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 Feb 04. 2020

돈을 버는 일이 힘든 이유

돈을 버는 것의 본질을 깨달았다



얼마나 벌어?



내가 돈을 얼마를 벌고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는 스스로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문제는 언제나 나를 괴롭혔다.


“잘 먹고살려면, 결혼하려면, 안정적으로 살려면 좋은 직장 다니면서 돈 잘 벌어야지”

어딜 가나 어른들을 만나면 빠짐없이 듣는 소리들이었다.


연애를 해도, 직장을 다니고 있어도 내 삶은 그들이 원하는 기준치에 항상 미치지 못했다.

"돈은 좀 모았어?"

"통장엔 얼마나 있어?"


그런 이야기들을 들을 때면, 난 점차 현실을 알아가기 시작했다.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당장 내게 돈이 없어서 생긴 불안이 아닌 타인이 만들어낸 행복의 기준에 미치지 못함으로써 생겨난 불안이구나"


나이가 한 살씩 늘어갈수록 마음은 더 급해졌고, 불안은 배로 늘어났다.

그리고, 돈을 버는 일이 힘든 이유가 '내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에 대한 게 아닌 그 어떠한 일의 중요도를 바라보는 기준이 '돈을 많이 벌고 적게 벌고'로 구분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돈이 뭐길래"


돈을 번다는 것은 단순 직업 혹은 생계가 아닌 사회적으로 평가받지 않을 최소한의 위치를 갖추는데 그 본질이 존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1억을 모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