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겨울에 환기를 안 시키면 큰일 나는 이유

by 아빠는 대해적
Screenshot_2023-01-09-16-10-47-51323.jpeg


[ 그림 : 우리 첫째♡ ]



추운 겨울에 환기를 시켜야 하는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겨울에는 환기를 잘 시키지 않습니다. 너무나 춥기 때문입니다.


전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봄에,

너무 심했던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시키지 않은 적이 있었습니다. 미세먼지의 수치가 연일 300이 넘어가면서 온 세상이 뿌옇던 시기였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했기에 때문에, 중국의 수치는 얼마인지 궁금했던 전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수치가 무려 '999'. (-,.-);;

저곳에 사는 사람들은 숨은 쉬고서 살고 있는 건지 원...


그때 저희 가정은 공기청정기를 사기 전이었습니다. 그전까지는 미세먼지 수치들이 이 정도는 아니었으니까요. 그래서 공기 청정기도 없는데 괜히 환기를 시켰다가 아이들의 건강이 더 나빠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환기를 시키지 않았었습니다. 그때는 마스크를 쓰고 잠깐만 밖에 나가도, 먼지의 느낌이 확~! 날 정도로 눈도 따가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3일 정도 환기를 시키지 않았더니, 아주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났었습니다.^^;;


환기를 시키지 않은 지 3일째 되던 날,

거실 한쪽에 웬 무늬가 생겼던 것입니다. 처음 그걸 발견했을 때는 뭐가 묻은 건가 해서 자세히 봤는데, 아이들이 크레파스로 낙서를 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휴지로 닦았더니, 글쎄 곰팡이었습니다.(-,.-);


그것을 보니 예전에 어느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생각났습니다.

'환기를 자주 해줌으로써 집 안의 공기를 순환시켜주지 않으면 나중에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게 된다.'는 글이었습니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줬었는데 당연히 그게 다 기억이 나진 않았습니다.^^

이때서야 비로소 그 말이 사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떠다니는 것들은 아마 더 심했을 겁니다.


그래서 전 그 곰팡이를 보자마자 미세먼지가 심하든 말든 간에 3일 만에 환기를 시켜주었습니다. 그 후로 그 곰팡이를 보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환기를 시키고 나니, 3일 동안 환기를 시키지 않았었던 집안의 공기보다는 훨씬 좋은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이런... (-,.-);;

지금은 '공기청정기'를 할인할 때,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가 좋지 않을 때도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있습니다.

환기를 시켜주면 확실히 집안의 공기가 상쾌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주말에 청소를 하시면서 환기를 같이 시켰을 때, 이와 같은 기분을 많이 느끼셨을 것입니다.

전 환기에 대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때, 청소를 했다는 것에 그런 기분을 느끼는 것인 줄만 알았습니다. 한데, 어느 날은 바빠서 청소는 내일 하기로 하고 잠시 환기만 시켰는데, 마찬가지로 상쾌해지는 기분을 느끼고서야 그게 청소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환기의 중요성을 알고 난 이후로는 저희 집은 추운 겨울에도 늘 환기를 시킵니다. 춥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겨울이라서 2~3분만 환기를 시켜주어도 금방 환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바람이, '초강력 회전'으로 순환을 시켜 주니까요.^^


여름에는 아무리 창문을 열어놓아도 바람이 불지 않아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지만, 겨울에는 바람도 쌩쌩 불고 공기도 차기 때문에 집 안의 모든 창문을 잠깐만 열어놓아도 순환이 금방금방 됩니다.

게다가 현관문까지 열어두면 아주 기똥차게 잘 됩니다.

다만 너무나도 잘 되기 때문에 잠시동안은 덜덜~ 떨어야만 합니다. ^^ 그러니 옷은 두툼하게 입으시고 아이들은 이불속으로 잠깐 들어가게 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에는 너무 추운 겨울엔 2~3분 간격으로 하루에 두 번, 약간 추운 이른 봄이나 늦가을 같은 경우에는 10분 이상 씩 하루에 2번 환기를 시켜주면 좋았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저녁을 먹고 나면 무조건 2~3분이라도 잠깐 환기를 시켜주었습니다. 밥이나 요리를 하느라 공기가 좀 탁해졌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만 환기를 시켜주어도 괜찮았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어떤 점들이 안 좋은 지는 유튜브 또는 여러 사이트등의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관련 정보들을 올리 놓으셨으니까요.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요즘 시대에서는 검색을 생활화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기 때문에 꼭 그런 습관들을 들이셔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검색을 해봐야 '가짜나, 잘못된 정보'들을 구별할 수 있는 혜안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환기가 당연히 중요하다는 것을 100번 들어 알고 있더라도, 1번 실천하는 사람은 극히 드문 법입니다.

남에게 미루기보다는 직접 하실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족들이 하지 않는다면 내가 해야 합니다. 그래야 가족들도 그것에 익숙해져서 나중에 내가 바빠서 하지 못할 때는 본인들이 직접 합니다.^^ㅋ

그러니, 가족(아이)들을 위해서 꼭 솔선수범하시는 부모, 자녀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는 무엇이 좋은 선택인지를 이미 알고 있다.
그리고 무엇이 옳은 선택인지도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늘 주저하면서 결정하지 못하고 행동하지 못한다.

그럴 땐, 이것만 기억하자.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든지,
그 결과는 곧 당신에게 나타날 것임을.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추운 겨울, 보일러가 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