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애 Aug 10. 2021

나는 빵돌이다.

좋아하는 음식에 담긴 마음

빵이 좋은 이유


  나는 밥보다는 빵이 좋은 사람이다. 한국인은 밥심이라지만, 내겐 밥이 가져다주는 에너지가 그리 중요하진 않다. 나는 뜨거운 걸 잘 먹지 못한다. 갓 지은 뜨끈뜨끈한 밥은, 내겐 힘겨운 상대다. 보통 반절 정도 먹어갈 때 딱 먹기 좋게 식는다. 그때까진 힘겹게 숨을 불어넣으며 식혀 먹는 게 여간 귀찮고 힘든 일이 아니다. 한참 성장기일 땐 1cm라도 키가 더 크기 위해 열심히 밥을 먹었지만, 지금은 더 이상 그럴 이유가 없다. 그래서 먹는 밥의 양은 점점 줄이고, 반찬 위주로 먹는다. 그리고 가능하면 빵으로 한 끼를 채우는 게 훨씬 좋다.


  빵은 밥보다 간편하다. 밥을 짓는 과정보다 간단하다. 사실 직접 빵을 구워 먹진 않으니 올바른 비교는 아니다. 밥과 빵 모두 외부에서 돈을 주고 사 먹는다면, 왠지 빵을 사 먹는 게 돈이 덜 아깝다. 아무래도 밥은 집에서 직접 해 먹는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비용으로만 따지면 같은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훨씬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 건 빵이다. 맛있는 빵일수록 적은 양에 가격은 비싸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빵이 좋다. 왜냐하면 '맛있는 빵'이니까 기꺼이 돈을 지불할 수 있다.


  은 양 조절이 쉽다. 밥을 먹다 보면 그 순간의 컨디션에 따라 적게 먹기도, 많이 먹기도 한다. 많이 먹을 때는 별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적당히 아쉬울 때 숟가락을 내려놓는 게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부족한 건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 밥을 남기게 될 때 문제가 생긴다. 잔반을 처리해야 한다는 문제. 음식물 쓰레기가 늘어나는 건 요리조리 생각해봐도 좋을 게 없다. 그렇다고 잔반을 만들지 않으려고 잘 넘어가지도 않는데 꾸역꾸역 먹는 건 괴롭다. 특히 나는 그때그때 식사량이 어떻게 바뀔지 나조차도 예상할 수 없다. 미친 듯이 배가 고플 때도 막상 밥을 먹으면 금방 질려버린다. 별로 배고프지 않았는데 먹다 보니 과식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반찬을 얼마나 준비해야 할지 결정하기가 어렵다. 한 번 만들어두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면 냉장고에 넣어두면 될 일이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에는 잔반이 생겨 버린다.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땐 더욱 잔반을 만드는 게 신경 쓰인다. 그러나 빵은 고민할 필요가 없다. 반쯤 먹다 남겨도 봉지로 잘 감싸 두었다가 언제든 마저 먹을 수 있다. 우유와 함께 먹거나, 잼을 발라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를 주기도 쉽다. 애초에 빵은 잘 남기지 않는다.




빵에 담긴 마음


  빵에는 추억도 담겨 있다. 딸기잼을 식빵에 발라먹던 어릴 적 아침 풍경, 친구들과 빵 하나씩 입에 물고 이야기를 나누던 학교에 대한 기억, 빵을 먹으며 밥 먹을 시간도 아껴 과제하던 대학생 시절 등 빵은 아주 많은 시간을 나와 함께 해주었다.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빵은 설탕을 잔뜩 뿌린 꽈배기다. 설탕이 뿌려져 있으니 맛이 없을 수가 없다. 특히 찹쌀 도넛처럼 아주 쫄깃쫄깃한 꽈배기를 팔던 빵집이 있었는데, 그 꽈배기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잊을 수가 없다(참고로 없어진 건 아니다. 다만 집에서 멀어서 자주 못 간다). 쫄깃하고 달콤한 맛의 조합이 정말 환상적이다. 어찌 보면 떡으로도 이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보이지만, 떡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어 달리 대체할 수 있는 음식이 없다.


  이 꽈배기에는 지금도 내가 품고 있는 꿈이 이제 갓 생겨나던 시절이 담겨 있다. 그 빵집은 내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러 나가던 복지관 근처에 있었다. 강의를 나갈 때마다 꽈배기를 사 먹으며 힘을 얻었다. 그때 당시 청소년들과 만나며 그들에게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다 보니, 보람도 느끼고 즐거움도 있어 앞으로도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꿈이 생겨났다. 꽈배기를 떠올리기만 해도 그 시절의 설렘이 함께 떠오른다.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겐 '소울푸드'라고 부를 만큼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 누군가에겐 떡볶이일 수도 있고, 콩국수나 치킨, 삼겹살 등 모든 음식이 영혼을 치유해주는 소울푸드가 될 수 있다. 나의 소울푸드인 꽈배기는 분명 내 영혼을 어루만져준다. 내 기분을 나아지게 해 주고, 추억을 떠올리며 즐겁게 해 주고, 내가 지닌 꿈을 잊지 않게 해 준다. 모든 꽈배기가 만족스러운 맛을 느끼게 해주진 않지만, 그 존재 자체로 내게 주는 기쁨이 있다. 다른 빵들도 꽈배기만큼은 아니지만 내게 기쁨을 준다. 나는 앞으로도 빵을 사랑하는 '빵돌이'로서 살아갈 수 있다면 좋겠다. 그러려면 빵을 계속 먹을 수 있게 건강을 지키려 노력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에게 물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