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Nov 07. 2016

[맛툰] 닭볶음탕(닭도리탕) 만들기!

쌀쌀~하다 싶으면 요게딱! 의외로 간단해서 깜짝놀라는 메에뉴 



하늘은 높고
돼지는 (더)살찌고


크으.. 여러분 가을입니다..



정말 요즘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데요


이러한 가을을 맞이하야!!!!
딱 좋은 레시피를 준비해봤습니다 ㅋㅋㅋ


바로 닭도리탕!!
닭볶음탕이 표준어라지만
아직은 닭도리탕이 입에 붙네요ㅎㅎ


닭도리탕은 결혼 후에도 몇번 해먹었습니다만
항~~~상 맛있었던 참 착한 메뉴ㅋㅋㅋ

손님들 왔을때도 항상 좋은 얘기 많이 들었던
호불호 별로 갈리지 않는 그런 효도 메에뉴!!!

들리시나요? ㅋㅋㅋㅋ


자글자글 보글보글 끓여서 밥에 쓱쓱..

만들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요즘은 손질닭도 워낙 잘나와서 진짜 쉬움요!!!




재료
닭 1마리, 감자1개, 양파1.5개, 대파 한줄기, 떡 한줌
※닭은 800g~1kg, 작은 닭 쓰시면 감자를 더 넣어주셔도 좋아요

양념장: 고추장5, 고춧가루2, 올리고당5, 간장7, 
간 양파3, 맛술1, 매실청1, 후추
※밥숟갈 기준! 양파는 반개정도 갈면 3숟갈 정도 나와요. 
맛술 없으시면 정종이나 소주로 ㄱㄱ
매실청은 올리고당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당 :-)


결론적으로 요재료들 걍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됩니다!!
진짜 넘 간단하지 않숨까!!! +_+/



요즘은 닭볶음탕용 닭들이
워낙 잘나오기때문에


거기다 제가 사랑하는 1+1행사도 종종 있으니
원쁠원 찬스를 노려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ㅋㅋ



1. 닭손질
닭을 한번 물에 씻어준 후에 기름부분을 떼어내고
닭껍질 벗기는건 취향에 따라!
(대신 껍질을 안벗기시는 분들은 나중에 국물위의 뜬 기름을 한번 걷어내주시는게 좋아용ㅎ)

육질이 두툼한 부분은 칼집 좀 내주시믄 더 좋고용bb




2.양념장 만들기
아래재료들을 한데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고추장5, 고춧가루2, 올리고당5, 간장7, 
간 양파3, 맛술1, 매실청1, 후추를 넣고 섞섞

닭 1키로 기준의 분량이니
닭이 작으신분들은
양념장을 다 쓰지 마시고
닭 용량?에 맞춰 덜어쓰세용 :-D




3. 재료넣고 끓이기
냄비나 압력솥에 야채-닭-양념장 순으로
재료를 넣고 끓여주세요!

감자는 1cm두께로 납작하게 썰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고
대파는 손가락 길이정도로 썰어준뒤

냄비 바닥에 양파와 대파, 감자를 깔아주세요. 
바닥에 빈틈이 안보이도록 한 층 깔아주는게 좋더라구용

그 위에 닭을 넣고..남은 야채들을 마저 얹어주세요!


그 다음 만들어둔 양념장을 그 위에 부어주시고 
양념이 안묻은 닭고기가 없게 
양념을 고루 묻혀주세요!! 


그런데 이때!! 
제일 바닥의 야채들까지 버무리진 마세요+_+ 

바닥야채의 양념들이 탈수도 있으니 
닭고기까지만 버물버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양파에서도 물이나오고 
끓다보면 양념이 잘 베이니 
너무 잘 섞으실 필요 없어용!!! 


쨔란---!!! 

슬슬 때깔이 나쥬? 
흐흐흐흐흐 
이제 끓이기만하믄 됩니당!!




본인 취향이나 상황에 맞춰 압력솥이나 냄비중 하나를 선택해서 끓여주시면 됩니다!! 

[압력솥] 
장점: 빠르다 / 단점: 초짜는 불안하다 

[냄비] 
장점: 끓는게 눈에 보이니 맘이놓인다 
단점: 오래 걸린다. 



저는 압력솥 유저이므로  
이번에도 압력솥 썼어요! 
진짜 시간절약 짱짱맨+_+bb 



압력솥은 추가 돌면 불을 끄고 김을 뺀 후에!
냄비는 양념이 고루 베이고 감자가 폭 익은 후에!!




따란~~!!!!♥

크으...
양념이 쏙밴 매콤달콤 닭볶음탕이라니!!

여러분.
행복이 별건가유 ♡_♡





4. 떡사리 추가
자 여기에 떡사리로 행복의 화룡점정!!!

(압력솥의 경우에는 특히나)
떡은 나중에 넣어주셔야해요!!!!
안그러면 너무 퍼져서 죽이됩니다ㅜㅜ


2차 보글보글
다시봐도 먹고싶다...


떡이 말랑말랑 익으면 완스엉♡♡♡

제가 만들었지만 다시봐도 침샘폭발 'ㅠ'



저처럼 버너에 옮겨 끓이면서 먹으면
먹으면 간도 더 베이고 따끈하니 좋습니다ㅎ

대신 타지않도록 약한불! 잊지마세유 ;-)


간이 쏙쏙. 매콤달콤칼칼 '-'b
국물에 찍어서 먹으면 죽음요ㅋㅋㅋ


떡이랑 감자는 또
얼-마나 맛있게요? 

야들야들
포실포실

이번주말엔 닭한마리 몰고가시쥬
낄낄




정리

재료준비



양념장은 요렇게 만들어주시고



야채-닭-양념장 순으로 넣고 살짝 버물버물



충분히 끓인뒤에



떡사리 넣고 한번더 보글보글!



완스엉♡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초초간단안주! 콘치즈 만드는법 :-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