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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톡 Apr 15. 2021

일의 성과를 만드는 기본기는 어떻게 갖추어야할까 ?

일에 대한 자세와 생각, 올바른판단을 통해 성과 만들기

얼마전 서가를 정리하면서  “일의 기본”이라는 책이 눈에 들어와서 시간을 내어 다시 한번 읽어보왔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일에 대한 생각과 자세를 다시 한번 가다듬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들었고 내용중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일의 기본, 교보문고


책의 저자인 “도라하라 다카시라”는 비즈니스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속에서 판단과 문제해결역량(판단, 결단 및 자료 해석 능력등)을 검증하는데 활용되는 “인바스켓” 분야의 대표적인 교육자로, 책에서는 상황과 판단, 의사결정에 대한 부분들을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주제들이 개인과 회사 차원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성과를 내는데 도움이된다는 점에서 책을 읽는 동안 “일을 잘한다, 제대로 한다, 의미있게 해낸다”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야할지에 많은 방법들을 알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일”이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어떤 계기나 이유 때문에 자연스럽게 혹은 어쩔 수 없이 생겨나거나 만들어지는데요. 일어 어려지는 것은 상황변화도 있지만, 그 안에서 서로 연결된 이해관계자들간의 이견이나 이해충돌이 일의 진행과 진척에 도움이되기도 하고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일이 제대로 실행되거나 결과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그 과정이나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정확히 식별한 후, 해당 요소들을 일의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긍정적으로 사용할지 아니면 해소하거나 제거해야할지 매순간 적절한 판단과 올바른 실행이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일을 제대로 하고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일에 대한 생각(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설정하는 방법들,  의사결정과정을 만들고 지키는 방법, 판단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방법,  불확실성을 줄이고 일을 미루지 않는 방법등을 개인과 팀차원에서 적용해 볼 70개의 작은 원칙들을 사례와함께 소개하고 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생산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몇가지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패스트체스 이론 - 더 좋은 판단을 위해서 지정된 만기일자까지 오랜시간동안 고민하다 내린 결론이 처음 생각한 결론과 크게 다르지 않는 경우를 종종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쯤되면, 좀더 빠르게 판단하고 그대로 실행하면 좋았을 것 같다는 후회도 하게 됩니다. 체스에서 5초 이내에 수를 두어야할 때와 30분 시간을 주었을 때의 수가 86%가 동일하다는 “패스트체스 이론”을 참고한다면, 일의 판단에 있어 일단 미루기보다 조금 더 이른 결정이 이후의 낭비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감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트리아지 - 일들이 밀려들 때, “그 일들을 언제 다하지?”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면, 일을 모두 처리하겠다는 생각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결국 다 해야만한다는 압박이 크게 느껴지면서 할일 목록을 부지런히 채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생각을 바꾸면, 일을 다하지 않고도 일을 해낼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하지 않은 일들을 찾고 할일 목록에서 지우는 일입니다. “트리아지"는 프랑스 군의관인 “드미니크 장 라레”가 부상자들을 부상정도에 따라 분류하기 위해서 고안한 방법으로, 이 방식을 일에 적용하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때론 할일과 하지 않은 일을 취사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일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에밋의 법칙 - 시간관리 전문가인 “리타 에밋”이 정의한 용어로, 일을 미루다보면 나중에 몇배의 시간과 노력이 들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저 역시도 100%로 공감하는데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계획 세우고, 논의하다가 실제 실행 시간이 부족해서 일의 완성도가 떨어진 경험도 있고, 일이 단순할 것 같아서 좀 미루어두고 나중에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마감일 가까이에 해당 일에 생각보다 복잡하고 정리나 자료조사할 부분들이 많아서 혼줄이 난적도 있었네요. 막연히 일을 미루기보다 일을 맡은 순간 30분이라도 시간을 투자하여 일을 좀더 자세히 분석해보고, 할일과 시간이 걸리 부분들을 정리(혹은 예측) 해둔다면 일의 수행 계획과 성취도도 훨씬 개선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컵라면 철칙 - 새로운 컵라면이 나오면 항상 컵라면을 끊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 내용을 꼭 읽어봅니다. 라면에 끊인 물을 붓고 4분 후 물을 제거하고 스프와 양념들을 넣어야하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스프와 건더기를 넣고, 지정된 시간 후에 후첨 양념을 넣을지 꼼꼼히 읽어보고 설명 내용대로 따라합니다. 여러사람들이 함께 일을 하고 협업할 때, 문서나 소통, 회의등의 원칙들과 절차, 형식등을 정의해두고 모두가 지켜 사용한다면 일의 효율과 성과는 배가 됩니다. 생산성을 위해서 함께 지켜야할 그라운드룰과 일의 방식에 대해 서로가 지킬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만드는 일이 필요하고 유효합니다.   


조정사 훈련 - 비행기 조정사가 운항중 문제가 발생되면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요 ? 조정사 양성기관에서는 “어떤 기능들이 멈췄는지 확인하기보다 현재 작동하는 기능들이 무엇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업무나 일에서도 이러한 원칙의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어려운 상황이나 난관에 부딪혔을 때, 어려운 상황속으로 빠져들어가기보다 지금 현재 바로 시작하거나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일단 시작해보면서 상황 개선을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일을 잘하고 싶고, 제대로 해내고 싶다면 일의 구성하는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하며, 이해를 바탕으로 맡은 일들에 맞추어 알맞게 활용하는 지혜 또한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크게 느끼게 되었네요.  앞서 소개한 원칙들 이외에 참고할 내용들이 많아서 팀을 리드하거나 개인의 업무 생산성을 좀더 높이는데 유효한 방법들을 찾으신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잘러의 비결과 관련하여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함께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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