐러 갯벌에 제가 간다더라고요?
뭐..갑작스럽긴 했지만..



제가 사실..

이런거 좋아합니다ㅋㅋㅋㅋㅋ

낚시. 갯벌체험. 농장체험.. 이런거 있잖아요
수렵/채취 카테고리..아주 좋아합니다 ㅋㅋ


그래서 다음날 바로 갯벌로 꼬우!!!!
(요즘 물때는 아침 7시부터라고 해서
새벽 6시에 일어난건 함정 ㅋㅋㅋ)

오른쪽에 보이는 저 양파망이 1인당 채집 한도입니다ㅋㅋㅋ 첨에 넘 작다고 생각했으나 아니더라고요 ㅋㅋ


[막간 체험장 정보ㅋㅋ]
저희는 백미리 갯벌체험장 이라는 곳으로 갔어요
상구기가 인터넷 서핑으로 찾은곳인데
시설이 나름 갖춰져있는곳이라서 편하게 다녀오기 좋아보였어요 :-)

역시나 아이들 동반한 가족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ㅎ

갯벌 체험료는 인당 8천원이었고
호미랑 장화도 빌리니까 인당 1만2천원이었어요
2만4천원 카드결제 했었네요ㅋㅋ

고무장갑이랑 양말, 수건은 집에서 챙겨갔어요 :-D
수돗가와 샤워실 있고 온수 잘나와용ㅎ






자 이제..
팔다리에 선크림 바르고!!
집에서 챙겨간 밀짚모자 쓰고!! ㅋㅋㅋ
장갑 장화에 호미들고!!!!









ㅋㅋㅋ정말 서로 말없이 조개만 캤습니다 ㅋㅋㅋㅋ
둘다 몰입도 장난 아님 ㅋㅋㅋㅋ
생업인줄. ㅋㅋ

중간에 나눈 말은 "여기 많다!!" 이정도ㅋㅋㅋㅋㅋ



저희는 2시간정도 캐고 나온거 같아요!


저희가 캐 온 바지락은 요정도 ㅋㅋ
보기엔 적어보일지 몰라도
저거 한 망태기가 2kg까지 담긴다고하니..
둘이서 근 4kg을 잡았네요ㅋㅋㅋㅋㅋ

하긴 거기 갯벌에서 저희만큼 잡은사람 못본듯 합니다 ㅋㅋㅋ



만선의 기쁨을 만끽하며 귀가.

조개를 다 캐고 나오면 요런 비닐백을 한개씩 줘요
그럼 수돗가에서 조개를 씻어서 비닐에 담고
옆에 준비된 바닷물을 넣어서 가져오면 됩니다!

요거 아주 편한것이 맘에 들더라고요ㅋㅋ
바닷물이다보니 집에오면 애들이 다 해감이 되어 있어서 바로 요리해도 되고 짱편했어요!

신선한 바지락들이 낼름낼름 ㅋㅋ



집으로 돌아오는길에 친구네가 연락이 와서
저희집에 놀러온다길래
다같이 바지락 칼국수를 해먹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4인분기준 레시피네용ㅎ



재료(4인분 기준)
멸치육수, 바지락 두줌, 칼국수면,
애호박, 양파, 감자


1. 바지락 해감하기
저처럼 바닷물에 이미 해감이 되었거나 봉지바지락 같은 경우는
해감을 더 안해도 되기도 하지만..
소금물(굵은소금 한스푼)에 조개를 넣고
접시나 호일등으로 빛이 안들어가게 덮은 뒤
20분정도 두시면 조개속 모래들이 잘빠집니다 :-)




2. 야채준비
해감하는 동안 야채를 다듬어주세요
저는 4인분 기준으로 저정도 썼으니 감안하셔서 양조절하시면 될것 같아요!


바지락들 반응이 재밌어서 중간중간 열어봤습니다ㅋㅋ





3. 육수준비
멸치육수 베이스에 바지락을 더해서 국물을 내기 때문에
미리 끓여놓은 육수가 있다면 보다 편하게 만드실수 있어요~
(예전 육수 포스팅 참고하실분들은..[요기]로 ㅎㅎ)


아.. 색깔 너무 비슷했다..

암튼 제가 심미즙을 멸치육수로 착각해서..(또르르)
육수가 없었네요ㅠㅠ 다시 끓였습니다 ㅋㅋ

요즘은 멸치 새우 디포리는 한번 볶아서 사용합니다 :-)


물 2L 정도에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가
멸치,디포리, 새우, 대파 등을 넣고 15분정도 더 끓여줬어요ㅎ




4. 육수에 바지락 넣고 끓여내기
육수가 준비되었으면 바지락을 넣어서 끓여주는데요

잡아온 바지락의 반의반의 반도 안되는데 이정도 ㅋㅋㅋ


해감이 다된 바지락은 껍질까지 깨끗하도록
흐르는물에 박박 씻어주신뒤

끓는 육수에 바지락을 넣어주시고

바지락들이 어느정도 익어서 입을 벌리면
일단 체로 건져놔주세요
(오래끓이면 바지락이 질겨져유)





5.채소넣고 끓이기
감자, 양파, 애호박을 넣고 한번더 끓여주시는데요
익는데 시간이 걸리는 감자먼저!
애호박은 오래끓이면 다 풀어지니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6. 면넣고 끓이기

밀가루 면은 미리풀어서 밀가루를 털어두셨다가
국물에 넣기전에 찬물에 한번 헹궈서 넣어주셔야
국물이 걸쭉해지지않아요 :-)



면투척!

삶아놓은 바지락 중에 반은 면과함께 넣어서
좀더 국물맛이 우러나게했구요
나머지 반은 모양새를 위해 마지막에 얹어주었습니다ㅎ


3,4분 정도 끓이시면되는데요
중간에 면 한가닥 건져 먹어보시고
사알짝 덜익은거 같다. 할때 덜어주시면 좋습니다ㅋㅋ
자자. 면이 불기 전에 서둘러 담아주시고요!!



쨔란!!

크으 육수+바지락빨의 저 뽀얀 궁물 +_+
보기만해도 시원한 느낌적인 느낌..♡
이것이 산지직송의 포스ㅋㅋㅋㅋ

면 요리는 이쁘게 찍기가 힘들어요
불기전에 얼른 먹어야 하거든요 ㅋㅋㅋ
그래서 가장 영혼없이 찍게되는 메뉴가 면요리 ㅋㅋㅋ

바지락도 탱글탱글
면발도 야들야들
정말 맛있었어유♡♡♡


국물이야 뭐 +_+bbb
바지락이 열일했고요ㅋㅋㅋ

모두모두 햄볶하게 완칼! 했습니다 낄낄ㅋㅋ



정리

바지락해감


멸치육수내기


씻은바지락을 육수에 넣고 끓이다 입벌리면 건지기


야채넣고 끓이기


면넣고 끓이기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이자까야식 계란말이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