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조이스 Jan 22. 2020

내 커리어 로드맵은 어떻게 그릴까?

프로젝트조이스 '앞으로 5년, 내 커리어 패스는?' 후기

계획 없이 살다 보면 사는 대로 계획하게 된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코앞에 닥친 일들만 해결하다 계획을 세울 틈도 없이 시간이 훌쩍 지나버린 경험, 다들 해보셨을 텐데요. 

하루의 반을 회사에서 보내는데, 아무런 커리어 계획 없이 살아간다면  곤란하겠죠. 


나비앤파트너스 대표 유재경 님이 리딩 하신 <앞으로 5년, 내 커리어 패스는?> 프로젝트조이스에서는 경력개발 계획과 더불어 실질적인 커리어 목표를 세워봅니다. 

네 달에 거쳐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중 그 첫 번째 모임에서는 '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사에서의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 수 있을지, 그 커리어 계획법이 궁금하시다면? 

헤이조이스 커뮤니티 리포터 양혜수 님의 후기를 통해 만나보세요! 




나 자신에 대해 파악하기 -인생그래프 그리기, 초기 기억 그리기

처음 한 활동은 <인생그래프 그리기>와 <초기 기억 그리기> 였어요.


자기 자신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등장하는 인생그래프 그리기.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 다른 부분은 Valley와 Peak를 표시하는 부분이었어요. 

시간을 빡빡하게 주신 덕분에  커리어적인 측면을 강조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강렬했던 기억들만, 그리고 내 안에서 정말로 중요했던 경험들만 쏙쏙 뽑아 적을 수 있었어요.


그 후 초기 기억 그리기 활동을 시작했어요.

초기 기억은 아들러 심리학에 나온 개념으로, 사람이 가지고 있는 8세 이전의 추억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기억을 끄집어 내 그 사람의 성향에 대해서 좀 더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툴입니다.

초기 기억의 경우, 어떤 장면을 기억하느냐보다는 그 장면을 본인이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중요해요.

예를 들면 고요한 공간에 혼자 있던 장면이 떠올랐을 때, 누구는 "외롭다" "두렵다" "어둡다" 등을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은 "그래도 나는 혼자가 아니었다" "조용하고 편안했다"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요.


둘 중 어떤 해석을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확연히 달라지겠죠?



인생그래프 그리기와 초기 기억 그리기를 통해, 각자의 뿌리가 되는 개념인 '나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인가?'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 서로의 결과물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신기했던 것은 참석했던 헤이조이스 멤버분들 중에서, "아니에요 이건 제가 아닌데요"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셨다는 점!

진짜 자신과 내가 인지하는 자신 사이에서 갭이 존재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데, 유재경 리더님 말씀에 의하면 이런 분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더더욱 스스로를 잘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저에게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는 키워드였어요.

초기 기억 그리기와 저희 인생그래프와 비교해 보는 순간 바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유재경 리더님이 저는 '사람'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는 사람이라는 점도 집어주셨습니다.

실제로 인생그래프에서 소소하게 그래프가 상승하는 부분들에서는 저의 성취가 있었지만, Peak 부분은 가족에 의한 것이었어요. 그래프가 하강하는 부분은 모두가 사람과의 스트레스로 인한 것들임을 깨닫게 되었고요.


사전 과제 -강점 진단, 내 마음 보고서 


 달에 거쳐 이루어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다음 모임 전까지 해야 하는 사전 과제가 있어요. 



첫 번째로, <강점 진단> 테스트입니다.

https://www.gallupstrengthscenter.com/Purchase/ko-KR/Product?Path=Clifton

본인의 상위 강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테스트인데, 저는 헤이조이스에서 김희진 님의 리딩 하에 진행되었던 <강점 A매치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검사를 받은 바 있어요.


저의 상위 5가지 장점은 '개별화, 공감, 화합, 최상화, 배움'이었습니다. 


아직 앞으로 5년 커리어 패스 프로젝트와 연결 짓기에는 시기상조일 수 있지만, 인생그래프 그리기/초기 기억 그리기와 함께 생각해본다면 저에게 크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확실히, "대인관계"라는 점을 알 수 있네요.


두 번째로, <내 마음 보고서> 테스트입니다. 

http://www.mindprism.co.kr/Report/

1. 나는 누구인가

2. 그래서 나는 그렇다

3. 나 어때?

4. 나를 위한 선물, 심리 처방전

5. 나에게 묻고 답하다


이렇게 5 step으로 구성된 보고서입니다. 실제로 무려 112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배송이 된다고 해요!


<강점 진단>과 <내 마음 보고서> 검사를 하고 그 결과물을 가져오는 것이 3주 차 과제입니다.

2주 차 과제는, 최대한 자기 스스로와 커리어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오기이고요. 


프로젝트조이스 후기


제가 헤이조이스 멤버가 된 지 1년이 넘었는데요.

다양한 프로젝트와 클럽조이스 중에서 '자기를 알기'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참 많이 등록했던 것 같아요.


물론 나 자신은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해야지 알 수 있지만, 혼자 하기에는 그 길이 너무 막연하거든요.


그런 중에 헤이조이스의 여러 프로젝트들을 참가하면서 스스로에 대해서 알아가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었고, 덕분에 헤이조이스 멤버가 되기 이전보다는 제 자신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사람'이 참 중요한 사람이라, 기쁘거나 슬플 때도 항상 "사람"이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화려한 직장, 남이 부러워할 만한 업적, 성공 같은 것은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이제 스스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게 되었으니, '그러면 과연 이런 나를 이끌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 해답을 찾을 수 있는 프로젝트가 바로 "앞으로 5년 나의 커리어 패스는" 프로젝트인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더 많은 모임이 궁금하다면?

▼1월 모임에 참여하기▼

http://bit.ly/2v83Wb8


아래 링크에서 헤이조이스 커뮤니티 리포터 양혜수 님의 

후기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angelahyesooy/221745728710



매거진의 이전글 일잘러라는 평가는 내 손으로 만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