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드퓨처 Jun 11. 2021

아이스크림 스푼에서 자동차 키를 떠올리다

아이스크림 스푼에서 찾는 소소한 행복


고3인 딸이 입시 준비에 한창이던 작년 여름의 이야기다.




어제 우리 셋은 늦은 산책을 나갔다가, 밤늦게 집에 올 딸을 위해 아이스크림을 사 왔다. 먹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딸이 첫 숟가락을 떠야 한다는 엄마의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 그렇게 아이스크림은 냉장고 깊숙이 자리를 잡았다.



12시가 좀 넘어 딸이 돌아왔다. 너무 늦어 나 혼자 맞이했다. 나는 되도록 딸의 얼굴을 보고 나서 잔다. 집에 왔을 때 아무도 맞이해 주지 않는 그 기분을 잘 알기 때문이다. 딸은 집에 오면 꼭 아빠와 미주알고주알 한다. 하루 동안 쌓아두었을 스트레스 보따리를 아빠한테 푸는 것이다.


나는 그저 듣기만 하고 열심히 추임새만 넣는다. "정말?", "헐 대박이네!", "걔 아주 안 되겠구나, 다신 놀지 마라" 등등. 100% 편파 대화다. 이야기의 전후좌우 전혀 안 따진다. 적어도 이 순간만은 난 무조건 우리 딸 편이다.   



실컷 얘기하느라 아까부터 식탁 위에 있던 분홍색 포장을 잊고 있었다.

"아빠 근데 이건 뭐야?"

"어 그거? 엄마가 너 준다고 선물 샀지, 뜯어봐"

딸아이를 놀려주려고 뻥을 좀 쳤다.   


"앗 뭐야? 이거 일회용 스푼이잖아!"

아빠가 그렇지 뭐, 하며 기대도 안 했다는 듯 표정을 짓더니, 이내

"뭐야? 아이스크림 샀어?"

의외의 환한 미소를 띠며 되묻는다.

"그래, 너 더위에 고생한다고 엄마가 아이스크림 샀어"   



딸이 포장 속에 있던 일회용 아이스크림 스푼을 꺼내보더니 한참을 쳐다본다. 그러더니, 말하기를..

"오호! TV나 영화 보면 자동차 키를 선물로 받는 거 가끔 나오잖아?, 그거 아마도 이런 기분이었을까?"

근래 내가 본 딸아이의 표정 중에서 가장 밝고 환한 얼굴이었다. 생각해보니 자동차를 선물할 때 키 먼저 주고 나중에 차를 보여줬던 것 같다. 그렇다면 아이스크림도 스푼 먼저?    


딸이 첫 숟가락을 떠야 한다는 엄마의 마음이 전해진 걸까? 딸아이는 아이스크림 스푼에서 의외의 행복을 느꼈나 보다. 영화 속 배우가 선물 받은 키를 들고 멋진 자동차로 향하듯이, 딸은 스푼을 들고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찾아 냉장고 문을 힘껏 열어젖혔다.


우리 딸은 그렇게 고3의 고된 하루를 내려놓고 있었다.   




대학생이 된 딸은 진짜 자동차 키를 받을 수도 있다며 운전면허증에 대한 열의를 불태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소를 소주로 착각한 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