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의 바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nguxxi Aug 24. 2022

선택에 대하여

스스로에게 묻고, 되묻기

옳고 그른 선택이 있을까. 우리는 타인의 선택에 대해 감히 잘한/잘못한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선택'이라는 단어 앞에서 나는 한참 동안 내가 선택한 여러 일들을 생각해 본다. 선택할 당시의 선택이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했는데, 결론적으로 아닐 때도 많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았다. 잘못된 선택인 줄 알았는데 몇 년이 지나고 보니 오히려 잘한 선택임을 깨달은 이후로는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주어져도 오래, 많이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순간에는 더 깊게 나를 이해하려고 했고, 최종적인 선택은 그 시점의 내 마음이 결정하게 두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택은 어렵지만 말이다.  


삶의 방식이나 삶을 대하는 태도는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 그래서 주변에서 선택을 앞두고 상담을 해올 때면 더욱 조심스럽다. 여러 사람의 다양한 이야기와 경험을 듣고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사람은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내가 경험했다 하더라도 타인의 입장에서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로 나의 인생을 위한 선택이라면, 고요히 내면을 돌아보고 나를 더 생각하는 시간을 오래 갖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지하나요, 의존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