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Jan 13. 2017

[맛툰] 크리스피 치킨  & 양념치킨소스 만들기

치킨레시피는 요걸로 정착!! 껍질빨 살리는 크리스피 치킨


안녕하세요!
자, 오늘은 크리스피치킨과..


네?
치킨이요?



예전에 두번이나 포스팅했던
그 '치킨'이요??




네..ㅋㅋㅋ


그치만! 이번에는 자그마치
크리스피 치킨!
튀김옷이 살아있는 크.리.스.피 랍니다

쨔란!!



믿지 않으실지 모르겠지만..
제 인스타에서 치킨 사진을 보시고
요거 레시피를 물어오시는 분들이 은근 많으셔가지고
맛툰으로 한번더 준비하게 되었어요 :-)


사실 사먹는 메뉴의 대표주가가 피자와 치킨이었는데..

이제 치킨은 집에서 해먹는 메뉴가 되버렸네요ㅋㅋㅋ

진짜 이젠 웬만한 치킨집만큼
닭을 잘튀깁니다 제가ㅋㅋㅋㅋㅋ



자. 홈메이드 치킨의 종결자.
크리스피 반반치킨 만들기
시작해볼까유 :-D



재료
닭1kg, 튀김가루, 물, 얼음
* 닭은 600g이나 800g도 괜찮아요. 1kg은 좀 많은 2인분입니다!
* 치킨튀김가루를 사용해도 맛있더라구요
물 대신 탄산수를 이용하면 튀김옷이 더 바삭해집니다


양념(소주컵 기준): 
물엿2.5, 설탕1, 케첩1, 다진마늘1
고추장0.5 고춧가루0.5, 간장0.5, 물0.5
* 후라이드로만 드실 분들은 생략가능!




1. 닭고기 손질
닭고기는 잘씻어서 손질해준 후에 밑간을 해두면 되는데요

저희집은 순살치킨을 좋아해서
뼈를 모두 발라내긴 했는데요
요건 귀찮을 수 있으니 스킵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사실 뼈바르는거 짱 귀차늠 -_-


그리고 요즘 닭볶음탕용 닭은
이미 작게 토막내서 포장되어 있어서
그걸 이용하시면 훨씬 수월하실 거에요

닭에 붙은 큰 기름들은 떼어내주세요~
저는 껍질은 걍 씁니다ㅎㅎ


그런다음 다진마늘 반숟갈, 간장 1숟갈,
(있다면)생강술 1숟갈을 부어주고
소금이랑 후추를 한꼬집씩 뿌린 후에
조물조물 무쳐서 잠시 재워줍니다.

※저는 여기까지는 전날 밤에 미리 해놓곤해요
그럼 먹는날엔 튀김옷만 입혀서 바로 튀기면 되니까
요게 덜 번거롭고 좋더라구요! :-D





2. 튀김옷 입히기
자 오늘의 뽀인트! 크리스피의 생명!  
튀김옷을 입힐 차례입니다.

먼저 튀김가루:물을 1:1.7 비율로 섞어주시는데요
얼음을 넣으면 튀김옷이 좀더 바삭합니다. 

얼음을 넣으면 물이 좀더 생기니까
튀김가루와 물을 1:1.5로 넣어주셔도 되구요
물은 탄산수로 쓰시면 좀 더 좋습니다 :-) 

그리고나서!
반죽을 너무 섞지 마세요!

반죽을 너무 섞으면 글루텐이 형성되서
튀김이 덜 바삭해지니까!
대에충 그양 슬렁슬렁 저어주세요ㅋㅋ


그런 다음 재워뒀던 닭고기에 반죽을 고루 묻혀주신 후


위생 봉투에 튀김가루를 한컵 정도 넣고
그안에 반죽묻은 닭고기를 서너점 넣은 후에

사진처럼 봉지에 공기를 넣고 주둥이를 잡아서
흔들어주면서 튀김가루를 묻혀주시면 됩니다!!

치킨 튀길때마다 느끼는건데...
이게 제일 귀찮아요 -_- 정말...ㅋㅋ

그치만 바삭한 크리스피를 생각하며
우리 한번 참아보아요ㅋㅋㅋ






3. 튀기기
자 그런다음 닭을 튀겨주시면 됩니다.
치킨은 두번 튀겨주셔야 맛나요!

기름이 예열되면
중불에서 1차로 한번 튀겨주세요!

튀기는동안 기름온도가 많이 오를수있으니
중간중간 기름을 조금씩 더 부어주셔도 좋아요 :-)


자, 1차로 다 튀기고 나면
잠시 숨좀돌렸다가ㅋ  2차 튀김 투입!


근데 순살의 2번째단점은..
튀길때 조각이 많아서 엄청 귀찮아요..



그치만 막상 먹을땐 넘나 편하고 좋기때문에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ㅋ


자, 귀찮음을 무릅쓰고 한번 더 튀겨줍니다!

튀김반죽이 좀 남을땐 새우도 같이 몇개 튀기곤 합니다ㅋ

크으♡♡

이 바삭바삭한 크리스피의 자태!





4. 양념 만들기
반반치킨으로 드실경우 양념을 만들어주세요!

상구기는 양념파여서 저희집은 늘
반반치킨으로 해먹습니다 ㅋㅋ


후라이드로만 드실분들은 생략하셔도 되욥!

(소주컵 기준) 물엿2.5, 설탕1, 케첩1, 다진마늘1
고추장0.5 고춧가루0.5, 간장0.5, 물0.5 
요렇게 넣고 한번 끓여주시면 되는데요

저희집은 치킨을 자주 해먹어서
양념은 한번에 대용량으로 만들어두고
그때그때 덜어서 씁니다ㅋㅋㅋㅋ

만들어두면 꽤 유용한게,
떡꼬치 양념으로도 좋고
어묵강정같은거 양념으로도 참 좋더라구요 +_+

재료를 후라이팬에 넣고 잘 섞어준뒤
센불에서 끓이다가 뻐끔뻐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뒤 저어가면서 좀더 끓여주세요.

스프 정도로 점도가 생기면
불을 꺼주시면 됩니다!



양념이 담긴 후라이팬에 치킨 반마리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저처럼 미리 만들어 놓으신 분들은
양념을 크게 한국자 떠서 반마리만 버무려 주세용!
* 양념이 넉넉해야 맛있더라구용 ;-)


자 이제 반마리를 이쁘게 담은 뒤에
양념치킨에는 참깨나 땅콩가루를 뿌려주면
금상첨화입니다 +_+

저희는 치킨먹을때 양배추 피클을 곁들이는데
요 피클은 어쩜이리 오래 보관이 가능한지ㅋㅋㅋ
진짜 가성비 최고 효도템입니다 ㅋㅋㅋ

*양배추피클 레시피 보러가기



자 이제 맥주 하나 꺼내고!
치맥과 함께 무도를 보면! 크으..

#행복이별건가유




정리

(순살로 드실분들만) 닭뼈 바르기 및 닭고기 손질


닭고기 재우기 Zzz


튀김반죽 슬렁슬렁 섞어서 준비


닭고기에 반죽 묻힌 뒤 봉지로 탈탈 튀김가루 묻히기


기름 예열한 뒤 닭 투하


중불에서 1차로 한번 튀겨내고


중-강불에서 짧게 한번 더 튀기기


양념 섞어서 한번 끓여준 뒤 반은 양념 묻혀주기



매거진의 이전글 밖에서 먹는것보다 맛나게! 수육 맛있게 삶는법 :-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