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답하다 보면스토리 초안이 완성됩니다.
글을 쓸 때나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 하얀 백지 위 깜빡이는 커서를 보면서 막막해지는 감정. 글쓰기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백지의 공포'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스토리 기획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백지에서 시작하려고 하면 막상 내 제품인데도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힐 수 있습니다. '알고 있는 것'과 '전달하는 것' 사이에는 생각보다 큰 간극이 있죠.
백지에서 시작하는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스토리 초안'을 얻을 수 있는 가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한다고 생각하고, 아래 질문들에 대한 답을 글로 채워 넣어보세요. 녹음기를 켜고 말로 대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녹음한 내용을 질문 순서대로 옮겨 적으면, 아마 그럴듯한 스토리 초안이 생길 겁니다.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고객이 뒤로 가기를 누르지 않고 우리가 준비한 스토리를 끝까지 읽게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죠. 일단은 생각나는 대로 대답해보시고, 맨 아래 질문까지 모두 답변을 마친 후 다시 돌아와서 한 번 더 고민해보세요. 여러 대답을 준비한 후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대답이 가장 와닿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UESTION
우리 제품을 쓰게 될 사람들의 요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우리 제품이 타제품에 비해 월등하게 뛰어난 점은 무엇일까요? (3가지 이내)
이 제품으로 고객이 얻게 될 가장 큰 혜택은 무엇일까요?
돌아와 다시 답변하실 땐 인트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이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질질 끄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소비자는 어차피 이 스토리가 제품에 대한 이야기인걸 알고 있습니다. 인트로로 주목을 끌었다면, 여러분의 제품을 간결하게 소개해주세요.
QUESTION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서 여러분의 제품을 한 문장으로 소개해주세요. (~을 ~하게 해주는 00)
예) 모든 메모를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무잉크 펜
예) 와인의 재고를 파악해 주문까지 처리해주는 스마트 와인냉장고
예) 실내에서도 냄새 없이 음식물쓰레기를 생분해해주는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
고객이 겪는 문제를 상기시켜주세요. 이 세상의 모든 제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를, 고객의 언어로 말해주세요. 여기서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이미 겪고 있는 문제 (지금 당장 해결하고 싶은 불편)
2) 아직 오지 않았지만 곧 닥칠 문제 (우리 제품을 통해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문제)
3) 반드시 해결할 필요까지는 없는 (하지만 제품을 한 번 쓰면 이전으로 돌아가기 싫어지는) 문제
QUESTION
여러분 제품을 구매할 사람들이 겪고 있는 불편은 무엇인가요?
지금 그분들은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안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분들을 만나보신 적 있나요? 그분들이 했던 이야기 중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그분들은 하루 일과 중 언제, 어느 곳에서, 누구와 있을 때 그런 불편을 겪으시던가요?
문제를 상기시켰다면 해결책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만약 그 해결책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해결책이라면, 그림이나 비유를 통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세요.
QUESTION
한 문장으로 소개했던 제품을 조금 더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해봐 주세요.
어떤 원리로 그게 가능해진 건가요?
다른 곳에서 나온 유사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과 어떻게 다른가요?
불편을 어느 정도로 해결할 수 있나요? 이 제품으로 고객의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우리 제품과 비슷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 다른 카테고리 제품에는 뭐가 있을까요?
예) 청소 시간을 없애준 로봇청소기 : 설거지 시간을 없애준 식기세척기
제품의 특장점은 번호를 붙여 이야기하면 편합니다. '우리 제품이 ~~ 가 뛰어나다' 보다는 '우리 제품의 뛰어난 점은 소비자에게 ~~ 하게 도움이 된다'는 형식으로 말합니다. 기술자들끼리만 통하는 기술용어, 업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는 모두 뺍니다. 초등학교 6학년에게 설명하듯 설명해주세요.
QUESTION
우리 제품의 장점을 5가지만 알려주세요. 더 많더라도 그중에서 5가지만 선택해서 말씀해주세요.
각각의 장점은 다른 대안들에는 없는 장점인가요? 다른 대안에도 있다면, 어떻게 다른가요?
소비자는 그 장점들을 통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 장점이 없으면 소비자는 어떤 것이 불편한가요?
요즘 소비자들은 똑똑합니다. 제품 소개 페이지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문을 제기합니다. 근거는 확실한지, 이것보다 더 합리적인 대안은 없는지 찾아보기 위해 새로운 검색창을 켤 수도 있죠. 고객이 다른 검색창으로 이탈하기 전에 이런 의문을 미리 해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UESTION
제품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나 실험 결과가 있나요?
제품에 대한 전문가의 객관적인 평가 or 전문 기관의 인증이 있나요?
디자인, 기술 특허가 있나요?
경쟁 제품과 가격, 성능 등 여러 항목들을 비교한 자료가 있나요? (없다면 만들어보시면 좋습니다.)
샘플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있나요? 그들은 어떤 평가를 내리던가요?
품질 보증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확실한 사후 관리가 가능한 기업인가요?
소비자가 자신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해 주세요. 여기까지 읽은 소비자는 집중력이 많이 떨어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 너무나 간단하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QUESTION
이 제품은 평소 언제, 어떤 이벤트에서 사용하면 좋을까요?
고객이 집에서 택배 박스를 이제 막 받았다고 상상해볼까요? 그들의 행동을 하나하나 떠올리면서,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순서대로 설명해주세요.
제품을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메이커만의 팁이 있을까요?
제품 가격과 구성을 소개해주세요. 크라우드펀딩 서포터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 이 시기를 놓치면 나중에 더 비싼 가격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걸 명확히 알려주세요.
QUESTION
제품의 소비자가는 얼마인가요?
크라우드펀딩 서포터들을 위해 줄 수 있는 최대 할인 한도가 얼마나 되나요? (무리하게 잡을 필요 없습니다. 반드시 원가와 채널 수수료, 순마진을 고려해서 잡으셔야 합니다.)
펀딩 시 줄 수 있는 선물이 있을까요? (스타벅스 기프티콘 같은, 우리 제품과 아무 관련도 없는데 남들이 하니까 따라 하는 선물은 지양합니다. 우리 제품과 함께 쓰면 좋은 제품이나, 자사의 핵심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다른 라인업의 제품 등을 추천합니다.)
펀딩 이후 온라인 할인 판매를 하더라도, 펀딩 고객이 가장 큰 혜택을 받는 게 확실한가요?
각 플랫폼마다 스토리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필수 요소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내 1위 플랫폼인 와디즈를 기준으로 질문을 구성하겠습니다.
QUESTION
여러분의 회사 / 브랜드를 소개해주세요. 미션, 핵심 역량, 규모 등 제품을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이든 좋습니다. 개인이라면 본인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시면 됩니다.
펀딩 일정, 배송 일정이 어떻게 될까요?
왜 와디즈에서 출시하며, 펀딩 금액은 어떻게 쓰이나요?
배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택배사, 도서산간 배송비, 포장방식 등)
메이커와 소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화번호, 이메일, 카카오톡 채널 등)
FAQ (고객이 자주 묻는, 혹은 물을 법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여기서 정리한 내용은 말 그대로 '초안'입니다. 문장을 다듬고, 사진이나 GIF를 보태고, 여유가 된다면 디자인까지 더해 사람들이 '쉽게 읽어볼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먼저 정리되어야, 다른 프로젝트 스토리를 보며 아이디어를 얻을 때도 필터링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