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lusclovisi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Jun 27. 2017

'한번 더' 생각하는 훈련

1번의 what과 2번의 why



1. Input이 주는 힘을 무시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Input이 드라마틱하게 다른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결국 고만고만한 경험에서 더 좋은 output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insight를 뽑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뭐 간단히 말하자면 이런 것.

'누군가가 횡단보도 앞에 서서 파란불로 바뀌는 것만 기다릴 때, 어떤 사람은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를 생각한다는 것.  


2. 누구는 여행에 가서 너무나 근사한 풍경, 너무 대단한 경험을 해 놓고도 고작 느끼는게 '멋있다' '다시 가고 싶다' '집에 가기 싫다' '집이 최고다' '집 떠나야 고생이다' 뿐이라면 그건 그냥 1차원적인 아웃풋일 뿐이다.

그정도 수준의 아웃풋은 그렇게 거창한 여행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낼 수 있다. Input은 분명 중요하지만, 인사이트가 없으면 나오는 output은 없거나, 내놓지 않는게 나은 수준이다. 식사하고 '맛있다' '뭐 먹고 싶다' 같은 일차원적 아웃풋은 배설과 같은 수준의 아웃풋이다. 아무런 의미가 없다. 사진이라도 찍어 지인들을 약올릴 생각으로 쓰는 글이라면야 그보단 조금 낫겠지만..


3. 다독 중요하다. 다독이 나쁘다거나 필요 없다는 것은 전혀 아니다. 그러니 다독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만든다고 하는데, 그건 인사이트가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독을 한 사람과 다독을 안 한 사람이 차이가 나는 것이지, 다독을 하지만 인사이트가 없는 사람, 다독을 안 하지만 인사이트가 있는 사람 중 승자는 언제나 후자다.


4. 유아기나 아동기에는 당연히 다양한 인풋을 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성인이라면 무분별한 인풋의 섭취 보다는 '한 번 더 생각하는 훈련'이 당신의 생각의 깊이를 바꾸어 줄 것이다. '좋은 글입니다' '공감합니다' 라는 말은 아무리 많이 써도 당신의 생각을 만들어주는 데에 의미를 주지 못한다.


5. 그래서 뭘 어찌 해야 하냐고? 어찌보면 간단하다. 나는 사람들에게 1번의 what과 2번의 why를 던지라고 이야기 한다

1st what: 그 일은 무슨 현상인가? (정의가 무엇인가?)
2nd why: 그 일은 왜 일어나나? (근본 원인이 무엇인가?)
3rd why: 그 일을 개선하려면(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예시를 들어보자.
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난다.
1st: 교통사고가 뭐냐? 차랑 차 또는 사람과 차가 부딪히는 것
2nd: 왜 일어나냐? 신호가 바뀌는 순간에 예측 출발 하는 차(사람)과 끝내 길을 건너려는 차(사람)이 엉키면 일어남
3rd: 보행 신호가 끝난 후 차량 출발 신호가 바뀌는 것을 동시에 하지 않고 차량 출발 신호를 1초 뒤에 준다.

같은 신호등을 앞에 두고 '신호 바뀌었다 건너야지' 보다는 이게 낫지 않을까.


적어도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성인이라면, 그리고 조금 더 나은 아웃풋을 꺼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인풋의 크기를 늘리는 것 보다는 한번 더 생각을 해 보는 훈련을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


--------------------------------------------------------------------------------------------------------------------

필자 김재성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머를 꿈꾼 끝에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간신히 진학했으나, 천재적인 주변 개발자들을 보며 씁쓸함을 삼키며 다른 길을 찾아 나섰다. 이후 프리젠테이션에 큰 관심을 보여 CISL을 만들며 활동을 계속 하더니, 경영 컨설턴트의 길을 7년간 걷다 현재는 미디어 전략 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가끔씩 취미 삼아 프리젠테이션 강의를 하고 있으며, 이런 좌충우돌 지식들을 차곡차곡 정리하여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간 했다. 

구매 링크 바로 가기: 
교보문고: https://goo.gl/4uDh9H
Yes24: http://www.yes24.com/24/goods/56826125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23483387
반디앤루니스: https://goo.gl/KDQJRF

매거진의 이전글 딛고, 일어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